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저널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wwwwwwwwwwwwwwsssswqw.jpg





의(義)의 복음, 의인 자긍심


"왜 고신교회인가?: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 11


6.2 의의 복음, 의인 자긍심

 

6.2.1 개혁신학의 두드러진 장점은 이신칭의 중심의 구원론에 대한 확고부동한 신념이다. 이신칭의는 기독교 정통 신앙의 요체(要體, hinge)이다. 고신교회 총회(2018)칭의론에 대한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 입장이라는 문서를 채택했다. 구원 교리를 위협하는 고신 공동체 안의 일련의 움직임과 시도에 쐐기를 박았다. 기독교의 구원체계와 바울의 가르침 그리고 종교개혁자들이 재발견하고 고신교회 선배들이 믿어온 이신칭의 진리를 고신교회의 교리적 정체성으로 확고하게 천명했다.

 

6.2.2 고신교회가 이신칭의 주제를 공식화 한 배후에는 신학자 김세윤 박사(풀러신학교 교수, 신약신학, 전 영동교회 협동목사)와 필자 사이의 칭의론 논쟁 그리고 유보적 칭의론 또는 이신행칭의교리에 호감을 가진 고신교회 일부 구성원들의 움직임이 작용했다. 미래교회포럼(대표 박은조 목사)의 칭의론 세미나(2016)의 선전 글귀에는 이신칭의 교리가 기독인들에게 세상에서 방탕한 죄의 삶을 살게 하고, 죄를 지을 면허증 또는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걱정이 넘친다. 고신교회는 행위구원교리의 도전 조짐에 단호히 대응했다. 교회 밖에서 전개된 칭의론 신학충돌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역전시켰다.

 

6.2.3 김세윤의 유보적 칭의론은 로마가톨릭교회 의화론(義和論)의 짝퉁이다. 프로테스탄트교회를 이단으로 정죄한 트렌트공의회(1547) 칭의론과 다르지 않다. 김세윤 주장의 요지는 칭의를 받은 자도 구원에서 탈락할 수 있으며, 물세례로 얻은 칭의를 신자가 자기 선행으로 완성시켜야 심판대 앞에서 완전한 의를 얻고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 주장이 진리왜곡과 복음전도를 심각하게 방해함을 인지하고서 문제점을 지적한 글을 지상에 발표했다. 이듬해 트렌트공의회 칭의론과 칼빈의 해독문(解毒文): 김세윤의 칭의론과 관련하여를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학술회와 리포르만다(기독교사상연구원) 학술회에서 발표했다. 김세윤의 유보적 칭의론이 트렌트공의회의 칭의론과 동일하며, 이를 약분(約分)하면 행위구원임을 증명했다.

 

6.2.4 고신교회의 실제적인 첫 번째 도전 과제는 하나님의 칭의가 인간의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다는 진리에 대한 확실성이다. 이 교회는 하나님이 주는 믿음으로 칭의를 받은 자는 구원의 반열에 들고, 즉각 하나님의 자녀 신분을 획득한다고 믿는다. 고신교회의 대적인 사탄은 이 교회와 구성원들이 율법에 예속되기를 원한다. 현재 완료형 시제의 의()를 우리가 알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율법을 지키고 행함으로 의를 완성할 수 있다고 유혹하여 계속 좌절 상태에 두려고 한다. 죄를 짓지 않으려 애쓰는 기독인의 노력과 죄를 지을 힘을 주는 사탄의 세력은 직결되어 있다.

 

6.2.5 사탄은 은혜의 선물, 의의 선물 주변에 울타리를 쳐 기독인이 그것에 자긍심을 갖거나 누리는 일을 방해한다. 법정적 의(Juridical Righteousness)와 실천적 의(Practical Righteousness)를 구분하도록 유혹한다. 설령 하나님의 은혜 또는 물세례로 칭의를 받았어도 실천적 의의 완성이 비로소 우리를 구원의 문으로 인도한다고 생각하게 한다. 바울은 인간 자력으로 자기 의를 얻어야 한다거나 의를 완성시켜야 한다는 현대 신학자들의 가르침을 전면 거부한다. 우리의 신분은 둘 중의 하나이다.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하여 의롭게 되었든지, 그렇지 않든지 그 이상은 없다. 성경은 믿음이나 물세례로 지위적인 의를 얻고 계명 준수와 선행 곧 실천적 의를 행함으로써 실제적인 의를 얻게 된다고 가르치지 않는다.

 

6.2.6 하나님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자에게 은혜의 선물을 그냥 주셨지 조건을 내걸고 주지 않았다. 하나님은 우리를 완벽하게 사랑하신다. 우리가 받은 의는 새 언약의 중보자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선물은 그것을 받는 사람의 노력과 공로를 요구하지 않는다. 조건을 요구하는 선물은 진정한 의미의 선물이 아니다. 롤스로이스 최고급 자동차 한 대를 선물하면서 죽을 때까지 매달 100만원 씩 지불하라고 한다면 그것은 진짜 선물이 아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의를 유지하려고 남은 평생 동안 율법을 지키고 선행으로 완성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을뿐더러 불가능하다. 하나님의 구원의 선물에는 행위 조건이 없다. “의의 선물”(5:17)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베푸심의 결과이다.

