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댓글 0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로마 가톨릭재세례파그리고 개혁신학성례(sacrament)’.

 

장대선 (장대선 블로거에서 옮김)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개혁주의 신학에 대해 갖는 대표적인 오해는 개혁신학이 교조주의적이며 편협한 시각을 지닌 신앙의 체계라는 비판일 것이다. 그러나 개혁신학에 바탕을 두는 개혁신앙은 가장 보편적일 뿐 아니라 가장 넓은 입장에 서 있는데, 개혁주의 신앙이 얼마나 넓고 보편적인지를 잘 드러내는 주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성례(聖禮, Sacrament)’에 대한 이해다.

 

우선 로마 가톨릭의 성례관은 기본적으로 예식 자체의 필연성과 절대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성례를 통해 얻게 되는 모든 은혜의 유익은 절대적으로 예식 그 자체에 따른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세례를 받아야 하며, 그러한 성례관을 바탕으로 사제들이 전쟁터에까지 달려가서 죽어가는 병사들에게 성례를 시행하는 것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반면에 재세례파의 성례관은 예식 자체의 필연성이 아니라 참된 믿음의 고백과 신앙에 근거할 때에 비로소 성례의 실제적인 유익이 있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재세례파들은 참된 믿음과 신앙을 보증할 수 없는 로마 가톨릭의 성례를 인정하지 않고, 그들만의 순수한 신앙고백에 바탕을 둔 성례의 시행을 주장했는데, 그처럼 그들이 참된 신앙이 결여된 세례를 인정하지 않고 다시 세례를 받도록 한다는 점에서 재세례파(再浸禮派, Αναβαπτιστές)’라 불리게 된 것이다. 심지어 그들은 유아들에 대한 세례조차도 인정하지 않았는데, 이는 이성과 판단력을 발휘할 수 없는 아이들이 순수한 믿음을 고백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처럼 그들에게 있어서 모든 은혜의 근거는 철저히 그들 자신의 순수한 신앙과 고백에 있었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과 재세례파의 성례관은 사제의 권위 혹은 신자들의 믿음을 근거로 한다는 점에서 공히 동일하게 인간에 바탕을 두는 맥락 가운데 있는 성례관이라 할 수가 있다. 하지만 개혁주의자들은 그들과 근본적으로 다른 바탕위에 있는 성례관을 주장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언약을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서, 기본적으로 사제의 권위 혹은 신자의 믿음 에 바탕을 두는 인간중심적인 것이 아니라 철저히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에 바탕을 두는 것이다.


이러한 개혁주의자들의 성례에 대한 입장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일관되게 잘 명시되었는데, 성례에 대해 다루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27장 제1항은 성례는 은혜 언약에 대하여 인()치는 표라고 했다.


또한 제2항에서는 성례에 있어서 표호(票號)와 실제(표호의 실물과 그 효과) 사이에는 영적 관계가 성립되며, 그 관계는 그 둘 사이의 신비적 연합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아울러 제3항에서는 이르기를 성례가 올바로 시행되는 데서 나타나는 은혜는성례 자체에 고유하게 내제된 능력이나 집례자의 경건, 혹은 그의 의도 때문이 아니다.”라고 했으며, 오히려 성례에 은혜가 임하게 되는 원인은 첫째, 성령의 역사 때문이고, 둘째, 성례의 제정과 함께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처럼 개혁신학에 있어서 성례의 유익은 시행하는 예식 자체에 고유한 능력과 효과가 있다거나 사제의 경건하고 순전한 의도에 있지 않다는 점에서 로마 가톨릭과 확연히 구별되며, 동시에 성례에 참여하는 신자의 신앙과 믿음의 고백에 고유한 능력과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역사와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와 바탕으로 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재세례파 혹은 경건주의의 패턴과도 명백히 구별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개혁신학의 독특하고 차별되는 성례에 대한 이해는 실천적으로 신앙에 있어서의 넓은 융통성과 보편성으로 연계된다.

 

실례로 로마 가톨릭의 경우처럼 꼭 세례예식에 참여하여야만 구원이 확실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록 세례예식에 참여하지 못했을지라도 구원에 있어서는 그것 자체가 결정적이지 않으며, 재세례파의 경우처럼 반드시 참된 믿음과 신앙의 고백이 있어야만 참된 세례예식이 되는 것도 아니므로 로마 가톨릭에서 영세(領洗)를 받은 경우라도 은혜 언약을 나타내는 표로써 인정해 주는 것이다.


