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회 설립자 익나티우스(이냐시우스) 로욜라와 프로테스탄트 신학자 존 칼빈은 프랑스에 함께 공부를 했다는 설이 있다. 한 해 정도 몽떼뀌대학(파리대학교)에 같은 시기에 모두 공부를 하고 있었던 것 같다. 같은 반에서 함깨 철학, 신학 또는 법학을 공부했다는 명확한 증거는 없다.
종교개혁신학의 교부 존 칼빈은 어디서 무슨 공부를 누구에게서 배웠는가? 신학자는 시대의 아들이다. 칼빈의 학문적 능력과 지도자로서의 역량은 그가 받은 대학 과정과 대학원 과정의 공부에 토대를 두고 있다. 칼빈이 세운 제네바아카데미도 칼빈이 받는 교육 전력과 무관하지 않다. 기초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조창훈 목사는 페이스북에 칼빈이 받은 대학 과정과 대학원 석사과정의 공부에 대하여 아래의 글에서 소상히 소개한다. 2023년 7월 30일에 게시한 글이다. 로욜라와 칼빈이 함께 공부했는가에 대한 질문에 간접적으로 답한다. 그리고 7항부터의 글은 페이스북에 다시 세 번에 걸쳐 게재한 것이다. 조창훈의 글을 코스메틱 체인지를 하지 않고 원문 그대로 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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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자비하사 칼빈이 몽테귀대학에서 종교개혁을 위한 학문적 기초를 닦게 하셨다
1. 몽테귀 대학 입학
칼빈은 ‘콜레쥬 드 라 마르슈’를 3개월 동안 다녔다. 그런데 몽모르 학습 지도관은 그를 ‘콜레쥬 드 몽떼귀’로 전학시켰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35.
몽테귀 대학은 라마르슈 대학과 마찬가지로 파리 대학에 소속되었다. 최정만, 『칼빈의 선교사상』(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34.
1523년 말 또는 1524년 초에 몽테귀 대학에 들어갔다. Christoph Strohm, Johannes Calvin, 『개혁자 칼뱅』, 문명선, 이용주 공역(서울: (주)도서출판 넥서스, 2009), 42.
몽테규 대학은 목회자가 될 사람들을 훈련하는 곳이었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4.
몽테규 학교는 신학 연구를 위한 예비과정으로 의도되었다. 그래서 보수적인 종단들을 위한 후보생들을 배출하였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36-37.
몽떼귀 대학의 중심 목표는 인문학 학사 학위 수여 자격을 갖추게 하는 것이었다. William Lindner, John Calvin, 『가장 강력한 기독교 지도자 존 칼빈』, 김대웅 역(서울: 기독신문사, 2004), 29.
칼빈은 몽떼귀 대학 밖에 살면서 공부를 하였다.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65.
칼빈은 이 학교에서 ‘기소자’라는 별명을 받았다. 칼빈은 부유한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에서 지냈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36-37.
몽떼귀 대학은 프랑스 혁명 기간에 완전히 파괴되었다. William Lindner, John Calvin, 『가장 강력한 기독교 지도자 존 칼빈』, 김대웅 역(서울: 기독신문사, 2004), 31.
2. 몽떼귀 대학의 교육과정
몽떼귀 대학은 보고서나 필기시험이 존재하지 않았다. 시험은 구두로 치러졌으며, 모든 수업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있어야 했다. 몽떼귀 대학의 수련 기간은 4년이었다. William Lindner, John Calvin, 『가장 강력한 기독교 지도자 존 칼빈』, 김대웅 역(서울: 기독신문사, 2004), 30.
몽떼귀 대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대해서 많이 가르쳤다.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69.
교과 과정은 주로 수사학과 논리학이 강조되었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36-37.
학생들은 논리학과 토론 중심으로 배웠으며, 모든 수업은 라틴어로 진행되었다. William Lindner, John Calvin, 『가장 강력한 기독교 지도자 존 칼빈』, 김대웅 역(서울: 기독신문사, 2004), 29.
