신학저널

예수님.jpg



사도신경은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인가?



근년에 기독교계 일각에서 사도신경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라는 것이 그 주된 이유이다.


사도신경을 누가 만들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사도들이 한 가지씩 제시한 것을 합성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중세학자 로렌조 발라(Lorenzo Valla)가 밝힌 바 있다. 사도들과 속사도들의 권위를 중요하게 여기고 가명을 사용하는 일이 흔하던 시대에 사도들을 관련시켜 붙여진 이름으로 보인다. 사도신경은 100년경에 그 골격이 잡혔고, 150년경에 지금의 형태로 사용되었다. 서방교회는 니케야공의회가 만든 신경을 사용해 오다가 “필리오케” 문제로 동방교회와 갈등을 겪으면서 1천년 경부터 다시 사도신경을 널리 사용했다.


사도신경은 세례문답용이었다. 이단 영지주의가 기독교를 위협하던 시대에, 세례자가 “그대는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신 아버지를 믿는가?” 하고 물으면 피세례자가 “예” 하고 답하는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아버지, 아들, 성령에 대한 신앙고백을 한 것이 현재의 형태로 발전한 듯하다.


초대교회는 사도신경을 정통신자와 이단―영지주의와 몬타누스주의를 식별하는 징표(symbol)로 삼았다. 사도신경의 각 조항은 영지주의를 크게 의식하고 있다. 영지주의자들은 이원론적 헬라사고 양식에 근거하여 하나님이 물질세계를 창조했다는 것을 거부했다. 실재하는 것은 영적인 세계뿐이라고 생각했다. 하나님의 아들인 그리스도는 악에 속하는 물질―육체를 가지지 않았다고 믿었다.


사도신경은 물질세계를 포함한 모든 것들이 전능하신 하나님의 통치영역 아래 있다고 고백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시고, 고난을 당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은 육신을 지녔다는 뜻이다.


“거룩한 공회공교회―보편교회”(the holy catholic church)를 믿는다는 고백은 영지주의와 몬타누스주의에 대한 정통교회의 권위를 강조한 것이다.


우리 말 사도신경에 정확하지 않은 부분들이 없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외아들”을 “독생자”로, “동정녀”를 “숫처녀”로 고쳐 표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았다”도 라틴어 본문처럼 “빌라도 아래서”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빌라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놓아주려고 노력했으나 그 사건의 최고 책임자였고 그리스도를 처형하라고 허락했으므로 빌라도로부터 고난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그릇되지 않다. “지옥에 내려 가사”는 교리적으로 문제가 된다고 하여, 미국에서처럼, 생략된 채 우리 나라에 소개되었다.


사도신경은 과연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인가? 이단 교리를 반영하거나 강화하는가? “거룩한 공회공교회―보편교회(the holy catholic church)를 믿으며”의 원문 “거룩한 가톨릭교회”는 현대 로마가톨릭교회를 지칭하는 말이 아니다. “성도의 교제”는 신자들과 죽은 성자와 교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로마가톨릭교회의 교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사도신경은 성자 혹은 성자숭배 개념이 정립되기 전에 만들어졌다. 종교개혁신학자들은 “가톨릭”이라는 단어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보편적인 그리스도의 교회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죄 사함”을 믿는다는 고백도 사제나 성자가 죄를 사한다고 하는 고백이 아니다.


사도신경은 베드로와 바울이 전도하여 세운 교회가 만들었다. 1054년에 동·서방교회가 분리되기까지 동방교회와 서방교회는 보편적인 하나의 교회(a catholic church)를 구성하고 있었다. 비성경적 교리와 미신적 종교행습과 교황주의로 탈바꿈한 오늘날의 “로마교”가 등장하기 전에 만들어졌다. 로마가톨릭교회를 거짓교회로 여긴 종교개혁자들도 사도신경을 거부하지 않았다. 