또한 세례예식 자체가 필연적인 은혜의 효과가 내재된 것이 아니므로 시행되는 예식 자체는 일종의 상징적인 표(, Sign)이며, 따라서 로마 가톨릭의 경우와 같이 전쟁터에까지 나가서 꼭 성례를 베풀어야만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전쟁의 비상적인 상황에서 임시로 예배를 드리는 경우는 있어도 성례까지 시행하지는 않았다. 뿐만 아니라 당장에 믿음을 보일 수 없거나 참된 신앙의 고백을 할 수 없는 사람(대표적으로 영아(嬰兒)들의 경우)이라도 얼마든지 성령 안에서 은혜 언약에 속한 하나님의 백성일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신앙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28장 제6항이 잘 드러내주고 있는데, 6항에 따르면 세례의 효과는 세례를 시행하는 그 시각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아무런 신앙고백도 할 수 없는 유아(영아)와 같은 사람이라도 그 당시가 아니라 나중에, 심지어는 죽음을 맞아 우리로서는 구원의 근거로 확신할만한 어떤 것도 확인할 수 없는 극단적인 상황에서까지도 성례를 통해 얻게 되는 효과가 얼마든지 동일하게 수반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물론 단회적인 세례외에 성찬의 경우에는 그러한 의미와 효과가 조금 다르게 적용되는데, 성찬의 은혜와 유익은 기본적으로 세례의 경우와 동일한 성례로서의 이기는 하나 세례와 달리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의 유익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유아들이나 초신자들의 경우에는 충분한 믿음과 신앙의 고백 가운데서 교회의 회원으로 인정된 이후에 비로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성찬의 경우에도 예식 가운데서 나누는 떡이나 음료 자체에 은혜의 유익을 주는 어떤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는 근본적으로 세례의 경우와 동일한 맥락(가시적인 것들 자체에 그 본질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맥락) 가운데 있다 하겠다.

 

이처럼 개혁신학과 그에 바탕을 두는 개혁신앙의 실천적인 측면들은 당장 사람의 눈앞에 있는 상황이나 현실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언약과 성령님의 역사 안에서 얼마든지 열려 있을 수가 있는 지경에 이르기까지 고려하는 넓이와 깊이, 그리고 높이를 지닌 참으로 광활한 은총의 신앙관이다. 당장 우리 눈앞에는 아무 것도 확실한 것이 없다고 하더라도 끝까지 견고하게 인내할 수 있는 견인(堅忍)의 신앙은 바로 개혁신앙의 바탕에서 가장 강력하게 바라볼 수 있으며, 그 어떤 자유주의적인 사상이나 가치관들이 주지 못하는 무한한 자유의 원리를 깨우쳐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개혁신학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시각 가운데서 우리 개혁주의 신자들은 비로소 이제 막 태어난 어린아이의 눈에서도 전적인 부패와 죄에 대한 무능력을 직시하고, 천박하게 웃는 창기(娼妓)의 눈에서 오히려 숭고하고 영광스런 하나님의 은총을 볼 수 있는 무한한 깊이와 넓이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바로 그러한 신학으로서의 개혁신학이야말로 갈수록 퇴락해가는 개신교의 현실을 극복할 거의 유일한 신앙의 체계라는 사실을 확신하며 잊지 말도록 하자.




?

  1. No Image

    은사운동의 혼란/ 김효성

    은사운동의 혼란 김효성 목사 2013년 2월 23일 내용 목차 은사운동의 기원과 특징과 세력 성령의 세례에 대하여 성령의 초자연적 은사들에 대하여 은사운동에 대한 비평 서론 어떤 이는 오순절주의 혹은 은사운동에 성령이 역사하심을 의심할 수 없다고 말하...
    Date2017.03.25 Bydschoiword Reply0 Views1019
    Read More
  2. 헌재 고발장, 우종창

    역사자료 고 발 장 고 발 인 우종창(○○○○○○-○○○○○○○) 서울 강북구 솔매로 ○○-○, ○○○호 연락처 : 010-5307-5472 피고발인 1. 이정미 : 헌법재판소 재판관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15(재동 83) 헌법재판소 2. 김이수 : 헌법재판소 재판관. 주소는 위와 같음 3. 이...
    Date2017.03.14 Bydschoiword Reply0 Views883 file
    Read More
  3. No Image

    진보를 가장한 좌익의 선전선동

    대한민국 부정…진보를 가장한 좌익의 선전선동 자유를 깨달은 이들의 절박함이 대한민국을 진보하게 해 <미디어펜>(승인 2017-03-12 09:20:55 | 편집국 기자 | media@mediapen.com) 진보진영은 진보적인가? 첫인상은 참으로 중요하다.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그...
    Date2017.03.12 Bydschoiword Reply0 Views646
    Read More
  4. No Image

    한 중국 공산당 간부가 탄핵 정국에 대하여 한 말이다

    한 중국 공산당 간부가 탄핵 정국에 대하여 한 말이다 <대한신보> 2017.3.11. ​1. “권력자는 선전부를 장악하지 못하면 끝난다.” ​박근혜(朴槿惠) 대통령이 언론을 장악하기는커녕 적대적(敵對的) 관계를 유지하다가 종국엔 언론에 장악된 것을 평한 말이다. 2...
    Date2017.03.12 Bydschoiword Reply0 Views537
    Read More
  5. No Image

    김평우, 탄핵을 탄핵한다

    오늘부터 우리는 제2건국의 행군을 시작합시다!(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338709) 김평우 /전 대한변협 회장,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 변호사 1. 3월 10일 헌법재판소는 8인 재판관 전원이 국회의 탄핵소추를 인용하여 박근혜 대통령님...
    Date2017.03.12 Bydschoiword Reply0 Views535
    Read More
  6. No Image