칼빈은 몽떼귀 대학에서 교양과목을 배웠다. 수사학, 논리학, 문화와 언어, 자연 지식 교육등 배웠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4.
칼빈은 몽떼귀 대학에서 라틴어와 교양 과목과 철학 사상에 대해서 많은 훈련을 받을 수 있었다. 이현웅, 『존 칼빈의 설교와 예배』(서울: 이레서원, 2009), 20-21.
몽떼규에서는 프랑스어를 한마디도 사용할 수 없었으며, 오직 라틴어만 사용해야 했다. 기숙사에서 묵는 학생들은 새벽 4시에 일어나서 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나 칼빈은 삼촌 집에서 편히 지냈다. Thea B. Van Halsema, This was John Calvin, 『이 사람 존 칼빈』, 강변교회 청소년학교 도서위원회 역(서울: 나단, 2007), 32.
당시 몽테규 대학은 아침 5시에 강의가 시작되고 저녁 7시에 복습이 끝났다.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84-85.
몽떼규 대학에서 칼빈은 스콜라철학을 배웠다. 유명론 철학을 배웠다. 둔스 스코투스, 윌리엄 오캄, 가브리엘 비엘의 저서는 그의 양식이었다. 이종성, 『칼빈』(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2000), 14.
칼빈은 몽테규 대학에서 중세 스콜라 신학 중 명목론적 신학을 배울 수가 있었다. 그의 독서는 주로 둔스 스코투스, 윌리암 오캄, 가부리엘 비엘의 저서, 특히 피터 롬바드의 ‘명제집’에 집중되었었다. 물론 그가 초대교부들의 글을 읽었을 것으로 추측이 되나, 그가 교부들의 글을 읽었다 해도 그는 중세기적 조명 아래 읽었을 것이다. 주재용, “개혁교회 신학과 신조의 특징", 『칼빈신학의 현대적 이해』(오산: 한신대학교출판부, 1998), 31.
거기서 유명론 신학을 배우게 된다. 14, 15세기의 둔스 스코투스와 윌리엄 오캄, 가브리엘 비엘등의 저서와 특히 피터 롬바르드의 문집(Sentences)를 애독했다. 최병규, 『칼빈 들여다보기』(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 2010), 25.
무엇보다 그는 여기서 중세의 엄격한 경건 훈련을 받을 수 있었다. 이현웅, 『존 칼빈의 설교와 예배』(서울: 이레서원, 2009), 20-21.
3. 교수들
스탠동크
15세기 말에 스탠돈크가 공동형제 운동을 몽테귀 대학에 소개하였다. Jean Cadier, Calvin, I'homme que Dieu a domptė, 『칼빈, 하나님이 길들인 사람』, 이오갑 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23.
몽테규 대학은 파리대학교의 50여 단과대학 중 하나로 스탠돈크에 의해 재건된 후 학문의 엄격성으로 유명한 곳이다.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84-85.
이 대학은 근대적 정신을 소개한 스탠돈크에 의해 개혁된 곳이다.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70.
노엘 베다
칼빈이 몽떼귀에 도착했을 때, 스탠동크가 죽은 지 오래되었다. 그의 제자인 노엘 베다는 엄격한 카톨릭 보수주의자였으며, 생활은 매우 가난하게 하고, 높은 생각을 가지라는 규칙을 엄격히 적용하였다.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63.
이 대학은 노엘 베다 학장의 관장 아래에서(1524년) 매우 엄격한 교육을 시켰다. 최정만, 『칼빈의 선교사상』(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34.
스탠돈크의 후임자 노엘 베디에는 루터의 가르침을 반대하는 1520년대 소르본 대학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Christoph Strohm, Johannes Calvin, 『개혁자 칼뱅』, 문명선, 이용주 공역(서울: (주)도서출판 넥서스, 2009), 42.
몽테규 대학에 있었던 노엘 베다(1524년)는 1521년에 소르본에서 루터와 르페브르 데타플의 저서들을 정죄하였다. 그는 나중에는 에라스무스를 비판하였다. Jean Cadier, Calvin, I'homme que Dieu a domptė, 『칼빈, 하나님이 길들인 사람』, 이오갑 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23.
