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인가 안식일인가

by dschoiword posted Aug 2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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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이 맞나 안식일이 맞나


크리스천투데이 2014.8.24. 이대웅기자

참고용 보도문



“성수 명목으로 노동·스포츠·오락·매매 금해선 안 돼”

▲신학캠프가 진행되고 있다. ⓒ이대웅 기자

제5회 느헤미야 신학캠프 ‘주일이 맞나요? 안식일이 맞나요?’가 23일 서울 합정동 100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에서 개최됐다.


캠프의 취지는 이날 배포된 배덕만 박사(복음신대)의 ‘안식일이냐 주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에 잘 나타나 있다. 교회사적으로 안식일과 주일의 역사를 검토한 배 박사는 “기독교가 안식일에서 주일로 예배와 휴식의 날을 바꾼 것은 예수의 부활, 천지창조, 예수의 재림 같은 다양한 신학적 요인들 뿐 아니라 교회가 처한 새로운 목회상황, 로마의 새로운 달력, 미트라교의 영향, 황제의 법령 등이 함께 결합한 산물이었다”며 “그러므로 이런 변화를 단순히 미트라교의 영향이나 콘스탄티누스의 결정 혹은 성경해석상 오류로 단순하게 설명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했다.


배 박사는 또 “기독교는 유대교와 분리되어 새로운 종교로 발전되는 과정에서 시간적으로는 안식일과 결별했지만, 내용 면에서는 상당한 정도의 유산을 계승했다”며 “구약의 안식일이 휴식(사회적 요소)에 방점을 뒀다면, 기독교의 주일은 예배(종교적 요소)를 강조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신학캠프에서는 김근주 연구위원이 ‘안식, 그 거룩한 부르심’을, 조석민 연구위원이 ‘복음서의 안식일’, 김동춘 연구위원이 ‘사회적 안식일 신학을 향하여’, 김형원 연구위원이 ‘안식일의 정신을 어떻게 살아낼 것인가’ 등을 각각 발표했다.


첫 발표에 나선 김근주 박사는 구약에서 ‘안식일’의 참 의미에 대해 살폈다. 김 박사는 “안식일은 이스라엘의 고유한 제도로, 모세오경 율법 체계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그리고 하나님을 섬기고 살아가는 거룩한 삶과 연관해 본질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었다”며 “출애굽기와 신명기에서 안식에 대한 거역을 가난한 이웃에 대한 억압이나 착취와 연결시켰듯, 안식은 참으로 삶을 얻게 하는 규례로 제대로 지켜질 때 사람들이 쉼을 얻고 살아난다”고 했다. 그 쉼의 필요성은 ‘안식일에 일한 사람이 죽임을 당할 정도로’ 강력했다.


▲김근주 연구위원이 발표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김 박사는 이를 노동에 대한 논의로 확장시켰다. 그는 “노동은 창조질서이자 하나님을 본받는 삶이지만, 쉼과 결합되지 않으면 오히려 억압과 착취가 되어 버린다”며 “잠시도 쉬지 않는 삶은 자신을 착취하고 이는 곧바로 다른 사람에 대한 착취로 이어진다. 쉴 새 없이 일할 때 우리는 삶의 의미를 돌아볼 수도, 노동의 의미를 만끽할 수도 없다”고 전했다.


김근주 박사는 “구약 말씀에서 안식일의 핵심은 날 자체가 아니라 쉼에 있다”며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도 그저 쉬셨고, 쉼을 격상시키고 거룩한 것으로 만드셨다. 잘 쉬기만 해도 하나님을 본받는 삶”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안식일은 거룩하게 지켜야 하는데, 이 명령의 의미는 스스로와 다른 이들을 분주한 노동에서 쉬게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석민 박사는 4복음서를 통해 예수님께서 안식일을 어떻게 이해하셨는지 분석했다. 그는 공관복음서의 안식일에서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예수 당시 안식일은 여전히 엄격하게 지켜야 할 율법으로 인식됐다 △안식일에 허용된 일은 회당에서 가르치는 일 뿐이었다 △굶주림에서 벗어나기 위한 일, 병을 고쳐주는 일, 생명을 살리는 일, 선한 일 등은 안식일에 금지한 행위일지라도 예외가 된다 △안식일에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필요한 일은 금지된 것이 아니다 △안식일은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다 등을 나열했다.

