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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신대학교 교정 (사당동)


총신대학교의 바벨론 포로 시대

    

1. 해임 결정을 즉각 취소하라

 

최근 총신대학교의 이사회(관선임시이사회)는 신학대학원에서 교의학-윤리학을 가르치는 이상원 교수를 해임시켰다. 징계위원회가 결의한 것을 받아 확정하고 당사자에게 통보했다. 이 건은 사소한 행정 사안이 아니라 동성애 또는 성 희롱이라는 주제에 직결되어 있고, '신학교'에서 이루어진 일이고, '기독교 길들이기'라는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점에서 심각성을 지니고 있다. 총신대학교가 '바벨론 포로 시대'에 돌입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총신대학교의 일부 학생들은 이사회를 향하여 "해임결정을 취소하라"고 규탄한다. 다수 교수들은 탄원 성명서를 발표하여 이사회에 "해임결정을 재고해 달라"고 한다한국복음주의 윤리학회는 "해임결정을 즉각 취소히라"는 성명을 공표했다. 관선임시이사회가 헌법적 가치를 위반했고, 정상적인 이사회라면 그처럼 가혹한 처벌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다.

 

교수직 해임 징계 결정은 징계위원회가 했다. 이사회가 임명한 위원회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 2, 학부 교수 1, 이사 3, 외부 인사 1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상원 교수 동료 교수들이 포함된 징계위원회의 결정을 이사회가 받아 행정적으로 확정하고 그 결과를 정부(해당청, 교육부)에 보고했을 것이다.

  

국가-정부를 대표하는 관선임시이사회가 절차상 하자 없이 진행하여 확정한 사안을 취소, 재고할 여지는 없어 보인다. 학생, 교수, 언론 등 사회적 압력을 수용할 까닭이 없다. 정부의 심부름을 하는 이사회가 '법 집행의 꼬임'이 발생하는 결정을 할 것 같지 않다판사가 법정에서 선고를 내린 판결을 번복, 취소, 재고, 철회하지 않음과 같은 이치이다.

 

대한민국 사립학교법은 당사자가 처벌 통보를 받은 건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명시한다. 6643항은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에 따라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제소할 수 있고, 만약 이 기구의 결정에도 순응할 의사가 없으면 행정법원에 제소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당사자는 징계의 양정 과다, 절차의 결함, 과잉금지의 원칙(비례원칙) 위반, 상당성의 원칙(협의의 비례원칙) 위반 등을 근거로 변론을 할 수 있고자기 정당성을 방어할 수 있다.


관선임시이사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법원 등은 법리와 적법성만 따져 처리한다. 이 기구들은 마음씨 좋은 동네 아저씨가 아니다. 사회적 압력을 혐오한다. 이들에게 신학계열 대학교의 정체성, 신학전통, 기독교생명윤리, 반동성애, 사회적 성인지 감수성 등은 무의미하다. 정부 심부름 목적으로 파송된 이사회가 기정사실화 된 건을 교육목적, 설립이념, 신학노선, 성경적 가치관, 기독교 세계관 등을 존중하여 재고취소, 재심할 리 만무해 보인다.

 

2. 사립학교법 제66조의 22

 

대한민국 사립학교법은 신학계열의 고등교육기관들을 바벨론 포로로 삼을 수 있는 법 조항을 지니고 있다. 징계위원회가 징계사유에 비추어 가벼운 처벌을 결정할 경우, 정부(관할청, 교육부) 해당 학교의 교원 임용권자(이사장)에게 그 경징계 처분에 대하여 징계위원회에 재심을 명할 수 있다( 6622)고 규정한다. 교회가 운영하는 사학의 기독교적 정신과 정체성을 억제할 수 있는 법 조항이다.

 

기독교 사학이 정부의 철학과 이념과 상반되는 어떤 결정을 하면곧 사학의 정체성, 교육목적, 신학전통, 기독교 윤리에 따라 무엇을 결정하면, 정부는 이를 간섭하고 재심을 하라고 명할 수 있다. 동성애 금지나 성 차별 발언을 한 교수 건에 대하여 징계위원회가 가벼운 처벌을 결정하면, 정부(해당청)가 중징계를 하라고 이사회에 명할 수 있고, 이사회는 이에 따라 징계위원회에 재심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립학교법과 언론보도와 전언(傳言)에 따르면, 이상원 교수에 대한 최초의 징계위원회가 경징계를 결정했고, 정부(관할청) 해당 교수의 임용권자(이사장, 관선임시이사회)에게 재심을 하라고 명한 것으로 보인다. 재심 명령은 중징계를 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음이 분명하다. <기독신문>은 총신대학교 현재의 총장이 "이상원 교수에 대한 징계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하면서 교육부가 "명령적 의미로 (지시)해 왔음을 거부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교육부와의 관계가 불편해지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고, 학교 평가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징계를 거부하면서 교육부가 새로운 징계를 요구할 것이며 또 다른 혼란이 올 것"이라고 뱕혔다고 보도한다. .