 

6.2.7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사람은 과거와 현재의 죄를 완전히 용서받는다. 미래에 짓게 될 지도 모를 죄를 용서받을 수 있는 법정적 근거가 확보된다. 예수를 구원자로 믿는 순간, 영접하는 순간, 고백하는 순간, 우리의 모든 죄는 예수의 보배로운 피로 깨끗이 씻긴다. 이신칭의는 고신교회의 존재 의의와 직결되어 있다. 이 교회의 선배들이 고백했고 물려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다. 장래의 고신교회가 전수하고 계승해야 할 신조이다.

 

6.2.8 고신교회 구성원들은 예수의 십자가 대속사역을 통해 의롭다고 칭함을 받는 사람들이다. 예수를 통해 얻은 완벽한 의의 예복을 입고 있다. 우리의 의는 예수께서 살 찢고 피 흘려 산 선물이다. 기독인은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칭함을 받는 자로 서 있고, 마지막 심판대에서 의인으로 통과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은 지금 고신교회 구성원들이 의의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고 계신다.

 

6.2.9 의를 선물로 받은 자가 그 의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죄를 압도하는 하나님의 복음의 위대함에 감동하면, 고신교회가 전통으로 유지해 온 생활의 순결의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선물로 받은 의에 대한 기독인의 확신은 맹렬하게 죄를 멀리하고 적극적으로 반대하게 한다. 고신교회 일부 구성원들이 이신칭의를 죄를 지을 면허증으로, 면죄부로 이해함은 은혜의 선물, 의의 복음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율법주의 사고구조를 유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6.2.10 율법은 행복헌장이다. 우리를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다. 율법을 배우는 노력은 항상 필요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율법이 한 명의 영혼도 구원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이신칭의 교리는 죄를 짓게 하는 면죄부, 면허증이 아니라 오히려 죄를 멀리하게 하는 강력한 힘을 제공한다. 기독인이 하나님의 은혜의 폭과 깊이를 철저히 깨달을수록 죄를 압도하는 자신의 능력이 강화된다. 자신이 의인의 신분이라는 자각이 강하고 분명할수록 죄의 지배에서 벗어날 힘을 가지게 된다.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의에 대하여 자주 설교할수록 죄를 억제하는 능력이 고조된다. 복음-하나님의 사랑-은혜 그리고 그리스도의 의를 더 많이 설교하면 의의 신분을 획득한 기독인의 자존감-자긍심(self-esteem)이 높아진다. 자기의 의인 신분에 대한 자긍심은 기독인을 윤리적 실천, 성화의 삶에 매진하게 한다.


최덕성,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 제2차 고신포럼 힉술회 발표논문 일부 (2020.2.17. 프레지덴트호텔 서울)


최덕성 박사(현 브니엘신학교 총장)


<저작권자  리포르만다무단 전재-재배포-출처 밝히지 않는 인용 금지>

 

choicollege@naver.com

 

▶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1. 교회론과 예배론을 재정립하라

      釋迦,Cherry Moya (사진 Esther Lee )   교회론과 예배론을 재정립하라   예장 고신 총회 지도부가 개회 예배를 드리면서 온라인 성찬을 하기로 했다고 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총회가 성찬을 하는 것이 옳은가 하는 지적은 신학교가 '교회'이며 따라서...
    Date2020.09.08 Byreformanda Reply0 Views844 file
    Read More
  2. 자살하면 지옥 가는가?

        자살하면 지옥 가는가?   자살하면 지옥가는가? 이 질문은 하나님의 견인(堅忍)의 은혜 안에 있는 자는 자살하지 않는가 하는 질문과 자살하면 은혜로 받은 칭의(稱義)가 취소되는가 하는 의문을 담고 있습니다. 이 글은 자살을 신학 주제로 다루는 분들의...
    Date2020.08.17 Byreformanda Reply0 Views3480 file
    Read More
  3. 성경은 방언(glossolalia)을 지지하는가?

        성경은 방언(glossolalia)을 지지하는가?  편집 중이나 옮기지 마십시오.     첫번째 글: 사도행전의 방언   1. 한국교회에 성행하는 방언(glossolalia)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하버드대학교 인류학자 니콜라스 하크네스 교수는 최근 여의도순복음...
    Date2020.07.19 Byreformanda Reply0 Views1604 file
    Read More
  4. 일본기독교조선장로교단

    일본기독교조선장로교단 규칙(1943) 일본기독교조선장로교단   일본기독교조선장로교단(1943 출범)은 한국 기독교의 배교 전력의 한 단면이다. 이 교회 조직의 규정은 일제말기의 한국교회를 훼절, 변절했다고 하는 따위의 용어로  설명하고 규정함이 타당하...
    Date2020.06.30 Byreformanda Reply1 Views1491 file
    Read More
  5. 한국교회는 훼절이 아니라 배교했다