요한 메어
칼빈은 몽떼규 대학에서 5년 동안 있었다. 그가 도착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저명한 유명론자이자 신학자인 요한 메어(John Mair, 혹은 Major)가 몽떼규 대학에서 교수로 다시 일하게 되었다. 그는 위클리프, 후스, 루터의 개혁에 맞서 가톨릭의 교리를 변호하려고 사복음서 주석도 출간하였다. 아마 칼빈은 그의 강의에 참석하여 루터파의 이론을 접하게 되었을 것이다.
하여간 요한 메어는 칼빈에게 피터 롬바르드의 문장에 대한 지식과 자신의 오캄주의적인 해석에 대해서 가르쳐 주었다. François Wendel, Calvin, 『칼빈- 그의 신학사상의 근원과 발전』(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2), 20.
칼빈은 스코틀랜드 사람 존 메이저에게서 영향을 받았는데, 그는 공동생활형제단에 관계된 전직 교장들 중의 한 명이었다. Ronald S. Wallace, Calvin, Geneva and the Reformation, 『칼빈의 사회 개혁 사상』, 박성민 역(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13-14.
유명론 신학자인 존 마이어가 1530년대 초반까지 몽테귀 대학의 교수였다. 마이어가 칼빈을 가르쳤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Christoph Strohm, Johannes Calvin, 『개혁자 칼뱅』, 문명선, 이용주 공역(서울: (주)도서출판 넥서스, 2009), 43.
칼빈은 몽테규 대학에서 약 5년을 머물면서 유명론자 메이어 교수와 기욤 콥 등과 만나 교제하였다.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206.
칼빈은 이곳에서 약 5년간 머물면서 유명론자 메이어(John Mair)와 왕의 주치의인 기욤 콥등을 만나 교류하며 문학 석사를 마쳤다.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49.
꼬로닐
칼빈은 몽떼귀 학교에서 꼬로닐이라는 선생에게서 철학을 배웠으며 상당한 실력으로 향상되었다. Ronald S. Wallace, Calvin, Geneva and the Reformation, 『칼빈의 사회 개혁 사상』, 박성민 역(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13-14.
4. 학사 및 문학 석사 학위
칼빈은 칼빈은 몽떼귀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았다. Thea B. Van Halsema, This was John Calvin, 『이 사람 존 칼빈』, 강변교회 청소년학교 도서위원회 역(서울: 나단, 2007), 33.
몽테귀 콜레주로 옮겨 거기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철학 예비 연구 과정을 이수했다. 그리고 1528년에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Wilhelm Neuser, “칼빈의 프랑스와 바젤 체류”, The Calvin Handbook, 『칼빈 핸드북』, 김귀탁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13), 59.
1528년 칼빈은 문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현웅, 『존 칼빈의 설교와 예배』(서울: 이레서원, 2009), 20-21.
1527년 말 혹은 1528년 초에 칼빈은 몬타그 대학을 졸업하고 문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종성, 『칼빈』(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2000), 15.
몽테규 대학에서 문학사 학위를 받은 후에 진로가 바뀌었다. 송삼용, 『심장을 바친 개혁자 장 칼뱅』(서울: 넥서스, 2009), 33.
1528년 문학석사를 마쳤다.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206.
칼빈은 1528년에 그에게 수여된 것으로 보이는 문학석사 학위를 준비하기 위해 몽테귀에서 4-5년간을 보냈다. Richard Stauffer, Calvin et Serman, 『칼빈의 설교학』, 박건택 역(서울: 나비, 1990), 13.
칼빈이 교양과목을 다 들었을 때, 그의 아버지가 신학이 아닌 법학을 공부할 것을 요구하였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5.
5. 몽테귀대학에서 종교개혁 책 읽기
칼빈은 몽테규 대학에서 과외 활동 시간에 당시 금서였던 루터, 멜랑히톤의 책들을 몰래 읽었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5.