 

대한민국은 기독교 국가가 아니다. 현 정부는 여러 가지 형태로 반기독교적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 시대의 흐름인 포스트모더니즘, 해체주의, 문화 마르크스주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동성애자 보호법, 젠더이데올로기, 차별금지법을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 정권의 철학과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기독교 사학 '손보기', 교회 제압하기, 기독교 정신 억제하기 등의 의지가 엿보인다.

 

칼은 권력자가 쥐고 있다정부(해당청)는 정부 시책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반동성애와 반젠더이데올로기 신념을 가진 교수의 교수직을 단칼에 처단할 수 있다이상원 교수 해임은 '성희롱'을 이유로 세속권력의 의사에 반하는 말이나 강의를 하지 못하게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은 목사, 신학교수가 성경적 원리를 가르치지 못하게 한 시범 케이스일 수 있다. 기독교 강단에 칼을 찌른 것과 다르지 않다.

 

3. 총신대학교 교수들의 탄원 성명서

 

총신대학교 신학 관련 교수 27명은 이상원 교수 해임과 관련하여 이사회에 해임 결정을 재고해 달라는 요지의 탄원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상원 교수님의 해임을 대하는 우리의 입장”(2020.5.23.)의 요지는 자신들이 이사회의 결정을 수용하기 어려우며, 처벌 수위가 지나치게 높다는 것이다관선임시이사회가  아니었으면 그 정도의 과중한 처벌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탄원 성명서는 현 총신대학교 신학관련 교수들의 두 가지 현실 인식을 드러낸다. 이 성명서는 총신대학교 공동체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그리고 한 가지 근원적인 질문을 자아낸다. 이 질문과 그 답은 한국교회 전체를 향해 던지는 매우 중요한 메시지이다.

 

첫째, 국가의 신학교통제와 관선임시이사회를 일반은총의 방편으로 여긴다. 총신대학교가 '바벨론 포로상황이라고 인식하지 않는다. 국가의 굴욕적인 지배를 받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교회사적으로 파악하지 않는다. 기독교가 오랜 역사 동안 씨름해 온 국가와 교회 간의 관계에 대한 지적이 없다. 신학교를 교회의 연장으로 보는 시각도 드러나지 않는다. 교회-신학교가 국가의 직접적인 통제를 받음이 옳지 않다고 하는 신학적 통찰도 나타나지 않는다.

 

둘째, 총신대학교의 행정과 교원 처벌은 이 학교의 신학적 정체성을 존중하는 범위 안에서 적용되어야 한다고 한다. 총신대학교가 개혁신학을 표방하며,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보며, 남녀 양성 간의 바른 관계를 지향하며, 인간은 타락으로 부패해 졌고 그 결과로 왜곡된 모든 인식들 나타났다고 한다. 왜곡된 인식이란 성경이 죄로 규정하는 동성애를 지칭하는 듯하다.

 

총신대학교 교수들의 해임 재고 탄원은 현실인식이 결핍된 것으로 보인다. 동료 교수에 대한 처벌 수위를 이 학교의 신학적 정체성을 존중하는 범위 안에서 적용하라고 함은 정부의 통제 곧 교회-신학교의 바벨론 포로 상황이라는 엄중한 사실을 감지하지 못함을 반영한다. 이사회를 향한 총신대학교 공동체의 항의 목소리가 높을 수록 이 학교의 바벨론 포로 시대는 장기화 될 가능성이 크다.

 

셋째, 위 탄원 성명서는 개혁신학을 반복적으로 언급하고, 총신대학교가 성경의 진리에 충실한 신학교라고 강조한다. 성경적 세계관을 가르치고, 하나님의 영광만을 구한다고 한다. 청교도적 경건성과 개혁 사상에 입각하여 하나님 말씀을 순수하고 충실하게 증거하는 목회자, 선교사, 기독교 문화 창달 일꾼들을 양성한다고 한다.