사도신경에 구원론과 성경관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고 지탄하는 것도 후대의 시각으로 옛 문헌을 평가절하 하는 오류이다. 십자가의 도리, 이신득구, 이신칭의 교리, 천국과 지옥, 성경의 권위 교리는 사도신경보다 훨씬 후대에 체계화 되었다. 사도신경은 영지주의와 관련하여 초대 기독교인들이 중요하게 여긴 것들을 개괄적으로 고백하고 있다. 21세기의 기독인이 믿고 고백해야 하는 신앙교리 조항을 총망라하려고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사도신경을 만드는 데 이바지한 교회가 완벽하지 않고 교부들이 완전한 인물이 아니라는 점을 들어 그 고백문을 평가절하하는 것은 인신공격(ad hominem)이다. 오늘의 교회와 마찬가지로 초대교회도 완전하지 않았다. 진리는 완벽한 교회, 개인에게만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기독교 역사에 등장한 신앙고백문들을 만든 사람들 가운데 완전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월북 시인이 지은 것이라고 하여 즐겨 부르는 동요를 애창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16세기 종교개혁운동이 전개되지 이전의 신앙고백 문헌, 신조, 신학을 모조리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로 보는 논리에 따르면 갑파도기아 신학자들이 정리한 삼위일체 교리, 니케야공의회(325)로 부터 칼케돈공의회(451)까지에 발전한 기독론, 중세수도사 안셀무스가 밝혀 낸 그리스도의 속죄론도 거부해야 한다. 니케아신경, 아타나시우스신경, 서방교회의 교황 레오가 틀을 제시하여 채택된 칼케돈신경도 폐기처분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서방교회의 오렌지공의회(529)가 반펠라기우스주의를 거부한 것과 서방교회에 충실했던 어거스틴의 가르침도 모두 거부해야 하지 않겠는가!


사도신경은 하나의 역사적 고백문헌이며 교회가 고대교회가 물려준 영적 유산이다. 보편적인 기독교신앙과 이단사상을 구분하는 기준이 필요하다. 사도신경은 그것들을 구분하고 확인하는 하나의 상징이다. 다양한 교파와 이단들이 존재하는 오늘날에 우리는 최소한 이것은 믿어야 “형제”로 간주할 수 있다고 하는 무슨 기준이 필요하다. 사도신경은 자연스럽게 그러한 기능을 갖게 되었다. 사도신경이 고백하는 기독교의 중추적인 교리를 믿지 않는 자는 이단이다.


사도신경을 예배에 사용한다고 하여 잘못된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그것을 예배시간에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과 동일한 잘못이다. 사도신경은 예배시간에 암송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세례를 예배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던 시대에 사용된 세례문답용 고백문이었다. 예배의 신앙고백적, 교육적 기능을 고려하면, 사도신경을 예배 중에 사용하는 것도 무방해 보인다.


개혁교회와 장로교회라면 예배를 드릴 때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나 하이델베르크교리문답을 매 예배시간마다 암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에는 그 분량이 너무 많다.


사도신경은 삼위일체 중심의 기독교의 교리를 요점적으로 담고 있다. 간결하여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성경이 가르치는 바를 전 포괄적으로 제시하지 않는다는 까닭으로 예배 중에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사용여부는 개인 혹은 개 신앙공동체가 선택할 사항이다. 그러나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라는 까닭으로 예배 중에 사용하지 않은 것은 정당한 사유가 아니다.


이단을 경계하고 로마가톨릭교회의 미신적 혹은 비성경적 잔재를 청산하려는 민감성을 높이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미명 아래서 단세포적이며 극단적인 발상을 가지고 초대교회가 물려준 소중한 신앙고백문을 도외시하거나 폄하하는 것은 목욕물을 버리려다가 아기까지 버리는 격이다.


[덧붙임] 사도신경을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로 보는 자들은 이것이 7세기에 이르러 완성되었다고 한다. 이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확실한 근거가 없다. 한국교회가 사용하는 ‘새 번역 사도신경’은 필자와 몇몇 학자들이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주도로 번역한 것이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마지막 단계에 가담, 심의한 뒤, 두 연합 기구가 이를 받아들였다.



