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히브리서의 저자인가?

by dschoiword posted May 05, 2015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히브리서.jpg

 

누가 히브리서의 저자인가?

 

히브리서의 저자는 바울인가? 바울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바울보다는 아볼로가 쓴 것일 가능성이 더 높다.

 

바울서신과 히브리서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디모데가 등장한다. 히브리서의 끝부분(13:22-25)이 바울의 편지의 끝부분과 비슷하다(13:23). 히브리서와 바울의 편지에서 공통적으로 신약성경의 다른 곳에 등장하지 않는 단어 60 여개가 나타난다. 바울서신과 히브리서의 몇 가지 신학적 내용이 일치한다(1:2-3; 2:8; 5:8-9; 7, 16, 18-19, 28; 10:1, 8-10, 13; 13:9-10).

 

히브리서가 바울의 편지로 보기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바울은 항상 자신의 편지에서 자기의 이름을 넣거나 자신이 사도임을 강조한다. 히브리서에는 이런 부분이 없다. 바울이 늘 사용하는 주 예수 그리스도,” “그리스도 안에,” “그리스도 예수라는 표현이 히브리서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히브리서에는 신약성경의 다른 부분이나 바울서신에 나타나지 않는 단어 120여개가 등장한다.

 

히브리서는 저자가 사도들보다 후대의 사람이며 독자들의 지도자들이 이미 세상을 떠났음을 시사한다(13:7). 히브리서의 구약성경 인용 방법이 바울서신과 아주 다르다. 바울은 구약성경을 인용할 때 기록된 바,”  “성경에 기록되어 있기를라는 표현을 한다. 히브리서는 성령께서 이르시기를,”  “말하기를등으로 표현한다. 히브리서와 바울서신의 문체는 확연히 다르다. 바울의 문체는 직설적이며 히브리서는 차분하고 매끈하다.

 

히브리서의 저자가 누구라고 확고하게 말할 수 없다. 바울의 저작물이 아니라 아볼로의 저작물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