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저널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f0ca93c3c86cbe49a41be7911324d1cc.jpg

 

튜립(TULIP)

 

튤립(TULIP)은 유럽의 자그마한 나라 네덜란드의 국화다. 이 지역 도시 도르트에서 1600-1600)모인 기독교 총회는 정통신앙으로, 이에 반하는 아르미니우스주의를 이단으로 정죄했다. 다섯 가지 요점의 영어 단어 첫 글자를 모으면 튜립이라는 글자가 만들어진다. 아래는 고경태 박사(총신대학교 교수, 주님의교회 목사)가 <본헤럴드>(2018.5.31.)에 기고한 "칼빈주의 5대교리"다. 역사적 기독교 구원론에 충실한 칼빈주의를 간명하게 소개한다.
 

칼빈주의 5대 교리는 칼빈주의의 전체 교리는 아니다칼빈주의의 핵심은 하나님의 절대주권이다칼빈의 이중예정론은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대변하는 개념이다이것이 아르미니안들이 항론한 이슈가 되었다그리고 칼빈주의 5대 강령은 칼빈이 세운 것이 아닌 1618-1619년 도르트 회의(Synod of Dordt)에서 아르미니안의 다섯 가지 항론에 변호 성격으로 작성한 것이다도르트 회의에서 아르미니안은 개혁 교회에서 퇴출당했다.

 

예정론은 아우구스티누스가 처음으로 주장했다그리고 예정론을 칼빈이 이중예정으로 체계화시켰다예정은 하나님 작정(decretum horrible)의 불변성을 근거로 나왔다칼빈은 예정을 선택과 유기로 확정하는 이중예정(duplex praedestinatio)을 주장했다.

 

도르트 회의는 아르미니안의 주장에 반대하여 세운 5가지 교리인 전적타락무조건적 선택제한된 구속불가항력적 은혜 그리고 성도의 견인으로 확립했다이 다섯 가지 교리는 하나님께서 죄인을 구원하신다는 구원 교리에서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그리고 네덜란드의 상징이기도 한 튤립(TULIP)의 이니셜로 정리되어, ‘튤립 교리(The Five Points of Calvinism, TULIP)’라고도 한다.

 

1. 전적타락(전적타락과 무능력, Total depravity) 5:12-21

 

전적타락이란 인간은 선을 행할 의지나 능력이 없으며 인간의 공로가 전혀 불가능하도록 전적으로 부패되어 있음을 의미한다아담의 원죄로 인해서 모든 사람은 죄에 오염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이다이 죄는 한 사람의 의지뿐 아니라 그 감정과 지성신체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그래서 전적이라는 표현은 타락한 각 사람이 최악의 상태에 있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그 존재의 어떤 측면도 죄의 영향을 받지 않은 부분이 없음을 의미한다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전적 무능력이라고 한다구원시작과 구원진행과 구원완성에서 인간의 공로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알미니안은 부분적 타락(partial depravity)으로 항론했다.

 

2.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롬 4:4-8

 

무조건적 선택이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자기의 기쁘신 뜻에 따라 인간을 선택하거나 유기하시도록 예정해 두셨다는 것을 의미한다즉 우리의 윤리적 행위나 우리가 믿을 것을 아시고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에 의한 무조건적 선택이라는 것이다알미니안의 조건적 선택(Conditional election)에 대조되는 구분이다절대예정(Absolute predestination)과 예지예정(foreknowledge predestination)으로 대조를 이루기도 한다알미니안은 예지예정을 주장한다.

 

역사적으로 개혁파 전통에 속한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점을 온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보편적인 부르심과 나란히 언급하면서하나님의 주권과 자비그분의 은혜와 인간의 전적 타락의 빛 아래에서 이 교리를 설명해 왔다이것은 아담이 하나님을 배반하여 타락했지만 하나님께서는 죄인 중에서 일부를 선택하셨다는 것이다조건 없이 선택하셨기 때문에 우리에게 은혜가 되는 것이다.

 

3. 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제한적이며 특별한 속죄 엡1:4 1:21

 

제한된 구속이란 말은 오직 선택된 자만이 그리스도의 속죄에 의해 구원을 받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이것은 그리스도의 속죄의 능력을 제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은 오직 구원에 이르도록 예정된 자들에게만 효력을 지닌다는 의미이다예수 그리스도는 이 세상을 위해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신 것이 아닌 선택받은 자를 위해서 피를 흘리셨다알미니안은 무제한적 속죄(Unlimited atonement)이다보편구원론은 제한 속죄와 어울리지 않고 무제한 속죄와 어울린다.