이 기간 동안 아마도 루터파 “이단”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던 것 같다. Richard Stauffer, Calvin et Serman, 『칼빈의 설교학』, 박건택 역(서울: 나비, 1990), 13.
6. 로욜라와 칼빈
몽떼귀 대학은 4년 동안 다니게 되어있었다. 이 대학에서 마지막 4학년에 올라갔을 때, 로욜라가 입학했다. 로욜라는 훗날 종교개혁을 극심하게 핍박했던 예수회를 창설한 인물이다. 그런데, 김재성은 칼빈과 로욜라는 함께 1년 동안 학교에 있었다고 주장한다. 김재성, 『Happy Birthday, 칼빈』(경기용인: 킹덤북스, 2012), 36.
그러나 Van Halsema는 1528년, 칼빈이 파리를 떠난 바로 그 해에 훗날 예수회를 창설하는 37세의 이그나티우스 로욜라가 학업을 위해 파리에 왔다고 주장한다. Thea B. Van Halsema, This was John Calvin, 『이 사람 존 칼빈』, 강변교회 청소년학교 도서위원회 역(서울: 나단, 2007), 39.
칼빈과 이냐시오 로욜라는 1428년 파리에서 몽테규 대학에 다녔다. 바로 정통신학의 요새로 알려진 곳이다. 칼빈은 이곳에서 문학석사를 공부하였고, 이냐시오는 약 일년 간 공부하였다.
약간의 시차는 있지만 두 사람은 공교롭게도 동일한 스페인 교수에게서 신학과 철학을 배웠다.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30.
이냐시오는 1528년 파리로 갔다. 약 7년간 파리에 머물면서 라틴어는 철학 그리고 도미니코 사제의 지도하에 신학을 공부했다. 이냐시오는 전통 있고 엄격한 몽테규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60.
7. 칼빈의 법학 공부
하나님은 자비하사 칼빈이 부르쥬에서 복음을 선포하게 하셔서 목사의 준비를 하게하셨다. 칼빈은 오르레앙대학교에서 법학을 배웠고, 그 공부가 나중에 제네바 시국(市國)과 교회의 법을 세우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칼빈은 1528년 경 오를레앙에서 에스뚜왈에게서 법학을 배웠다. 1527년 말 혹은 1528년 초에 칼빈은 교회법만 연구하던 파리를 떠나, 시민법 연구로 유명한 오를레앙 대학으로 갔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6;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iory Guide,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서울: 연세대, 1992), 24.
칼빈은 신학 대신에 파리를 떠나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오를레앙 대학을 선택했다. William Lindner, John Calvin, 『가장 강력한 기독교 지도자 존 칼빈』, 김대웅 역(서울: 기독신문사, 2004), 33.
1528년경 오를레앙 대학은 매우 널리 알려진 좋은 교수진을 보유하였다.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118-119.
오를레앙 대학은 법학부 밖에 없었다. 오를레앙 대학은 법학 연구에만 집중하도록 교수 조직이 짜여있었다. 8명으로 구성된 교수단 중에서 5명은 시민법을 가르치고, 3명은 교회법을 가르쳤다. William Lindner, John Calvin, 『가장 강력한 기독교 지도자 존 칼빈』, 김대웅 역(서울: 기독신문사, 2004), 34-35; 김봉환 편저, 『요한 칼빈의 생애와 탄생 500주년 기념전』(서울: 한국개혁주의, 2013), 18.
1528년 2월 오를레앙 대학에 당시 프랑스에서 가장 명성이 높았던 법률가 삐에르 드 에스뜨왈이 강의하였다. 에스뚜왈의 유식함은 칼빈에게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6;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iory Guide,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서울: 연세대, 1992), 24; François Wendel, Calvin, 『칼빈- 그의 신학사상의 근원과 발전』(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2), 23; 이종성, 『칼빈』(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2000), 16.
칼빈의 법학 개념은 삐에르 드 에스뜨왈의 가르침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François Wendel, Calvin, 『칼빈- 그의 신학사상의 근원과 발전』(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2), 24.