 

총신대학교는 개교(19485) 이래 72년 동안 성경 진리, 개혁신학, 개혁주의 세계관, 하나님의 영광, 청교도적 경건성을 천명해 왔다. 출범 이후 지금까지 동일한 구호 아래서 목회자들을 배출해 왔다. 현재의 예장 합동 구성원들, 신도들 그리고 총신대학교 관련자들은 이 구호 아래에서 신앙교육을 받고 자란 세대이다.

 

우리의 의문은 여기에 있다. 훌륭한 목표, 순수한 신앙, 귀중한 신학 전통을 따라 교육을 시켜왔음에도, 왜 총신대학교와 예장 합동이 오늘의 불행한 사태에 이르렀는가? 왜 굴욕적인 바벨론 포로 사태를 자초(自招), 방임했는가? 성경에 충실한 개혁신학과 하나님 영광과 청교도적 경건성을 천명하면서 목회자를 양성하고 신도들을 교육시켜 왔다면, 왜 총회 석상에서 간부급 인물이 권총을 들고 설쳐대는 기이한 사태를 연출하고, 교회라는 조직체가 수십 갈래로 나눠지고 또 이합집산을 거듭하고, 기독교의 이미지를 추락시키는 행태들이 지속되고 있는가?

 

개혁신학은 복음전도와 영혼구원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삶의 전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되어야 한다는 문화관을 지향한다. 지난 70년은 교회가 기독교적 가치를 가진 사회 건설, 문화 창달, '하나님의 나라 건설' 이바지하기에 충분한 기간이었다예장 합동은 한국의 대표적인 교단이며, 위 교수들이 강조하는 위대한 구호들 아래서 신학교육, 신앙교육을 시켜 왔다. 그럼에도 이 교회의 신학교인 총신대학교가 바벨론 포로라는 굴욕적인 상황에 돌입하게 된 까닭은 무엇인가?

 

4. 나무와 열매

 

예수께서는 "나무가 나쁘면 열매도 나쁘다. 열매를 보아 나무를 알 수 있다"(12:33)고 말한다. 참 감람나무는 돌 감람 열매를 맺지 않는다. 돌 감람나무가 돌 감람 열매를 맺는다왜 총신대학교 공동체가 기독교의 순수한 신앙과 성경의 가르침에 부합하는 열매를 맺지 못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은 둘 가운데 하나일 것으로 보인다. 성경과 개혁신학과 청교도적 경건 자체가 '나쁜 나무'이든지, 위 탄원 성명서가 강조하는 총신대학교의 교육목적, 정체성, 개혁신학 전통이 입술에 발린 구호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교회의 바벨론 포로 시대'는 로마교회의 교황청이 1309년부터 1376년까지 프랑스 아비뇽에서 73년 동안 세속 권력의 꼭두각시 노릇을 한 시기를 일컫는다. 교회가 프랑스 왕권에 굴복한 것을 고대 유대인의 바빌론 포로시기에 빗대는 표현이다. 이 시기의 일곱 명의 교황들은 이족의 땅에 머물며 국왕의 괴뢰(傀儡) 역할을 했다.

 

총신대학교의 바벨론 포로 상태는 오래 전부터 겪어 온 내부적인 악순환의 연장이다. 지속적으로 겪고 있는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들은 어디에서 뿌리를 두고 있는가? 인간의 전적부패와 불완전함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가 까닭이 있을 것이지만, 그 가운데서도 총신대학교 공동체만의 상대적이고 역사적인 까닭이 있으리라. 

 

고신대학교는 약 15 년 전 여러 해 동안 관선임시이사회 시절을 경험한 적이 있다대학병원과 의과대학 경영 부실이 가져온 재정난 때문이었다. 예장 고신 직영 고신대학교 공동체는 교회의 연장인 신학교-고려신학대학원이 국가권력의 지배 아래 있던 이 시기를 철저히 “교회의 바벨론 포로시대로 인식했다.  기간 동안 극심한 영적 스트레스를 받았다. 신앙적인 답답함은 형언하기 어려웠다. 예장 고신은 국가의 교회-신학교 지배를 거부하는 개혁신학 전통을 소중하게 여긴다. 신사참배거부운동과 스코틀랜드장로교회의 언약도 신앙을 존경한다.

