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저널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4f4949008e475fce0e2fc3db8a9378f3.jpg

 

프랑크푸르트암마인대학교

 

 

프랑크푸르트학파란 무엇인가?

 

프랑크푸르트학파(Frankfurter Schule) 1930년대 이후 등장한 프랑크푸르트암마인대학교의 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일어난 신 마르크스주의 사회이론가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초기 프랑크푸르트학파 구성원들은 마르크스의 일부 추종자들이 마르크스 사상을 이해하지도 못하고 일부분만을 반복해 말한다고 비판하던 정통 마르크스주의학자들이었다그러다가 이들은 전통적 마르크스 이론으로는 20세기에 자본주의가 예상 밖으로 급격하게 발전한 것을 설명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자본주의와 소련연방의 사회주의에 모두 비판적이던 이들 학자들은 또 다른 사회 발전 과정의 가능성을 지적하는 주장들을 하기 시작했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학자들은 마르크스의 접근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접근했다그 과정에서 사회 변화를 일으킬 요건들이 무엇인지 고민했다칸트의 비판 철학과 이를 계승한 독일 관념론 특히 헤겔 철학을 이용하여 변증법적 모순이 현실의 본질적 특성이라고 말하며 실증주의과 유물론 곧 결정론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했다.

 

1960년대부터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은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적 합리성과 언어적 상호주관성하버마스가 "현대성에 대한 철학적 담론"이라 칭한 것들에 대한 연구를 지표로 삼아 발전하기 시작했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상은 1968년 이른바 ‘68 혁명이라고 일컫는 유럽과 일본의 대학가를 강타한 학생 운동의 지적인 배경이었다이 학파의 중심인물은 허버트 마르쿠제막스 호르크하이머테오도어 아도르노에리히 프롬카를 비트포겔레오 뢰벤탈프리드리히 폴로크 등이었다.

 

 

독일의 내전 기간 중의 정치적 소용돌이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발전 과정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이 사상가들은 1918년과 1919년 사이에 (마르크스가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 믿었던독일 등의 서유럽에서 나타난 노동자 계급의 혁명이 실패로 돌아간 것과 경제적기술적으로 발전된 독일에서 일어난 나치즘에서 특히 큰 영향을 받았다많은 마르크스주의 사상가들은 마르크스의 사상 중 어떤 부분이 이런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지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나치의 영향이 점차 커져감에 따라 사회 연구소의 설립자들은 연구소를 나라 밖으로 옮길 것을 준비하기로 했다. 1933년 히틀러의 집권 이후이 연구소는 제네바로 옮겼고, 1935년에는 콜럼비아 대학교와 연계해 뉴욕으로 옮겨갔다이 시기부터 중요한 연구 결과가 나오기 시작해 미국과 영국 학계에서 점점 호의적인 반응을 얻어갔다호르크하이머아도르노폴로크는 1950년대 초 서독에 정착했으며마르쿠제와 레벤탈키르히하이머를 비롯한 나머지는 미국에 남았다이 연구소는 1953년이 되어서야 형식적으로 프랑크푸르트에 다시 설립되었다.

 

프랑크푸르트 학파를 포함한 유럽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대부분 거의 부유한 부르주아나 관료 등 상층계 출신이 다수이며이탈리아 공산당 지도자 안토니오 그람시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직접적 혁명 경험이 없고이론적 차원이상의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혁명 운동이란 것이 대학강단학자들의 논의 속에 나타날 뿐 노동운동이나 정당운동과 연결되지 않았다이들은 대부분 정치학자나 경제학자가 아닌 예술철학문학 비평가였다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프랑크푸르트 학파였다. 68년 학생운동의 지적 배경이 되었으면서도 그들 자신은 참여하지 않았다.

 

고전적 마르크스주의는 자본주의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분석을 했음에 비해 유럽 마르크스주의는 근본적으로 인식론적 방법미학철학 등 분야에서 마르크스주의가 전개되었다정치경제학으로부터 철학 미학 등의 분야로까지 마르크스주의를 확대시켰다는 의미에서는 발전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나전통적 마르크스주의의 특성이 많이 쇠퇴하고 마르크스주의 입장에서는 패배주의적 경향이 깔려있음을 또한 부인할 수 없다형식과 주제에서도 차이가 난다전통적 의미에서 계급 혁명사회주의 혁명은 더 이상 이들에겐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프랑크푸르트학파 이론의 핵심은 헤겔과 마르크스의 유산인 변증법을 부정하는 '부정(否定)의 변증법'이라는 개념체계였고시대적 문제의식은 혁명을 해야하는가 였다초기 마르크스의 낙관주의적 견해에서는 자본주의 발달 속에서 노동자의 해방 전망이 높아져 간다고 했으나 실제론 그 가능성이 쇠퇴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노동계급의 혁명적 역할에 더 이상 기대를 걸지 않게 되었다왜 합리적이성적 서구문명이 비이성적 파시즘으로 전락했는가왜 비인간화가 추진될 수 있었는가?