 

4. 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 6:37-40, 롬 8:18-39

 

불가항력적 은혜란 중생은 전적으로 선택을 기초로 한 하나님의 효과적인 사역의 결과이며하나님의 은혜가 주어질 때 인간은 이를 거부할 수 없다는 점을 의미한다하나님의 주권적인 산물인 것이다동시에 개혁파는 하나님의 은혜가 인간의 자유책임과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서 역사함을 주장했다알미니안은 가항력적 은혜(Resistible grace)이다불가항력적 은혜는 성도의 견인과 한짝이다가항력적 은예에서는 구원의 탈락가능성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5. 성도의 견인(굳게 참고 견딤, Perseverance of the saints) 벧전 5:10

 

성도의 견인이란 성도의 보전이라고도 불리는데한번 선택받은 성도는 한 때 타락할 수 있어도 궁극적으로 반드시 구원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즉 하나님의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은 자는 인간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양자로 삼은 자녀들은 구원이 보장되어 있음을 의미한다하나님의 선택이 인간의 행위에 의해 무효화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참된 신자들이라도 일시적으로 타락할 수 있지만그런 반역의 상태는 최종적인 것이 아님을 주장한다한편 이 교리의 의도는 도덕률 폐기론을 변명할 구실을 주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고뇌하는 신자들을 위로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하여 순종하도록 격려하는 데 있다알미니안은 은혜로부터의 탈락 가능성(the possibility of a lapse from grace)으로 항론했다.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도 예정론은 싫어하는 것 같다그런데 기독교 안에서도 예정론을 싫어하는 부류가 있다예정론을 비판하는 책을 보면 칼빈주의 5대 강령에 대해서 더 심각하게 비판하는 것을 볼 수 있다뿐만 아니라 많은 장로교 진영에서도 예정론을 싫어하는 부류가 있다.

 

예정론을 말하면서 예정론이 맞으면전도를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냐고 한다이것은 옳지 않다우리는 사람들이 선택받았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선택받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스스로 복음을 듣기 위해서 교회에 나오지 않는다그러기 때문에 예정론이 옳기 때문에 더욱더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예수님께서도 우리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명령하신다.

 

예정론을 기계적이나 운명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예정론은 하나님의 구원 경륜에 관한 것이지 인간의 운명의 화복(禍福)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다그래서 칼빈은 기독교강요 3권에서 기도에 대해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우리시대에는 행위 신학이 난무하다인간의 인위적인 노력을 주장하는 것은 펠라기우스로부터 시작된 영향으로 볼 수 있으며-펠라기우스주의알미니안 그리고 그 아류들에 의해서 반복된다인간에게 느껴지는 것을 추구하고감정이 벅차 눈물이 나는 현상 등을 성령의 역사로 주장하기도 한다하나님의 구원 사역은 영()인데육체인 인간의 오감(五感)으로 평가하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하나님의 예정은 인간 이성으로 이해할 수 없다그러나 하나님을 절대자로 믿는다면 절대자의 의지의 불변을 믿으며 예정을 믿을 수밖에 없다그러나 믿음은 이성의 추론에 의해서 확립하는 것이 아니라구주 예수의 부르심(Calling)으로 시작한다하나님의 은혜로 시작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로 진행해야 한다(Duplex gratia). 오직 믿음과 오직 은혜를 추구하는 장로교인은 하나님의 이중예정을 근거로 한 칼빈주의 5대 교리를 믿는다우리의 이해가 부족해서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오히려 기쁘게 겸손하고 믿음으로 찬양하게 한다.

 

 

리포르만다

 

 

<저작권자 ⓒ 리포르만다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인용 시 출처 표기>

 

 

 

 

▶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1.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세속성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세속성 중국어권 선교사로 존경 받는 한국인 류 모 목사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왕성한 선교활동을 하고 있다. 중국어 보통어(만다린)로 진행하는 고신대학교 목회학 신학석사 학위(M.Div.) 과정에서 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젊은 중국인들...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2975 file
    Read More
  2. 기독인의 국가법정 송사

    기독인의 국가법정 송사 송상석 목사(1896-1980)는 해방 후 마산의 문창교회 목사로 시무했고, 고려신학교(현 고신대학교) 이사장을 역임했다.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한국교회에 이바지한 바 크다. 첫째, 기독교절제운동의 선구자이다. 나라를 잃은 백성...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666 file
    Read More
  3. 법관 탄핵이 부당한 신학적 이유

    산헤드린공의회 그림 법관 탄핵이 부당한 신학적 이유 이영진 교수 (호서대), 미문교회 홈페이지 글 고대 유대인에게는 우리나라의 헌법재판소와 같은 최고 법정 제도가 있었다. ‘산헤드린’이라 불리는 결정 기구이다. 산헤드린의 기원을 어느 때...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1 Views1465 file
    Read More
  4. 클라스 스킬더와 공공신학