 

총신대학교의 베벨론 포로 상황은 재정난 때문에 발생한 게 아니다. 총신대학교 공동체가 스스로 국가지배, 관선임사이사회 파송 사태를 초래, 방임했다. 일부 신학 관련 교수들이 관선임시이사회 파송을 환영했다고 알려진다. 이 학교의 사유화를 반대할 목적이었다고 한다. 여우 피하려다 호랑이를 만난 격이다. 총신대학교 공동체가 지금은 굴욕적인 바벨론 포로 시대의  '쓴 맛'이 무엇인가를 경험하고 있는 듯하다.

 

개인은 집단적 환경과 전통의 상호 작용 안에서 존재한다. 보고 듣고 배운 대로 행동하고 처신한다. 자식은 부모의 흉을 보면서도 닮는다. 보고 듣는 방향으로 머리가 발달하고 관심의 폭이 넓어진다. 한 마을의 앞뒷집에 살아도 집마다 자녀들의 분위기, 생각하기, 느낌, 행동이 다르다.

 

교회와 신학교는 신앙 기질, 특성, 요소, 전통을 전수하는 채널이다. 후대는 선대가 물려준 신앙적 삶, 신앙고백, 진리, 정신적 유산을 받아 이를 소중히 여긴다. 교회와 신학교는 인간의 삶, 신앙, 추억들을 실타래처럼 뭉치게 한다. 기억의 씨줄과 날줄을 서로 엮어 신앙전통이라는 양탄자를 만들어 낸다. 연속성, 일체감, 정체성을 제공한다. 보고 듣던 신앙 이야기와 행동거지가 현재의 교회의 기질, 정신, 전통을 형성한다. 신앙 인식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고, 후대의 정체성과 가치판단에 영향을 준다.

 

총신대학교 사태는 오랫동안 축척되어 온 이 공동체의 행습과 인식의 결과가 아닌가? 선대의 바람직하지 않은 정신적 기풍(ethos)들이 형성하고 체질화된 행습과 교훈의 현현(顯現) 아닌가? 총신대학교 공동체의 혈관을 관통해 흘러오고 있는 친일파 전통교회교 기질, 교권주의 망딸리떼(mentalité, 한 사회를 특징짓는 관습적 사고 양식의 총체-편집자 주)의 구현(具顯)이 아닌가? 이상원 교수 해임에 대한 상호비방, 기독교 윤리와 동성애, 동성애에 대한 신학 프레임 씌우기, 성희롱 성격의 발언, 전임 이사장의 대학교 사유화 시도 비난, 계파 갈등 따위의 주장들은 이 원초적, 역사적 요소들의 결과에 지나지 않은 것 같다.

 

총신대학교 일부 학생들은 최근에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총신대라는 구호를 외치면서 이사회 결정에 대한 항의성 예배와 기도회를 가졌다.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대학이라는 구호는 현재의 바벨론 포로 상황과 불일치한다무엇을 근거로 이 학교의 역사와 전통이 빛난다고 말하는 지 의문스럽다. 하나님의 칭의에 근거한 구원받은 백성이라는 사실에 대한 높은 자긍심(self-esteem)은 보배이다. 반면, 자파에 대한 국수주의적인 맹목성, 그릇된 역사인, 허위의식에 근거한 자존심(pride)은 배설물이다.

 

기독교 신앙의 호소력은 빛나는 역사와 전통에 달려 있지 않다. 하나님이 기뻐하는 삶을 살려고 하는 겸허한 의지,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충성하는 성실, 실패의 원인을 간파하고 그 실패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결기가 중요하다. 총신대학교 공동체가 그리스도께서 기뻐하는 학교로 발돋움하려면 현 사태를 초래한 근원적 이유, 역사적 쓴 뿌리의 시원을 정확한 진단하고 이를 지적, 제거, 개혁하는 용기와 실천이 필요하다.

 

교회사가 주는 진귀한 영양소는 성공한 사건만이 아니라 실패한 역사에서도 얻을 수 있다. 실패의 역사가 주는 반성적 교훈은 교회의 반복적인 실패를 막아준다.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학교, 장자교단, 정통신학, 최대 교회라는 따위의 세상적이고 하기오그래피(hagiography, 칭송일색-편집자 주)적인 역사 인식은 총신대학교가 경험하는 모순과 갈등을 장기화한다. 교회-신학교의 바벨론 포로 시대를  연장시킨다.