 

이들의 관심은 이데올로기 비판에서부터 출발한다현실 속에서 불균형적 힘의 관계를 왜곡은폐정당화하는 것이 이데올로기이다따라서 이데올로기를 비판함으로써 현실세계의 왜곡을 드러내려 하는 것이다이들의 이론을 비판이론이라 규정하게 된다.

 

프랑크푸르트학파가 이데올로기 비판을 통해서 추구한 것은 객관과 주관의 매개물로서 이데올로기 비판을 통해 올바른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바로 그것을 추구한 것이었다헤겔 전통과 마르크스와 연계성을 확장시켜갔다객관적 현실과 사회적 실천을 매개하는 것이 의식(넓게는 이데올로기)이며 객관적 현실과 사회적 실천을 떼어놓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이들은 마르크스의 이상과 자신들의 이론에 대한 정당한 비판은 하지 못하고 결국 대안 제시에는 이르지 못한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다음과 같이 현대 자본주의 사회를 분석했다첫 번째초기의 경쟁적 자본주의에서 독점자본주의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조직 자본주의의 특징은 정치경제가 분리되기보다는 상호침투한다구체적으로 국가의 경제에 대한 개입이 증대되어 과거와 같은 정치경제분리상부구조/하부구조 구분 등이 무의미해지고 있으며 상부구조특히 국가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두 번째조직 자본주의의 발전과 더불어 관료적 지배가 확장되고 시장경제가 보다 더 계획적 측면을 노출한다국가가 개입하여 시장조정을 하면서 자본주의의 무정부성을 축소시킨다그것은 곧 관료적 지배와 맥을 같이 한다근대화라고 하는 것은 경제적으로는 산업화조직적 측면에서는 관료화의식적으로는 합리화라고 볼 수 있는데조직화된 자본주의의 발전을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관료적 지배의 확대로 본다.

 

 

세 번째관료제조직화의 확대 합리화의 증대이며합리화는 어떤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도구적 이성이 확산된다는 것이다도구적 이성이라는 것은 목적의 타당성가치를 크게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다주어진 목표를 가장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도를 모색하는 능력이다목적의 가치보다 수단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태도가 지배하게 된다는 것이다.

 

 

네 번째노동과정이 점차 분업화/기계화된다노동과정의 분절화가 심화된다는 의미노동의 전체과정에 대한 인식이 불가능해지고 노동의 단순하고 기계적인 부분에만 참여한다는 것으로 개개의 인간을 원자화고립화시키는 원인을 제공한다작업의 분절화이자 지식의 분절화로 말미암아 계급적 경험을 가질 수 없게 된다총체성에 입각한 계급의식에 도달할 가능성이 감소한다인간사회에서 지배는 더욱 비인격화해간다점점 더 물화현상이 심화되는데 사람들은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기보다는 주어진 여건에 순응하려는 경향이 심화된다.

 

 

다섯 번째문화의 상품화이다자본주의의 지배는 이데올로기의 지배를 통해 나타나는데이데올로기의 지배에 있어서 핵심적인 것은 문화의 상품화에서 나타나고 기존질서에 순응하는 규범화된 개인을 창출하여 자본주의의 지배를 영속화시켜 왔다프랑크푸르트학파가 문화의 부정성을 내세우면서 특히나 대중매체에 대해 비판하였다대중매체를 통해 이데올로기를 형성하여 자본주의에 아무도 대항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따라서 대중매체를 통해서 사회에 진보적인 사상을 펼치거나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의사를 내놓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이데올로기 지배가 가진 은폐된 힘의 관계를 파악해 그것을 극복하고 다시금 인간이 역사와 사회의 주체로서 활동하게 되는 것을 추구했다.