    공공신학이란 무엇인가? 공공신학은 근년에 등장한 용어이다. 기독교세계관, 칼빈주의 문화관, 칼빈주의적 세계관, 기독교인의 사회참여, 해방신학 등의 이름으로 논의되어 오던 것들을 묶어 공공신학이라고 한다. 공공신학은 하나님을 회중들과 신자의 마음...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649 file
    Read More
  5. 이신칭의 복음전파, 교회부흥의 핵심

    이신칭의 복음전파, 교회부흥의 핵심 예장 고신교단 제68회 총회(2018)는 신학위원회가 올린 보고서 "이신칭의에 대한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의 입장"을 받아들였다. 이 보고서는 이신칭의 복음전파가 교회부흥의 핵심이라는 말로 결론짓는다. 신학자의 사명...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267 file
    Read More
  6. 화란개혁교회도 고신교회도 변한다

    화란개혁교회도 고신교회도 변한다 예장 고신 제68회 총회(2018)는 고신대학교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가 작성한 “화란개혁교회와 고신총회의 관계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받아들였다.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화란개혁교회도 변하고 고...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415
    Read More
  7. 공궤를 일삼음이 마땅치 않다

      공궤를 일삼음이 마땅치 않다   성경 본문: 행 6:1-4, 7   1. 예수님 당시의 예루살렘 도성의 거주민이 몇명 정도일까? 성읍의 크기, 주택의 구조, 가구당 5인 등 고고학적이고 사회학적인 근거로 추정해 보면 약 10만 명으로 보인다. 오순절에 찾아오는 디...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869 file
    Read More
  8. 교단의 성공적 통합을 위한 지침

    교단의 성공적 통합을 위한 지침 대한예수교장로회 (예장 대신)은 2015년 9월에 예장 백석과 옛 예장 대신이 하나로 합쳐진 교단이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이 교단이 2018년 가을 총회를 기점으로 3년 만에 분열했다. 옛 교단 잔류 그룹에 복귀하는 그룹, 새...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430 file
    Read More
  9. 장신대, 동성애를 지지하는가?

    장신대, 동성애를 지지하는가? 예장 통합은 교세 면에서 한국교회의 중심적 교단이다. 이 교단의 목회자 양성기관인 장로회신학대학교(이하 장신대)는 동성애에 대한 신학적 정체성 때문에 갈등을 겪고 있다. 최근 총장 임성빈 박사는 동성애 인권화 논리를 ...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3 Views3984 file
    Read More
  10. 직통계시, 에언, 꿈, 환상

      훼이트빌장로교회당 겨울 전경 (담임 목사 최덕성 건축)                       직통계시, 에언, 꿈, 환상   예장 고신교단 제63회 총회(2013)에서 예언, 환상, 쓰러짐, 금가루 현상, 입신 등의 행위를 극단적으로 진행하는 집회에 대해 ‘극단적 신비주의’...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502 file
    Read More
  11. 신사참배 결정에 버금가는 판결인가?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와 김하나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사진 신사참배 결정에 버금가는 판결인가? 최근, 명성교회에 대한 예장 통합 총회 재판국의 판결을 비난하는 '격문'이 나돌고 있다. 장신대 교수 58명이 서명한 글이다. 담임목사직 부자 계승/세...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1 Views2184 file
    Read More
  12. 한국교회 친일파 전통과 고신신학의 좌표

    한국교회 친일파 전통과 고신신학의 좌표 박종칠 목사 (전 고려신학대학원 교수, 구약신학) 고신교단 총회 신학부 실행위원으로 목사후보생 강도사 사정 임무를 가지고 고려신학대학원(천안, 2003.1.)에 갔을 때 최덕성 교수가 “하기오그래피와 역사관...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984 file
    Read More
  13. 정당한 전쟁론, 양심적 병역의무

    뉴욕 유엔본부 정당한 전쟁론, 양심적 병역의무 대한민국은 ‘여호와증인’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단 그룹의 젊은이들의 이른바 “양심적 병역 거부”를 용인하는 방향을 나아가고 있다. 프로테스탄트 교회들과 로마가톨릭교회는 병역 의...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197 file
    Read More
  14. 자유주의 신학이란 무엇인가?

    자유주의 신학이란 무엇인가? 원제: 기독교와 자유주의, 상이한 표현인가, 다른 종교인가? 영국국교회 사제 존 셀비 스퐁은 다원주의 시대를 맞아 급속하게 변모하는 21세기의 기독교를 ‘새로운 기독교’(A New Christianity)라 부른다. 신약신학...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5025 file
    Read More
  15. 튜립(TULIP)

    튜립(TULIP) 튤립(TULIP)은 유럽의 자그마한 나라 네덜란드의 국화다. 이 지역 도시 도르트에서 1600-1600)모인 기독교 총회는 정통신앙으로, 이에 반하는 아르미니우스주의를 이단으로 정죄했다. 다섯 가지 요점의 영어 단어 첫 글자를 모으면 튜립이라는 글...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918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