 

5. 황금률, 코람데오

   

총신대학교 사태에 대한 교수, 학생, 기독교 단체들의 항의와 시위에는 '갑질의식'이 엿보인다. 자신들을 으로 여기고 국가-사회를 로 여기는 발상을 가진 듯하다. 갑과 을의 자리가  뒤바뀐 지 오래 되었다. 세상이 바뀌었다.사회주의와 문화마르크스주의 가치를 기치로 내세운 정부의 눈에는 기독인들의 거친 항의와 시위가 폐악(弊惡)으로 비쳐질 수 있다. 총신대학교 공동체의 저항과 항변은 사회에 심각한 부정적 이미지 제고와 앤티기독교 인식 고착에 이바지할 수 있다.

 

갑질의식은 기독교 공동체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한다. 기독인의 빛과 소금의 역할은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한 삶이 뒷바침될 때 가능하다. 한국교회는 가루 서 말 속에 들어 있는 누룩처럼 소리 없이 세상을 정화하고 개혁해야 할 시점에 돌입했다.

 

개혁신앙은 입술이나 구호에 달려 있지 않다. ‘항상 개혁되는 교회’(ecclesia semper reformanda)는 실패를 정확히 솔직히 시인하고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고, 기독인다운 삶을 실천하는 데서 시작된다.

 

총신대학교 공동체의 심대한 과제는 개혁신학에 부합하는 삶이다. 신행불일치 전통의 고리를 끊고, 순수한 성경적 신앙, 청교도적 경건, 개혁신학에 진정으로 부합하는 실천으로 거듭남이다. 황금율(7:12)과 개혁신학의 '코람데오' 정신을 회복하는 일이다개혁신학에 역행하는 신행불일치 기질의 고리를 끊는 일이다.

 

총신대학교와 한국교회에 제안하고 싶다. 신학교-신학대학원을 국가의 통제를 받지 않는 형태로 개편함이 바람직하다. 교육수준이 낮은 시대에는 목회자 양성에조차 국가의 학력 인정이 필요했다이제는 수준이 높아졌고국가가 인준하는 학위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목회자 양성 과정(Master of Divinity Equivalent)을 교단 인준 또는 아시아신학연맹(ATA) 등 학력평가 기구의 인준으로 운영해도 폄하할 사람이 없다. 우리는 글로벌시대에 시대에 살고 있다. 대학교에서 신학교를 분리시키는 일은 교회-신학교의 바벨론 포로시대의 치욕을 겪지 않을 수 있는 최선의 길이다.

 

최덕성 박사 (리포르만다 대표, 브니엘신학교 총장, 교의학 교수)

<크리스천투데이>(2020.05.15) 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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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이부동(和而不同)은 가능한가? 한국교회의 신학적 정체성이 모호해지고 있는 증상은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강단에서 외치는 설교에 응집력과 일관성 있는 교리가 없다. 확실성을 가진 진리체계를 제시하지 않는다. 축복, 은혜, 위로, 평안, 윤리, 은사 ...
    Date2020.04.11 Byreformanda Reply0 Views686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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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복음회복, 사도적 직무

    복음회복, 사도적 직무 최덕성, "왜 고신교회인가?: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 12 6.3 복음 회복   6.3.1 고신교회 구성원 일부가 김세윤의 이신행칭의론 또는 유보적 칭의론과 최갑종 박사(백석대학교, 신약신학)의 ‘아르벵주의’에 흥미를 가지는 것은 “의의 ...
    Date2020.04.08 Byreformanda Reply0 Views606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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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의(義)의 복음, 의인 자긍심

    의(義)의 복음, 의인 자긍심 "왜 고신교회인가?: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 11 6.2 의의 복음, 의인 자긍심   6.2.1 개혁신학의 두드러진 장점은 이신칭의 중심의 구원론에 대한 확고부동한 신념이다. 이신칭의는 기독교 정통 신앙의 요체(要體, hinge)이다. ...
    Date2020.04.08 Byreformanda Reply0 Views705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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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복음 파도타기

      복음 파도타기 "왜 고신교회인가?: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 10 6. 도전 과제   6.1 복음 파도타기   6.1.1 전통은 전수들과 계승자들에 의해 유지된다. 거미줄처진 탄광 같이 썰렁한 교회에는 유산을 물려받을 주체-사람들이 없다. 하나님의 나라 확장, 신...
    Date2020.04.08 Byreformanda Reply0 Views63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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