 

 

아도르노는 [부정의 변증법]을 주장했고마르쿠제는 부정의 변증법을 확대하여 부정의 철학을 성립시켰다실증주의적 과학주의자본주의의 밑바탕이 된 합리주의의 기능의 허구성을 폭로하기 위해서는 지정한 의미의 이성적 비판이 필요하다여기서 이성은 헤겔적인 것으로 현실을 끊임없이 비판하고 본질적 세계로 나아가게 된다오성이 가진 한계성을 극복하고서 본질적 세계로 가야한다는 것이다이성의 가장 특징적 능력이 부정이라고 본다.

 

고전적 마르스크주의가 정치경제학에 집중되어 있음에 비하여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마르크스주의의 영역을 확대했다정신분석학자들의 견해를 광범위하게 끌어들여 사회심리학이나 문화비평 등에까지 그 영역을 확대한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궁극적으로 인간해방을 주장하고 있으나그 속에는 맑스주의 입장에서는 패배주의 또한 자리 잡고 있다는 비판도 존재한다즉 기존 질서를 안정화시키는 매카니즘 분석 속에서 프롤레타리아는 물론이고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모든 인간이 얼마나 함몰되어가고 있는가를 설명하면서 그것을 극복해야 한다고 얘기하긴 하지만고전적 마르크스주의는 서구사회에서 실현될 수 없음을 암묵적으로 인정했으며더군다나 고전적 마르크스주의가 기대한 것 같은 프롤레타리아에 대한 기대를 이미 상실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더 이상 프롤레타리아는 역사의 소명을 실천할 역사적 계급이 아니라고 인정하고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과정이 분절화 되어 노동계급이 총체적 인식에 도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졌다그리하여 인간해방을 기대할 이는 프롤레타리아라기보다는 비판적 지식인이라고 여기게 되었다계급적 운동이라기보다는 왜곡된 이데올로기를 극복할 비판운동에 희망을 걸게 되었다.

 

그러나 프랑크푸르트학파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이데올로기가 왜곡되고 권력욕에 빠진 정치인들과 독재자들에게 훌륭한 이론적 구실을 줬다는 사실을 알아보지 못했다정통 마르크스주의의 경우와 마찬가지였다.

 

이상은 <위키피디아>가 편집한 정보를 간추린 글이다.

 

▶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1. 팔레스타인을 위해서도 기도해야 하는가?

        팔레스타인을 위해서도 기도해야 하는가?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공격으로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규모 공습으로 보복전에 들어갔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난민촌과 학교, 병원 등 민간인 밀집지역에 무차별 폭격으로 많은 민간인과 심...
    Date2023.11.06 Byreformanda Reply0 Views366 file
    Read More
  2. 교회를 선택하려고 하는가?

        교회를 선택하려고 하는가?   새로운 지역에 이사를 가거나 다른 나라에 이민을 가면 신앙생활을 할 교회를 찾게 마련이다.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교회들이 있다. 교회의 선택은 영적 삶에 매우 중요하다. 영혼이 죽을 수도 있고, 삶이 풍요로워질 수도...
    Date2023.10.27 Byreformanda Reply0 Views457 file
    Read More
  3. 바티칸은 여성 사제 안수를 할 것인가?

          바티칸은 여성 사제 안수를 할 것인가?     교황 프란치스코는 로마가톨릭 교계의 대표적인 논쟁거리인 여성 사제 서품을 반대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2023년 10월 24일(현지시간) 교황은 이날 출간된 신간에서 교회 내 여성의 역할과 관련허여 여성 사...
    Date2023.10.26 Byreformanda Reply0 Views249 file
    Read More
  4. 유엔 사무총장 구테흐스는 사퇴하라

    유엔사무총장, 그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구테흐스는 사퇴하라     국가연합(유엔)에 파견된 이스라엘 대사 길라드 에르단 씨는 현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흐스(Antonio Guterres) 씨에게 총장직을 사임할 것을 촉구했다. 구테흐스가 이스라엘에 대한 ...
    Date2023.10.25 Byreformanda Reply0 Views317
    Read More
  5. 하나님은 팔레스타인 사람들도 사랑한다

          하나님은 팔레스타인 사람들도 사랑한다     기독교시온주의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테러공격의 규모와 고통은 전례 없는 수준이다. 홀로코스트 사건 이후 유대인에 대한 최악의 학살이다. 어린 자녀가 보는 앞에서 부모를 ...
    Date2023.10.13 Byreformanda Reply0 Views576 file
    Read More
  6. 덕(德)이란 무엇인가?