    한국교회는 훼절이 아니라 배교했다 원제: 신사참배거부운동의 교회관   한국의 일부 교회사가들은 예장 고신 교회를 완전주의 교회관과 관련시킨다. '고신파'가 분리주의를 연상시키며, 그 시원(始原)을 신사참배거부운동이 기성교회에 항거하여 독자적인 교...
    Date2020.06.10 Byreformanda Reply0 Views1516 file
    Read More
  6. 총신대학교의 바벨론 포로 시대

     총신대학교 교정 (사당동) 총신대학교의 바벨론 포로 시대      1. 해임 결정을 즉각 취소하라   최근 총신대학교의 이사회(관선임시이사회)는 신학대학원에서 교의학-윤리학을 가르치는 이상원 교수를 해임시켰다. 징계위원회가 결의한 것을 받아 확정하고 ...
    Date2020.06.04 Byreformanda Reply0 Views1679 file
    Read More
  7. 교회의 국가지배 저항사

    사랑의교회, 서울 교회의 국가지배 저항사   1. 장로교 언약도 '교회의 바벨론 포로 시대'는 로마교회의 교황청이 1309년부터 1376년까지 프랑스 아비뇽에 머물렀던 73년 동안 세속 권력의 꼭두각시 역할을 한 시기를 일컫는다. 교회가 프랑스 왕권에 굴복한 ...
    Date2020.05.31 Byreformanda Reply0 Views696 file
    Read More
  8. 교회의 바벨론 포로 시대

    로마교회의 교황청(프랑스 아비뇽, 감옥형태의 건물) 교회의 바벨론 포로 시대     1. 중세교회의 구습, 변화하는 세상   구약시대 북조 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멸망당하고 남왕조 유다는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했다. 전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서...
    Date2020.05.28 Byreformanda Reply0 Views1384 file
    Read More
  9. 예수는 헬라어로 가르친 적이 있는가?

    예수는 헬라어로 가르친 적이 있는가?   예수는 갈릴리 출신이다. 모국어는 아람어였다. 예수와 요셉과 마리아는 아람어를 사용했다. 제자들도 아람어를 사용했다.오늘날 예루살렘 성 안에 사는 아르메니아인들은 아람어로 예배를 드린다. 고대 아람어 방언으...
    Date2020.05.14 Byreformanda Reply0 Views2139 file
    Read More
  10. 유비쿼터스 방언, 코로나 플랫폼

    유비쿼터스 방언, 코로나 채널 1. 개종한 이방인, 입교한 유대인 위경 <유디스>(Judith, BC 100경 추정)는 암몬인이 유대인으로 신분을 바꾼 이야기를 소개한다. 암몬 족속 장수 아키오르가 할례를 받고 유대인이 되었다(유디스 14:10). 미모의 유대인 여인 ...
    Date2020.05.03 Byreformanda Reply0 Views889 file
    Read More
  11. 최덕성 교수와 한국교회의 칭의론 논쟁

    최덕성 교수와 한국교회의 칭의론 논쟁 고경태 박사 (총신대학교 교수) 1. 들어가는 말   마르틴 루터가 비텐베르크교회당 정문에 게시한 95개 반박문(1517)은 교회와 세계 역사를 바꾸었다. 루터는 이신칭의 교리를 교회의 서고 넘어짐의 조항(articulus sta...
    Date2020.04.12 Byreformanda Reply0 Views1341 file
    Read More
  12. 화이부동(和而不同)은 가능한가?

     화이부동(和而不同)은 가능한가? 한국교회의 신학적 정체성이 모호해지고 있는 증상은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강단에서 외치는 설교에 응집력과 일관성 있는 교리가 없다. 확실성을 가진 진리체계를 제시하지 않는다. 축복, 은혜, 위로, 평안, 윤리, 은사 ...
    Date2020.04.11 Byreformanda Reply0 Views686 file
    Read More
  13. 복음회복, 사도적 직무

    복음회복, 사도적 직무 최덕성, "왜 고신교회인가?: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 12 6.3 복음 회복   6.3.1 고신교회 구성원 일부가 김세윤의 이신행칭의론 또는 유보적 칭의론과 최갑종 박사(백석대학교, 신약신학)의 ‘아르벵주의’에 흥미를 가지는 것은 “의의 ...
    Date2020.04.08 Byreformanda Reply0 Views606 file
    Read More
  14. 의(義)의 복음, 의인 자긍심

    의(義)의 복음, 의인 자긍심 "왜 고신교회인가?: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 11 6.2 의의 복음, 의인 자긍심   6.2.1 개혁신학의 두드러진 장점은 이신칭의 중심의 구원론에 대한 확고부동한 신념이다. 이신칭의는 기독교 정통 신앙의 요체(要體, hinge)이다. ...
    Date2020.04.08 Byreformanda Reply0 Views705 file
    Read More
  15. 복음 파도타기

      복음 파도타기 "왜 고신교회인가?: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 10 6. 도전 과제   6.1 복음 파도타기   6.1.1 전통은 전수들과 계승자들에 의해 유지된다. 거미줄처진 탄광 같이 썰렁한 교회에는 유산을 물려받을 주체-사람들이 없다. 하나님의 나라 확장, 신...
    Date2020.04.08 Byreformanda Reply0 Views631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