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토마스 오든은 WCC를 반대하는가?
1. WCC 제11차 총회 (2022)
세계교회협의회(WCC) 총무 요안 사우카( Rev. Prof. Dr. Ioan Sauca)는 제11차 총회를 2022년 8월 31일부터 9월 8일까지 독일 카를스루에(Karlsruhe)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개최 직전 며칠 동안 예비총회가 같은 장소에서 모인다고 한다. 주제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세계를 화해와 일치로 이끈다”(Christ’s love moves the world to reconciliation and unity)이다. 총회 로고는 위 그림과 같다.
WCC 총회는 8년마다 한 차례씩 열리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대역병과 관련하여 한 해 연기하여 모기로 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이 호전될 것을 전제로 개최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총회는 진보계 기독교 올림픽을 방불하게 한다. WCC의 공동의 소명을 협력 모색하는 교회의 연대를 확인하고 다짐한다. 프로그램들을 점검하고 정책을 결정하며, 차기 중앙위원회 위원들을 임명한다.
총회가 모이는 카를스루에는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에 있는 도시이다. 프랑스의 국경에 가깝다. 인구는 약 30만 명이다. 같은 주의 슈투트가르트와 만하임에 필적하는 제3의 도시이다. 독일 연방헌법재판소와 독일 연방재판소가 있는 곳이다. 북쪽에 하이델베르크, 남쪽에 바덴바덴, 동쪽에 슈튜트가르트가 있다.
임시 총무직을 맡고 있는 사우카 박사는 제11차 총회가 다양한 기독인들의 모임인 바 교회들의 가시적인 일치와 공동의 증거를 중심으로 더욱 단결하고 깊이 있게 일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의 행사를 넘어서 WCC의 에너지를 갱신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총회는 독일복음교회(EKD), 바덴개신교회, 독일교회협의회, 알사세-로레인 개신교회연합, 스위스개신교회가 초대했다. 유럽에서는 암스테르담과 웁살라에게 이어 세 번째로 모이게 된다. 아시아에서는 인도 뉴델리에 이어 한국 부산(2013)에 회집했다.
2. WCC 부산총회 (2013)
부산총회 이후 세계 신학계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바울에 대한 새 관점 학파"가 등장하고, 이 맥락에서 한국인 김세윤의 '유보적 칭의론' 이 주창되었지만, 그 밖에는 그다지 바뀐 게 없다.
WCC 제11차 총회를 앞둔 현재 WCC의 가장 중요한 문서는 무엇일까? 부산총회가 공표한 "선교와 전도선언서: 함께 생명을 향하여"(Mission and Evangelism: Together towards Life, 2013)라고 할 수 있다. '미시오데이' (missio dei) 중심의 기독교 활동을 '선교와 전도'로 보는 반면 역사적 기독교와 정통신학이 천명하는 구원론 중심의 복음전도는 빠져 있다.
부산총회가 개최되기 전, 한국의 복음주의권 신학자들은 WCC를 환영하면서 그 단체에 "들어가서 변화시키자" 또는 "가담하여 신학의 일탈을 막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성경적으로 변화시키자"고 주장했었다. 김명혁 박사(전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양낙흥 박사(고신대학교 고려신학대학원) 등 개혁신학 진영의 신학자들이었다. 고신대학교 선교학 관련 학자들은 부산에서 개최되는 제10차 총회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취하지 않았다. 반대도 찬성도 하지 않았다.
WCC는 복음주의자들을 에큐메니칼운동과 행사에 가담시켜 자신이 복음주의 신앙 노선과 큰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할 목적으로 '조용한 복음주의자들'(silent evangelicals), ‘조용한 개혁주의 신학자들’을 이용해 왔다. 특히 세계복음주의연맹(WEA) 관련자들의 호의를 받으려고 이러저러한 방법으로 그들을 WCC에 가담시켜 왔다.
WCC는 복음주의자들이 신학을 성경적으로 바꿀 신학적 공간이나 관용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제10차 부산총회는 자신의 신학을 담은 위 선교와 전도 선언문을 아무런 토의나 공개 토론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이는 "들어가서 변화시키자", "가담하여 신학의 일탈을 막자"고 외치던 복음주의계 신학자들, 개혁신학 진영의 지식인들을 난처하게 만들었다. WCC가 에큐메니칼 신학을 바꿀 것이라는 그들의 발상이 오판임을 증명했다.
부산총회는 "생명과 평화의 하나님"(God of Life and Peace)을 주제로 모였다. WCC가 앞세우는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영원한 생명이 아니다. 모든 피조물의 생명 곧 생물학적인 생명(bios, biological life)이다.