오를레앙 법학 교수인 피에르 드 레스토알은 종교개혁에는 적대적이었지만, 인문주의 법학을 근대적인 방법으로 발전시켰다. 칼빈은 법학분야에서 그를 극찬하였다. Christoph Strohm, Johannes Calvin, 『개혁자 칼뱅』, 문명선, 이용주 공역(서울: (주)도서출판 넥서스, 2009), 50.
칼빈은 오늘날 학생회장에 해당하는 피카르디의 검사로 선출되었다. 칼빈은 오를레앙대학교에 갔을 때에 열 개의 “국가”(nation), 즉 출신지에 따라 구성된 열 개의 동업조합에 속해 있는 삼, 사천명의 학생이 있었다. 각 국가는 오늘날 회장이라고 불리는 ‘검사’(procureur)를 선출했다. 칼빈은 피카르디 국가의 검사로 선출되었다. Jean Cadier, Calvin, I'homme que Dieu a domptė, 『칼빈, 하나님이 길들인 사람』, 이오갑 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27.
칼빈은 1531년 법학석사를 취득하였다. 칼빈은 1531년 2월 14일 봄에 칼빈은 22살의 나이에 3년의 공부를 마치고 법학석사를 받았다. 이 학위를 여러학자들은 법학사라고 말하기도 한다. 최정만, 『칼빈의 선교사상』(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40; 박건택, 『칼뱅의 자유론』(서울: 솔로몬, 2003), 11; Timothy Tow, A glimpse of the Life &Works of John Calvin, 『간략히 살펴본 존 칼빈의 생애와 업적』, 임성호 역(서울: 도서출판 하나, 1998), 24; Jean Cadier, Calvin, I'homme que Dieu a domptė, 『칼빈, 하나님이 길들인 사람』, 이오갑 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29; Philip, Schaff,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교회사전집 8, 스위스종교개혁』, 박경수 역(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4), 265.
그러나 필자는 이를 법학석사라고 생각한다.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139;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8; 송삼용, 『심장을 바친 개혁자 장 칼뱅』(서울: 넥서스, 2009), 41.
왜냐하면 칼빈은 이미 문학사와 문학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 후에 법학박사 학위를 학교에서 주려고 할 때 거부하였기 때문이다.
칼빈은 법률면허를 취득하였으나, 오를레앙의 법학 박사 학위는 거절하였다. 1531년에 면허소지자만이 대리 감사가 될 수 있는 법이 제정되었다. 1532년 2월 14일, 칼빈은 정식으로 법률 면허(licentiae in law)를 취득했다. William Lindner, John Calvin, 『가장 강력한 기독교 지도자 존 칼빈』, 김대웅 역(서울: 기독신문사, 2004), 44; 송삼용, 『심장을 바친 개혁자 장 칼뱅』(서울: 넥서스, 2009), 41; 최정만, 『칼빈의 선교사상』(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40.
교회사가 필립 사프(Philip, Schaff)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은 칼빈이 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주장한다. Philip, Schaff,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교회사전집 8, 스위스종교개혁』, 박경수 역(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4), 265; Jean Cadier, Calvin, I'homme que Dieu a domptė, 『칼빈, 하나님이 길들인 사람』, 이오갑 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29; Timothy Tow, A glimpse of the Life &Works of John Calvin, 『간략히 살펴본 존 칼빈의 생애와 업적』, 임성호 역(서울: 도서출판 하나, 1998), 24; 이종성, 『칼빈』(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2000), 18; 이현웅, 『존 칼빈의 설교와 예배』(서울: 이레서원, 2009), 20-21.
