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에 대한 기억
주 하나님, 나는 흙이며, 재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나로 하여금 당신의 자비 앞에서 말하게 하소서. 다시 말하게 하소서. 나는 당신의 자비를 향하여 말합니다. 나를 비웃는 사람을 향하여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마 당신마저 나를 비웃을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돌이켜 나를 굽어살피시고, 불쌍히 여겨 주소서. 오, 나의 주님, 내가 어디로부터 이 ‘죽음에 이르는 생명’ 의 세계로 왔는지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이것을 ‘생명에 이르는 죽음’ 이라고 말함이 더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당신의 자비의 위로하심이 처음부터 나를 붙들어 살게 하셨음을 나의 육신의 부모님들께 들었습니다. 당신은 그들에게서 그리고 그들 안에서 적당한 때 나를 지으셨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것을 전혀 기억할 수 없습니다.
내가 비록 여인의 젖과 위로로 양육을 받았으나 실은 나의 어머니나 나의 유모가 자기들의 유방을 가득 채운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주관 하시는 당신의 풍성하심과 법도에 따라 당신이 그들을 통하야 유아의 음식을 나에게 주신 것입니다. 당신은 또한 나에게 본능을 주어 당신이 주시는 분량 이상 먹지 않게 하셨습니다.
당신이 나를 기른 분들에게 주신 것을 그들은 내게 먹였습니다. 당신이 풍성하게 준 것을 인간의 애정으로 즐거이 내게 주었습니다. 그들은 나에게 복을 베풀었습니다. 그러나 실은 그 복이 그들에게서 온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복이 그들을 통하여 내게 온 것입니다.
오, 하나님, 모든 복은 당신에게서 온 것이며, 나의 구원도 당신에게서 온 것이옵니다. 물론 내가 이것을 깨달은 것은 훨씬 뒤였습니다. 당신이 나의 안과 밖에서 베풀어 주신 은혜로 나에게 말씀하실 때였습니다. 유아기 때는 다만 젖을 빨고, 배부르면 자고, 불편하면 우는 것밖에 몰랐습니다.
(2) 그 후 나는 웃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자면서, 나중에는 깨어 있을 때 웃었습니다. 이것조차 다른 사람들이 훗날 나에게 말해 주었기 때문인지, 다른 아이들의 경우를 보고 믿게 되었지 기억은 전혀 할 수 없습니다. 나는 조금씩 내가 어디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의 요구를 들어줄 수 있는 자들에게 뜻을 표시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내 뜻을 그들에 게 충분히 표시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내 뜻은 내 안에 있었고 그들은 내 밖에 있어서 자기들의 주어진 감각적 인 힘 곧 그들이 내 영혼 안에 들어올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나는 내 팔과 다리를 움직이고 소리를 내어 할 수 있는 한 내 뜻에 맞는 몸짓을 미약하나마 약간 내었습니다.
그러나 그 몸짓은 내가 마음에서 원한 것과 똑같지 않아서 그들은 나를 이해해 주지 못했습니다. 나를 이해해 주지 못했기 때문인지, 아니면 내가 원한 것이 내게 해로운 것이었는지는 모르지만, 그들이 나에게 복종 않고 집안 어른들이 종처럼 봉사해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나는 성질을 내고 울음으로써 보복을 했던 것입니다. 아이들이 전부 이렇다는 것은 그들을 살펴봄으로써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비록 나를 알지는 못했어도 그들은 내가 어떠했다는 것을 나를 길러 주었던 자들보다 더 잘 나에게 보여주었습니다.
(3) 이제 나의 어린 시절은 죽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지 금 살아 있습니다. 오, 주님, 그러나 당신은 영원히 계신 분으로서 당 신 안에서는 아무 것도 죽는 것이 없습니다. 당신은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아니 ‘이전’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것 이전부터 모든 피조물의 하나님이시요, 주님이셨습니다. 그러므로 당신 안에는 무상한 모든 만물의 제 원인들, 변천하는 모든 만물의 불변한 근원(원형)들, 비이성적인 것과 시간적인 모든 존재의 영원한 원리가 있습니다.
오, 하나님, 당신께 간구하는 나에게 말씀하소서. 오, 자비로우신 하나님이여, 불쌍한 나에게 말씀하여 주소서, 나의 어린 시절이 이미 없어져 버린 전생을 뒤따른 것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어머니의 복중에서 지내던 때를 뒤따른 것입니까? 그와 같은 무엇을 사람들은 나에게 암시해 주었고 또한 나 자신이 임신한 부인들을 보아 알기도 했습니다. 나의 즐거움이 되신 하나님, 그러면 나의 어린 시절 이전은 어떠했습니까? 나는 어디에 있었고 또 누구였습니까?
이것에 대하여 나에게 말해 줄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나의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들의 경험이나, 내 자신의 기억도 이것에 대하여 설명해 줄 수 없습니다. 이런 질문을 하고 있는 나를 보고 당신은 지금 웃고 계십니까? 그렇지 않으면 나로 하여금 내가 아는 것을 당신에게 고백을 하고 찬양을 돌리라고 명하십니까?
(4) 천지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나의 존재의 시작과 어린 시절을 내 가 기억하지 못합니다만 이것에 대하여 당신께 고백하고 찬양을 올립니다. 당신은 인간으로 하여금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이해하도록 하셨고 또한 자기를 길러 준 여인들의 권위를 토대로 자기 자신에 대하여 말해 준 여러 가지 이야기를 믿게 하셨습니다.
그때 나는 분명히 존재했었고 또한 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어린 시절이 끝날 무렵에는 내 감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어떤 표시를 해보려고 노력을 했었습니다.
오, 주님, 이러한 피조물이 당신에게서 오지 않고 어디서 왔겠습니까? 누가 충분한 기술이 있어 자기 자신을 만들어 낼 수 있겠습니까?그렇지 않으면 어떤 다른 근원으로부터 존재와 생명이 우리들에게 흘러들어 온 것입니까?
아닙니다. 우리 주님이신 당신이 우리를 지으셨습니다. 당신은 최고의 존재와 최고의 생명 그 자체이시므로 당신에게는 존재와 생명이 떨어져 있지 않고 하나입니다. 실로 당신은 최고의 존재자이시며, 불변자이시니 당신 안에는 오늘이란 현재가 지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늘이란 날은 당신 안에서 지나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시간이 당신 안에 있고 또한 당신이 지탱해 주시지 않으면 오늘이 지나가지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주의 연대는 무궁하리이니”(시 102:27). 당신의 연대는 항상 오늘입니다.
얼마나 많은 우리의 날들과 우리의 조상의 날들이 당신의 ‘오늘’ 을 통해 지나갔으며 당신의 ‘오늘날’ 로부터 그 존재의 척도와 양상을 받아 왔습니까? 다가오는 모든 날들도 그렇게 자신의 존재의 척도와 양상을 받아 지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항상 같으신 분(시 102:27)이며 아직 오지 않은 내일의 일들과 지나간 어제의 모든 일들을 당신의 오늘이란 날로 모아 현존케 하십니다.
누가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그것이 내게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그래도 즐거이 ‘이것이 무엇이냐?’고 계속 묻게 하소서.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할지라도 즐거움으로 당신을 찾아 만나게 하여 주소서. 행여 질문에 대한 대답을 얻어 놓고 당신을 찾지 않을까 두렵습니다.
Augustine, Confessiones (397-400), Book 1, chapter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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