WCC가 "생명"을 강조하면서 성경적 전거로 삼은 성경구절은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데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10)이다. 이 구절의 "생명"은 '비오스'(bios) 곧 생물학적 생명이 아니라 '조에'(zoe) 곧 영원한 생명, 그리스도를 통해 얻어지는 생명이다. 이처럼 WCC의 성경인용은 자주 아전인수격이다.
부산총회에 참관한 뒤에 필자가 집필한 "WCC 새 선교-전도 선언서(2012) 분석"(<리포르만다> 게재)는 이 단체가 현재 지향하고 있는 신학과 선교 개념을 요점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예수께서 WCC 부산총회를 보셨으면 구원의 복음이 제외되고 진리가 왜곡된 사실에 통곡했을 것이다. WCC는 시급한 과제를 지니고 있다. 왜 이 단체에 가담하고 종교다원주의와 에큐메니즘을 지향해 온 교회들이 급속도로 퇴락하는가 하는가? 생명, 평화, 일치의 길을 모색하기 전에 자신의 존립에 관련된 이 질문에 대한 원인과 답과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WCC는 여전히 종교다원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그 내용은 "바아르선언문"과 부산총회가 선언한 위 선교선언문에 담겨 있다. 용공주의는 역사적 흔적으로 남아있고, 개종전도금지의와 성경불신주의 등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
3. 토마스 오든, 미국감리교 신학자
미국 감리교회 안에는 WCC를 반대하고 역사적 기독교, 정통주의 신학을 지향하는 신학자가 있다. WCC 부산총회가 열릴 시점에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힜다. 감리교회의 일반적인 신학 흐름과 다른 주장을 한 이 감리교 신학자는 미국 뉴저지 주에 있는 드류대학교에서 오랫동안 신학과 윤리를 가르친 토머스 오든 목사(Thomas Oden, 1931-2016)이다. 그는 20세기 말과 21세기 초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신학자 가운데 한 명으로 간주된다. 자유주의 신학을 배웠지만 "해 아래 새 것은 없다"는 유명한 말을 반복하면서 복음주의를 받아들였다. 그는 40년 동안의 신학 순례와 영적 방황을 마치고 ‘탕자처럼’ 역사적 기독교, 정통주의 신앙으로 돌아왔다.
오든은 오클라호마대학교(BA)와 남감리교대학교(SMU, BD)를 졸업했고, 예일대학교에서 문학석(MA)와 철학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연합감리교회와 관련되어 있는 뉴저지 주 소재 드루대학교에서 가르쳤고, 명예 교수였다. 예일대학교, 남감리교대학교, 하이델베르그대학교(독일), 프린스톤신학교, 그레고리안대학교(로마) 등에서 강연했다. 오든은 29권으로 구성된 고대기독교성경주석(ACCS)의 책임 편집자였다. 아프리카 신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오든은 그의 대표적인 저서 <조직신학>(Systematic Theology)과 존 웨슬리에 관한 네 권의 책 그리고 수십 권의 성경 주석을 저술했다. 제임스 패커, 티모시 조지와 더불어 <크리스채너티 투데이>의 편집책임을 맡기도 했다. 신학연구 초기에 교부들에 대해 공부했고, 중년기에 이르러 자유주의적 개신교를 버리고 정통신학, 역사적 복음주의를 받아들였다.
오든은 2015년 남침례교신학교 총장 앨 몰러와의 인터뷰에서 “내 삶의 첫 40년 동안 나는 멀리서 방황했고, 그런 다음에야 탕자처럼 돌아왔다. 하지만 결국 그렇게 40년을 보낸 뒤에 비로소 고전적 기독교에, 고대 기독교 작가들과 그들의 성서 해석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오든은 2016년 12월 8일, 향년 8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미국판 <크리스차니티투데이>(Christianity Today)는 토마스 오든의 죽음을 알리는 기사의 제목을 "고전적 기독교를 발견한 신학자 오든 별세하다"(Died: Thomas Oden, Methodist Theologian Who Found Classical Christianity)라고 달았다.
미국 종교와 민주주의 연구소의 소장 마크 툴리는 오든을 “사랑하는 친구이자 상담가, 선한 뜻을 위해 싸우는 탁월하고 유쾌한 투사”라고 일컬는다. 그는 오든이 "이제 자신이 그토록 열심히 연구했던 초대 교회의 성도들과 함께 있다”고 했다. 윤리와 종교 자유 위원회의 회장 러슬 무어는 “오든의 죽음은 우리 모두에게 큰 손실이다. 그는 정통 신앙의 영웅이다”라고 말했다.