당시에 법학 박사학위는 면허소지자가 된 후에 바로 수여되는 일종의 직함이었다. 그러나 베자와 꼴라동은 칼빈은 무시험으로 박사학위를 수여하려는 오를레앙대학의 제의를 거절하였다고 말한다. 오를레앙 대학교수회에서 만장일치로 법학 박사 학위를 결정하였으나 칼빈 본인은 끝내 사양했다. 그는 실력으로 박사 학위를 받을 수 있었으나 거절했다. 김봉환 편저, 『요한 칼빈의 생애와 탄생 500주년 기념전』(서울: 한국개혁주의, 2013), 20; 이종성, 『칼빈』(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2000), 17; 송삼용, 『심장을 바친 개혁자 장 칼뱅』(서울: 넥서스, 2009), 41; 최정만, 『칼빈의 선교사상』(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40; William Lindner, John Calvin, 『가장 강력한 기독교 지도자 존 칼빈』, 김대웅 역(서울: 기독신문사, 2004), 44.
확실한 것은 칼빈이 오를레앙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던 거절하였든지 간에 이 대학은 확실히 칼빈에게 박사학위를 권하였다는 것은 사실인 것이다. Christoph Strohm, Johannes Calvin, 『개혁자 칼뱅』, 문명선, 이용주 공역(서울: (주)도서출판 넥서스, 2009), 49.
칼빈은 오를레앙 대학시절 학생이기 보다는 선생으로 여겨졌다. 오를레앙에서 칼빈은 학생이라기보다는 교사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여겨졌다. 칼빈은 거기서 가르쳤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40.
칼빈은 오를레앙 대학에서 선생 역할을 하였다.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125.
칼빈은 오를레앙에서는 배우는 시간보다 가르치는 시간이 더 많았다. 송삼용 저, 『심장을 바친 개혁자 장 칼뱅』(서울: 넥서스, 2009), 35
8. 목사 준비
하나님은 자비하사 칼빈이 부르쥬에서 복음을 선포하게 하셔서 목사의 준비를 하게하셨다. 칼빈은 부르쥬 대학에서 알치아티로부터 라틴어 자료로 로마법을 배웠다. 칼빈은 오를레앙에서 1년쯤 지나서 1529년 5월경 친구 프랑수와 다니엘과 니꼴라 뒤쉐맹과 함께 부르쥬 대학으로 옮겨갔다. 그곳에서는 역사학파의 설립자이며 법학자이자 인문주의자인 이탈리아 사람 안드레아 알치아티가 강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알치아트 교수는 라틴어 자료를 통한 로마법 강의를 하였다.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iory Guide,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서울: 연세대, 1992), 24;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7; 이종성, 『칼빈』(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2000), 17; 이현웅, 『존 칼빈의 설교와 예배』(서울: 이레서원, 2009), 20-21; Christoph Strohm, Johannes Calvin, 『개혁자 칼뱅』, 문명선, 이용주 공역(서울: (주)도서출판 넥서스, 2009), 47.
오를레앙의 피에르 드 레투알은 부수적인 방식으로 가르쳤다. 그러나 부르주에서 안드레아 알치아티는 고대 본문 연구에 있어서 르네상스 정신을 소생시켰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39.
그러나 알치아트 교수가 레스트왈을 비판할 때 칼빈은 싫어하였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7.
칼빈은 부르쥬에서 복음을 설교하였다. 칼빈은 1532-1533년 파리에 머무는 동안 오를레앙과 부르주 등지에서 설교하기 시작했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p. 29.
칼빈이 최초로 복음적인 설교를 시작했던 곳은 부르쥬이다. Jean Cadier, Calvin, I'homme que Dieu a domptė, 『칼빈, 하나님이 길들인 사람』, 이오갑 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33.
9. 성경원어 공부
하나님은 자비하사 칼빈이 왕립대학에서 성경원어들을 배우게 하셔서 종교개혁을 준비하셨다. 칼빈은 1530년 경에 왕립대학에서 히브리어, 헬라어, 라틴어를 배웠다.
1530년에 나중에 프랑스 대학이 된 왕립 대학(Collège royal, 콜레주 루아얄)이 새로 설립되었다. 이 대학은 인문주의적 학습과 성경적 믿음을 결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었다.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iory Guide,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서울: 연세대, 1992), 26.