      덕(德)이란 무엇인가? [편집자 설명: <리포르만다> 운영자 이름의 뜻은 "최고의 덕(德)을 이루라"입니다. 이 이름을 선물한 부친은 동양인, 한국인입니다. 덕이 무엇이라고 이해했기에 이와 같은 이름을 지어주었을까요? 고경태 박사가 <형람서원>에 게시한...
    Date2023.10.06 Byreformanda Reply0 Views672 file
    Read More
  7. 성직과 성 정체성

        성직과 성 정체성   원제: 기장 제7문서 vs 합동 신학정체성 선언문     올해(2023) 장로교 총회는 역사적 두개의 문서를 통과시켰다.     먼저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총회는 제7문서를 조건부 수정 통과시켰다. 이것은 이른바 동성애 문서다. 또 총회...
    Date2023.09.22 Byreformanda Reply0 Views293 file
    Read More
  8. 프랑크푸르트학파란 무엇인가

      프랑크푸르트암마인대학교     프랑크푸르트학파란 무엇인가?   프랑크푸르트학파(Frankfurter Schule)는 1930년대 이후 등장한 프랑크푸르트암마인대학교의 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일어난 신 마르크스주의 사회이론가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초기 프랑...
    Date2023.09.19 Byreformanda Reply0 Views777 file
    Read More
  9. 프랜시스 쉐퍼의 네 가지 도전

        프랜시스 쉐퍼의 네 가지 도전     우리 시대에 우리가 강조해야 할 네 가지를 명확히 할 것을 요구하는 쉐퍼   [프란시스 쉐퍼(Francis A. Schaeffer, 1912-1984)는 미국의 기독교 철학자이며 장로교 목사이자 복음주의 운동가이다.  쉐퍼는 신학적 모더...
    Date2023.09.17 Byreformanda Reply0 Views418 file
    Read More
  10. [설교] 조상제사와 우상숭배

      조상제사와 우상숭배   선교 현장은 기독교 선교지의 문화와 민속종교가 충돌합니다. 기독교가 토착종교와 토착문화가 융합을 하여 토착화되는가 하면, 어떤 경우는 혼합되어 잡탕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선교지는 기독교의 절대적인 진리와 복음이 상...
    Date2023.09.16 Byreformanda Reply0 Views660 file
    Read More
  11. 뷔자데와 데자뷔

        뷔자데와 데자뷔     원제: 데자뷔의 반대말은 행복     “데자뷔의 반대말이 뭔지 알아?” TVN 예능프로그램 ‘텐트 밖은 유럽’에서 배우 유해진이 느닷없이 다른 출연자들에게 한 말이다. 데자뷰의 반대말이 뭔지 아느냐고 물었다.      다들 모른다고 하...
    Date2023.09.13 Byreformanda Reply0 Views1313 file
    Read More
  12. 이단 신천지는 급성장 하는가?

      ▲ 신천지 교주 이만희 총회장.  뉴스1   이단 신천지는 계속 급성장하는가?   -이만희 교주의 편지에 대한 진용식 목사의 답문   귀하가 “한국 기독교 목사님들께”라는 제목으로 보내주신 편지는 잘 받았습니다. 비 성경, 비상식, 비논리로 가득한 편지에 ...
    Date2023.09.10 Byreformanda Reply0 Views233 file
    Read More
  13. [설교] 기생 라합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생 라합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     ‘라합’하면 떠오르는 기억이 무엇입니까? 라합의 이미지는 무엇입니까? 보통 기생 라합을 기억합니다. 당연히 이름 앞에 강조된 ‘기생’이라는 단어 때문입니다.     목회자라면 한두 번 설교의 본문으로 사용...
    Date2023.08.17 Byreformanda Reply0 Views2700 file
    Read More
  14. 리포르만다, 광고 배너를 싣는다

          리포르만다, 광고 배너를 싣는다   <리포르만다>가 오늘부터 광고 배너를 싣는다. 독자들의 양해를 바란다. 독자들이 화면에 올라오는 광고 배너를 클릭하고 그 물건을 구입하면 그 수익액의 극미한 일부가 <리포르만다>로 적립된다. 티끌모아 태산이다...
    Date2023.08.15 Byreformanda Reply0 Views174 file
    Read More
  15. 대한민국의 공정선거를 위한 턴원

        대한민국의 공정선거를 위한 탄원     대한민국 기독교 사회가 부정선거를 막을 원천적이고 불가역적인 제도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정선거 문제는 일부 음모론자들의 이상한 주장이 아니다.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공...
    Date2023.08.09 Byreformanda Reply0 Views132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