최덕성, [종교개혁전야] (서울: 본문과현장사이, 2003), 82-96에서 옮김







  • ?
    강종수 2014.03.12 15:34
    [ 사도신경에 구원론과 성경관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고 지탄하는 것도 후대의 시각으로 옛 문헌을 평가절하 하는 오류이다. 십자가의 도리, 이신득구, 이신칭의 교리, 천국과 지옥, 성경의 권위 교리는 사도신경보다 훨씬 후대에 체계화 되었다. ] ... 사도신경 공부할 때, 이 정도는 이해하면서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신앙고백이 사도신경 만으로 제한할 이유가 없음을 알게하시니 은혜가 됩니다.
  • ?
    차칸모기 2014.03.26 07:38
    목사님 ^^ 새번역 사도신경 번역에 참여하셨군요. "음부에 내려가사"도 삽입하시지 그랬습니까. 그게 빠진 사도신경은 온전한 게 못 되어서요... 지금 고신 안에서도 옛날 사도신경을 그대로 쓰는 교회가 많고, 그 이유 중에 하나가 음부에 내려가셨다는 고백이 빠져서 싫다는 것입니다. 삽입할 수 있는 방법 없습니까?
  • ?
    오직성경 2014.04.30 08:09

    나는 매 번 더 높고 말귀가 어둡거나 말꾀를 나쁘게 사용하여 잠언에 자주 등장한다. 다행이도 나는 그런 내 자신을 싫어한다.

  • ?
    jangga0118 2014.05.04 19:23

    로마카톨릭은 이단이도 아니며 우상숭배를 하는 단체도 아니고 사탄의 대리인도 아닙니다! 하느님을 믿는 교회입니다!

  • ?
    joyful 2014.08.06 07:40
    공유합니다

  1. 복음주의 신학자들의 오판

    복음주의 신학자들의 오판 세계교회협의회(WCC) 부산총회를 앞두고, 복음주의계 일부 신학자들은 WCC를 환영하고 이 단체에 들어가서 에큐메니칼 신학을 복음주의적으로 변화시키자고 주장했다. 복음주의자들이 WCC 신학을 바꾸고, 신념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Date2014.06.07 Bydschoiword Reply0 Views6140 file
    Read More
  2. 성별(聖別)하라

    ▲ 한국기독교신앙직제위원회 창립선언문 낭독. (기독교뉴스 사진) 천주교 주은애 수녀와 개신교 변창배 목사가 창립선언문을 낭독했다. 성별(聖別)하라 한국교회가 정신을 바짝 차리고 성별(聖別)해야 할 시점이다. 교회의 퇴락, 생명력 상실, 침몰에서 탈출...
    Date2014.05.28 Bydschoiword Reply3 Views6271 file
    Read More
  3.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역사의 선물

     웨스트민스터교회당(런던)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역사의 선물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1647년 무렵에 창의적으로 만들어진 고백문서이다. 기독교 역사에 등장한 여러 가지 신조문과 신앙고백서들 가운데 하나이지만 아직도 여전히 그 탁월성을 인정받고...
    Date2014.04.05 Bydschoiword Reply3 Views12499 file
    Read More
  4. 기독교와 자유주의: 상이한 표현인가 다른 종교인가?

    페이스북 친구 사진 기독교와 자유주의: 상이한 표현인가 다른 종교인가? 영국국교회 사제 존 셀비 스퐁은 다원주의 시대를 맞아 급속하게 변모하는 21세기의 기독교를 ‘새로운 기독교’(A New Christianity)라 부른다. 신약신학자 마커스 보그는 이를 ‘새로 ...
    Date2014.03.21 Bydschoiword Reply2 Views9011 file
    Read More
  5. 사도신경은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인가?

    사도신경은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인가? 근년에 기독교계 일각에서 사도신경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로마가톨릭교회의 잔재라는 것이 그 주된 이유이다. 사도신경을 누가 만들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사도들이 한 가지씩 제시한 것을 합성한 것...
    Date2014.03.11 Bydschoiword Reply5 Views7418 file
    Read More
  6. 이단보다 더 유해한 복음주의자들

    이단보다 더 유해한 복음주의자들 에큐메니칼운동 신학자들에게 고함 한국개신교를 대변하는 교회연합단체들이 여러 갈래로 나누어져 있다. 하나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합동, 고신, 합신, 순복음 등 몇 개의 큰 교단들은 최근 독자적인 연합기...
    Date2014.02.28 Bydschoiword Reply2 Views8944 file
    Read More
  7. 한국교회 안의 4대 이단을 아십니까?