프랑수아가 설립한 왕립대학은 당시 독보적이었던 소르본 대학에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세력이었다. Alexandre Ganoczy, “칼빈의 생애”, The Cambridge Companion to John Calvin, 『칼빈 이해의 길잡이』, 한동수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12), 20.
아버지의 장례식을 마친 후에 칼빈은 파리에 가서 그 해 겨울이 될 때까지 왕립 대학에서 헬라어와 히브리어를 공부했다. 이종성, 『칼빈』(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2000), 17-18.
왕립 대학은 히브리어, 헬라어, 라틴어를 집중적으로 가르쳤다. 칼빈은 구약성경을 히브리어로 읽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런 면에서 히브리어를 몰랐던 에라스무스를 능가한다.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29.
왕립대학의 교수들은 소르본느 대학과 달리 종교개혁적이었다. 꼴레주 드 프랑스(Collège de France)는 3개 국어학원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는데 루벵의 동일한 학교를 본뜬 것이었다. 여기서는 3가지의 언어 즉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와 수학 등을 가르쳤고 비성직자들로 교수진을 구성함으로써 의식적으로 파리대학 특히 소르본느와 맞섰다. 꼴레주 드 프랑스의 설립은 프랑스의 교육과 지식 사회에 신기원을 이루는 사건이었다. 그것은 비단 교육과 연구의 중심이 대학의 신학부에서 고전학 중심의 꼴레주로 옮겨졌다는 사실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은 그가 가르치는 학문보다 더 중요하다”는 꼴레주의 학풍이 이후 프랑스의 교육과 지성의 기본이념이 되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오형국, 『칼뱅의 신학과 인문주의』(서울: 한국학술정보, 2006), 50.
왕립 대학의 학장은 왕의 사서이자 위대한 인문주의 학자인 기욤 뷔데였다. 그는 프랑수아 1세를 독려하여 이 대학을 설립하게 한 장본인이었다. 다른 교수들로는 삐에를 다네(헬라어 담당)와 프랑수와 바따블로(히브리어 담당)등이 있었다. 소르본느는 이 교수들을 루터주의자로 의심했다. 결국 소르본느 대학은 1530년 4월 30일 『능력의 한계』(Determinatio facultatis)를 출판하였다. 이 문서에서 왕립대학교수들이 성경 본문의 학문적 해석을 지지한다는 이유로 공격했다.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iory Guide,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서울: 연세대, 1992), 25.
칼빈은 부르쥬에서 후에 순교자가 될 상인이었던 들 라 에띠엔느 포르쥬와 교제하였다. 이때에 파리에서 그는 꼽 가문과 새롭게 교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또한 개혁에 동조하던 부유한 상인 들 라 에띠엔느 포르쥬의 집을 정기적으로 드나들게 되었다.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iory Guide,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서울: 연세대, 1992), 26.
덧붙임 글: 성직록
칼빈은 25세가 될 때까지 성직록을 통하여 장학금을 받고 공부하였다
칼빈의 아버지는 주교단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여 칼빈이 1521년 5월 19일 12세에 노용 대성당에 속한 라 제신(La Gesine) 성당 보좌 신부로 명목상 임명되어 성직록을 받게 하였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34;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56.
칼빈은 이때에 성직 서약문에 서약했다. 또한 삭발식을 가졌다. 이로서 칼빈은 예비사제가 된 것이다. 보리와 밀을 제공받았다. Thea B. Van Halsema, This was John Calvin, 『이 사람 존 칼빈』, 강변교회 청소년학교 도서위원회 역(서울: 나단, 2007), 20-21; 송삼용, 『심장을 바친 개혁자 장 칼뱅』(서울: 넥서스, 2009), 26.
칼빈이 12살 되던 해 1521년 5월부터 성직록이 지급되었다.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Expanded Edition, trans, Lyle D. Bierma (Lousi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8), 3.
이 성직록은 성당으로부터 받는 수입의 4분의 1에 해당되는 것이었으며, 누와용 대성당의 제단을 시중들기 위해 제정된 것이었다.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iory Guide,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서울: 연세대, 1992), 18-19.