    박근혜의 책임-이념의 결핍

    보수조직의 붕괴와 박근혜의 책임 - 이념의 결핍/ 조갑제 (조갑제닷컴의 글) 조직붕괴 어느 중국 공산당 간부가 한국의 탄핵 정국에 대하여 한 말이다. 1. “권력자는 선전부를 장악하지 못하면 끝난다.” 박근혜(朴槿惠) 대통령이 언론을 장악하기는커녕 적대...
    Date2017.03.12 Bydschoiword Reply0 Views622
    Read More
  7. No Image

    조갑제, 어찌 이런 것을 헌재의 판결문이라 할 수 있나?

    조갑제, 어찌 이런 것을 헌재의 판결문이라 할 수 있나? 사랑하는 법치 애국 시민 여러분, 1. 여러분, 어제 우리는 결코 지지 않았습니다. 진 것은 우리가 아니라 헌법재판소입니다. 여러분, 어제 많이 긴장하고, 놀라고, 괴로우셨지요? 특히 저에게는 박근혜 ...
    Date2017.03.11 Bydschoiword Reply0 Views735
    Read More
  8. No Image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판결문

    헌법재판소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 판결문 지금부터 2016헌나1 대통령 박근혜 탄핵사건에 대한 선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선고에 앞서 이 사건의 진행경과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재판관들은 지난 90여일 동안 이 사건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해결하기...
    Date2017.03.11 Bydschoiword Reply0 Views2777
    Read More
  9. No Image

    이 분이 김철홍 교수다

    이 분이 김철홍 교수다 “사상적 전향에 대한 그늘”에 대한 비판과 공산주의 이론의 그늘 속에 있는 한국 근현대사 역사학에 대한 나의 입장 김 철 홍 며칠 전 전주(全州)에 있는 본 교단 소속 한일장신대의 신약학 교수인 차정식 교수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
    Date2017.02.11 Bydschoiword Reply0 Views1068
    Read More
  10. No Image

    성경이 말하는 방언

    성경이 말하는 방언 <신학정론> 글 이성호 교수 (고려신학대학원, 교회사) 방언에 대하여 글을 쓰는 것은 늘 부담스럽다. 한국교회에서 방언에 대한 논쟁은 쉽게 과열이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다. 모든 논쟁이 그렇듯이 방언에 대한 ...
    Date2017.02.08 Bydschoiword Reply0 Views1279
    Read More
  11. No Image

    글쓰기 비결 15가지/ 유홍준

    글쓰기 비결 15가지/ 유홍준 유홍준 교수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0주년 기념 강연 – ‘문화유산을 보는 눈과 나의 글쓰기’ 강연에서 발표한 내용을 <중앙선데이> 정재숙 문화전문 기자가 정리한 것이다. 1. 주제를 장악하라. 제목만...
    Date2017.01.29 Bydschoiword Reply0 Views1388
    Read More
  12. No Image

    한 번 얻은 구원을 잃어버릴 수 있는가?

    한 번 얻은 구원을 잃어버릴 수 있는가? 가룟 유다, 사울 왕, 히 6:4-9의 경우 <왜 오직 예수인가?> 홈페이지에 실린 글을 옮겨 옴 (2003.10.29.) http://whyjesusonly.com/questionok/7621 [질문] 히브리서 6장 4 - 9절을 근거로 해서 가룟 유다와 사울의 경...
    Date2017.01.25 Bydschoiword Reply1 Views1088
    Read More
  13. No Image

    이단 신천지 알아보기

    이단 신천지 알아보기 교회에 침투한 신川지 추水꾼들을 파악하는 요령 황의종 1. 목사님의 설교 중에 종종 비웃는 표정을 짓는다. 왜냐하면 신川지에서 세뇌당한 공식으로 판단할 때 목사님이 성경도 모르는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2. 목사가 설교할 때 ...
    Date2017.01.24 Bydschoiword Reply0 Views866
    Read More
  14. No Image

    성례

    ‘로마 가톨릭’과 ‘재세례파’ 그리고 ‘개혁신학’의 ‘성례(sacrament)’. 장대선 (장대선 블로거에서 옮김)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개혁주의 신학에 대해 갖는 대표적인 오해는 개혁신학이 교조주의적이며 편협한 시각을 지닌 신앙의 체계라는 비판일 것이다....
    Date2017.01.22 Bydschoiword Reply0 Views974
    Read More
  15. No Image

    개혁신학이 곧 언약신학이다

    개혁신학이 곧 언약신학이다 "개혁신학이 곧 언약신학이다" - 리처드 프랫 주니어(Richard pratt Jr.) 사람들은 개혁신학을 곧잘 “언약신학”과 연관 짓는다. 주의를 기울여 들어보면, 목회자들과 성경교사들이 자신들을 “개혁파적이며 언약적”이라고 말하고 있...
    Date2017.01.05 Bydschoiword Reply0 Views1871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 51 Next
/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