오든은 에큐메니칼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가 강조한 것은 자유주의 신학 노선을 따르는 WCC 에큐메니즘이 아니다. 1970년에 에큐메니칼 정통주의(ecumenical orthodoxy)를 표방했다. 동방교회, 서방교회를 포함한 로마가톨릭, 프로테스탄티즘 그리고 본질적이고 보편적인 기독교 신앙을 지닌 정통주의의 상호 수용을 강조했다. 오든은 '에큐메니칼 정통주의'라고 묘사되는 신약성경이 제시하는 신학과 초기 기독교 공동체를 연구한 결과를 <조직신학>(Systematic Theology)에 담아냈다. 그는 이 책과 더불어 자유주의 신학, 진보계 에큐메니칼 운동에 등을 돌렸다. 이 책 초판의 제목은 <고전적기독교>(Classical Christianity)이다.
오든은 현대 기독교 학문성과 신학보다 초대교회 교부들의 신학을 소중히 여겼다. 고전적 기독교, 역사적 기독교로 회귀(回歸)를 강조했다. 자신의 사명을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를 초기 기독교 전통으로 복귀시키는 것으로 여겼다
4. 오든의 WCC 반대 이유
오든은 진보계 에큐메니칼 운동 곧 세계교회협의회(WCC) 운동을 반대했다. <크리스차니티투데이> 편집이사이며, 감리교계 드류대학교 신학교수인 그는 WCC의 위원회와 총홰와 기타 행사에 들러리 서는 복음주의자들의 해악과 독성을 지적했다. 복음주의자들이 교회를 병들게 하는 잘못된 교회통합운동, 그릇된 종교통합운동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했다. WCC가 산하 위원회에 무사인일의 '전형적인 안전한 복음주의자들'(typically safe evangelicals)을 참가시키는 바 이는 그들이 제네바 정책을 비판하지 않으며, WCC의 신학을 변경시킬만한 대안을 제시할 능력을 가진 자들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했다.
오덴은 WCC가 복음주의자들을 가담시켜 자신이 복음주의 신앙 노선과 큰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할 목적으로 '조용한 복음주의자들'(silent evangelicals)을 이용한다고 했다. 오덴의 비판은 WCC에 가담하는 세계복음주의연맹(WEA) 관련자들을 염두에 둔 것으로, 교회를 괴멸시키는 적이 교회 밖에 있는게 아니라 안에 있다는 의미이다.
오든은 WCC가 배교자들만이 아니라 세상의 타종교인들과 함께 멍에를 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은 분리를 명한다"(God's Word commands separations!)고 말했다. 고린도후서 6장 14절을 근거로 기독인에게 WCC와 멍에를 함께 지지 말라고 권했다.
필자는 WCC 부산총회(2013)를 앞두고 저술한 <신학충돌>(서울: 본문과현장사이, 2011, pp.466-467)에서 적의 장수보다 적에게 성문을 열어주는 아군의 졸개 병사가 더 위험하듯이 자유주의 신학 또는 에큐메니칼 신학에 관용적이며 포용주의, 신앙무차별주의, 다원주의 태도를 취하는 복음주의자들이 이단보다 더 해로움을 강조해 왔다. 이 맥락에서 필자는 아래와 같이 오든을 언급했다.
"입으로는 복음적인 설교를 하면서 행동으로는 적그리스도의 영을 환영하는 집단을 지지하는 신학자들과 교회 지도자들 곧 WCC에 우호적인 복음주의자들은 이단보다 더 위해하다. WCC에 들러리 서는 복음주의자들, 기독교연합단체들, 대형교회 목회자들, 자칭 복음주의 신학자들은 교회에 막심한 피해를 준다. 적의 장수보다 적과 내통하는 병사 한 명이 더 무서운 법이다. 아군의 성문을 열어주면 적이 쉽게 쳐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WCC를 지지하는 복음주의자들은 신앙고백공동체의 영적 분별력을 약화시킨다. 진리에 대한 민감성을 앗아간다. 교회의 생명력을 상실하게 하는 적의 위험성과 파괴성을 자작하지 못하게 만든다. 적을 아군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구분하지 못하게 한다"(최덕성, 신학충돌, 466-467).
오든은 종교다원주의에 깊이 물들어 있는 한국감리교회와 WCC 에큐메니칼 운동을 지향하는 한국과 세계의 신학자, 목회자, 신학도, 신도들에게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종교다원주의, 포스터모던 신학이 길이 아니라, 성경이 제시하는 역사적 기독교, 정통주의 신학, 진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진정한 에큐메니칼 운동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최덕성 박사 (브니엘신학교 총장, 고신대학교 고려신학대학원 교수 1989-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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