    페이스북 친구 사진, 민속춤은 제의적 무속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한국교회 안의 4대 이단을 아십니까? 영남신학대학교의 최태영 교수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 교단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 위원장 임준식 목사)가 개최한 ‘제98회 이단·사이비 대책...
    Date2014.01.27 Bydschoiword Reply6 Views5111 file
    Read More
  8. '역사'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사진: 로마제국 황제 유스티니우스와 참모들 (모자이크, 라벤나 비탈레교회당, 547년 무렵). 황제가 성반을 들고 있다. ‘역사’(歷史)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역사’(歷史) 하면 무엇이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가? 해묵은 먼지를 뒤집어쓴 고서, 족보, 연표인...
    Date2014.01.10 Bydschoiword Reply3 Views6758 file
    Read More
  9. 이형기·박성원 교수께 묻는다

    사진: 『WCC 바로알자』(2013) 표지 이형기·박성원 교수께 묻는다 기만(欺瞞)은 기독교 신앙과 윤리의 기본에 저촉되는 행위이다. 세계교회협의회(WCC) 제10차 총회(부산총회) 과정에서 여러 가지 기만적인 주장들이 나타났다. 가장 심각한 것은 신학자들의 ...
    Date2013.12.11 Bydschoiword Reply4 Views7841 file
    Read More
  10. WCC 부산총회 종합평가

    사진: WCC 부산총회 마당에서 항의하는 기독인 WCC 부산총회 종합평가: 예수 부산에서 통곡하다 세계교회협의회(이하 WCC) 제10차 총회(이하 부산총회)가 개최되는 부산에서 필자가 만난 예수 그리스도는 통곡하고 계셨다. 피 눈물을 흘리고 계셨다. WCC가 인...
    Date2013.12.06 ByChoi Reply1 Views8852 file
    Read More
  11. WCC 새 선교-전도 선언서(2012) 분석

    WCC 부산총회 주제강연장 (2013) WCC 새 선교-전도 선언서(2012) 분석 세계교회협회의(이하 WCC) 부산총회의 하이라이트는 새 선교-전도 선언서 “함께 생명을 향하여: 지형변화 속의 선교와 전도”(2012)이다. 선교와 전도를 “생명의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만...
    Date2013.12.05 Bydschoiword Reply0 Views6772 file
    Read More
  12. Anklager kirkelig stormønstring-religionsblanding

    – Kirkenes Verdensråd er kapret av liberalismen, mener professor Choi Doug Song. Foto: Trygve W. Jordheim – Kristus strekker hendene sine ut for å favne alle, sier generalsekretær Olav Fykse Tveit. Foto: Trygve W. Jordheim BUSAN, SØR-KOREA:...
    Date2013.11.06 Bydschoiword Reply0 Views25647 file
    Read More
  13. 종교다원주의: WCC 새 선교선언서와 관련하여

    웨슬리 아리아라자와 최덕성 (2013.11.4, 부산 벡스코). WCC 종교다원주의자 아라아라자는 근무하면서 자기가 이 단체의 종교다원주의 신학을 발전시켰고 '바아르선언문' 초안을 작 성했다고 말했다. 자신의 저서 [성서...
    Date2013.11.06 Bydschoiword Reply0 Views14272 file
    Read More
  14. WCC의 성경적 변화 기대 공상에 불과

     사진: 최덕성, [신학충돌: 기독교와 세계교회협의회] 출간 기자 인터뮤 (2012) 아래는 기독교언론 매체 크리스차니티투데이, 뉴스앤조이, 시디엔티비에 게재된 기사들을 옮긴 글들이다. 책 내용만이 아니라 WCC의 신학, WCC 부산총회(2013)와 관련하여 긴요...
    Date2012.10.19 Bydschoiword Reply0 Views8712 file
    Read More
  15. 신학충돌: 기독교와 세계교회협의회 출간

     사진: [신학충돌: 기독교와 세계교회협의회] 표지 [신학충돌: 기독교와 세계교회협의회] 추천사 (일부) WCC의 신학적 성향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역작이다. 저자의 학문작업은 일관성을 지니고 있고, 의도한 목적을 충분히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WCC의 신학...
    Date2012.10.19 Bydschoiword Reply0 Views3724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