그 후 칼빈은 1527년 9월 27일 18세에 ‘성 마르탱 드 마떼빌르(Marteville)’ 교구 목사의 부속 소년, 보좌사제, 교구 성직자로 임명되어 성직록을 받았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34;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56;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47.
이 성직록은 25세가 될 때까지 모든 교육에 관한 장학금을 주는 혜택이 있었다. 이것을 통하여 칼빈은 1534년이 될 때까지 장학금을 받았다.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34; 이경용, 『칼빈과 이냐시오의 영성』(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47;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56; 송삼용, 『심장을 바친 개혁자 장 칼뱅』(서울: 넥서스, 2009), 26.
칼빈은 오를레앙 대학으로 가기 직전에 자기 고향으로 가서 사제 직분을 받았다. 송삼용, 『심장을 바친 개혁자 장 칼뱅』(서울: 넥서스, 2009), 34.
당시에 명의 신부직은 성직자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학비를 충당하는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Elsie Anne McKee, 『칼뱅의 목회신학』, 박일민 역(서울: 성광문화사, 2001), 24-25.
칼빈은 25세가 되던 해인 1534년 5월 4일 성직록을 포기하면서 수입을 포기하였다. 당시 25세가 되어 공식적으로 사제로서 교회 봉사를 하지 않으면 성직록을 포기하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이다. 김재성 저, 『Happy Birthday, 칼빈』(경기용인: 킹덤북스, 2012), 47; Wulfert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iory Guide, 『칼빈의 생애와 저서들』(서울: 연세대, 1992), 28;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61; Willem van’t Spijker, Johannes Calvijn Zijn Leven en Zijn werk, 『칼빈의 생애와 신학』, 박태현 역(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54.; Pierre Courtial, “프랑스 칼빈주의의 황금기: 1533년에서 1633년까지”, John Calvin-His Influence in the Western Word, 『칼빈이 서양에 끼친 영향』, 홍치모·이훈영 역(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85; Herman J. Selderhuis, John Calvin: A Pilgrim's Life, 『칼빈』, 조숭희 역(서울: 대성닷컴, 2009), 43.
칼빈은 25세인 1534년 5월, 고향 교회를 방문하였다. 교회법에 의하면, 이 나이에는 신부의 서품을 받아서 교구에서 부양을 받든지, 아니면 다른 직업을 갖고 교회의 후원금을 받지 않는 선택을 해야 했다. 칼빈은 성직의 특권을 포기한다고 선언하였다. 이로부터 이틀 후에 그의 형 사를르는 이단 죄목으로 조사를 받았다. 1537년 10월 1일까지 사를르는 교회의 감금 상태에 있다가 죽었다.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166-167.
1534년 5월 칼빈이 성직록을 포기한 이틀 후에 그의 형인 샤를르는 이단 죄목으로 조사를 받고 1537년 10월 1일까지 사를르는 교회의 감금 상태에 있다가 죽었다. 또한 그도 당시에 체포되었다가 풀려났다. 김재성, 『나의 심장을 드리나이다』(용인: 킹덤북스, 2012), 166-167; 김봉환 편저, 『요한 칼빈의 생애와 탄생 500주년 기념전』(서울: 한국개혁주의, 2013), 28.
1534년 5월 4일에 노용교회에서 받은 연봉을 거절하기 위해 귀향했다가 체포되었으나 풀려났다. 김봉환 편저, 『요한 칼빈의 생애와 탄생 500주년 기념전』(서울: 한국개혁주의, 2013), 28.
여러 학자들은 칼빈이 성직록을 포기한 것은 회심의 증거로 생각한다. 김재성, 『칼빈과 개혁신학의 기초』(서울: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1997), 70; Joachim Staedtke, Johannes Calvin und Gestaltung, 『장로교의 뿌리 칼빈』, 정미현 역(서울: 만우와장공, 2009), 29. 33. 그러나 필자가 볼 때 이것은 당시 관습을 따른 것으로 회심의 증거로 볼 수 없다고 본다.
조창훈, 고려대학교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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