또 요한복음의 안식일을 통해서는 △예수의 안식일 사역은 두 가지 치유사건에 집중됐다 △예수는 의도적으로 안식일 규정을 위반하셨고, 이는 자신의 정체성을 알리려는 것이었다 △유대인들과 예수 사이의 안식일 논쟁은 모두 예수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보조 역할을 한다 △안식일 논쟁을 통해 예수는 하나님과 동등한 분임을 선언하신다 △안식일 규정을 그리스도인들이 엄격히 준수해야 할 율법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등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조 박사는 “이를 통해 주일은 유대인의 안식일이 아니며, 주일성수와 안식일 규정 준수는 아무 관련이 없고, 복음서에서 안식일은 그리스도인들이 지켜야 할 율법으로 제시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온다”며 “한국 개신교는 안식일 준수를 명목으로 노동 금지나 스포츠·오락 금지, 매매 금지 등을 가르치거나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하나님과 약속한 날, 약속한 시간에 하나님께 나아가는 일은 규정과 상관없이 각자 책임을 갖고 지속적으로 성실하게 이뤄야 할 경건한 의무이자 특권”이라고 밝혔다.


▲김동춘 박사.

김동춘 박사는 “지금까지는 쟁점이 ‘주일이냐 안식일이냐’는 양자택일적 측면이었다면, 이제 우리는 어떻게 주일 안에 안식일의 사회적 의미를 구현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한국교회가 안식일의 사회적 의미를 재발견하려면, 주일에 대한 의미 발견으로는 한계가 분명하므로 구약의 안식일 신학의 사회적 의미를 재발견하면서 안식일 신학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고, 이를 주일 신앙과 결합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박사는 “이제까지 한국교회의 주일은 쉼을 강조하는 안식일적 의미는 사라지고, 교회 출석과 봉사에 초점을 둠으로써 온종일 교회 봉사와 신앙생활로 시간을 보내는 날이었다”며 “그러나 주일은 일을 금하는 날이었지, 적극적 윤리적 실천을 뒷받침하는 삶의 원리로 작동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나 지금 한국교회의 주일관(觀)은 구약적 안식일 폐기론과 함께, 주일은 ‘규제 없는 해방의 날’이라는 무용(無用)론이 퍼지고 있다”며 “주일은 그저 일하지 않는 날이고, 교회적 활동과 규제를 강요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식일은 출애굽을 통해 구현된 새로운 대안적 창조의 밑그림이자 시발점으로, 주일은 율법의 완성이신 그리스도의 빛 아래서 이해돼야 한다는 것. 그는 “안식일을 하나님께 성별된 예배의 날로 사고하면서, 나머지 6일은 지상적·세속적·육적 욕망이 허용된 시간으로 나를 위해 사용하는 시간이 돼선 안 된다”며 “예배와 삶은 분리될 수 없고, 통전성 안에서 이해돼야 한다”고 했다.


▲김형원 박사.

김형원 박사는 “한국교회는 초기부터 주일성수의 입장을 강하게 견지해 왔으나, 21세기에 들어선 지금 생존경쟁과 입시경쟁, 여가활동 등 신학적 이유가 아닌 실용적 이유로 주일성수가 폐기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며 “신학이 시대 상황에 적응해야 하는 측면이 있지만, 상황에 의해 신학과 가르침이 끌려다니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기에 주일의 의미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고 했다.


김 박사는 “성경적으로 볼 때 오늘날의 주일을 구약의 안식일처럼 지켜야 할 필요는 없고, ‘주일성수주의’는 성경적 근거가 없다”며 “주일은 특별한 날이 아니지만, 주님의 ‘부활의 날’로서 기념의 의미만 갖고 있다”고 했다. 그리스도의 사역 안에서 안식일이 완성됐고, 이제 모든 날들이 동등하게 거룩하게 되었다는 것.


하지만 그는 일 중단과 쉼, 하나님의 창조를 누림, 구원에 대한 경축 등의 측면에서 ‘안식 정신의 계승’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같은 안식일 정신은 기본적으로 우리의 일상적 삶에서 실천돼야 한다는 것. 욕심과 탐욕, 자기 증명과 과시, 스스로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대비하려는 태도를 제어하고, 일상을 살아가면서 순간 순간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의 은혜를 느끼고 체험하도록 민감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