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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작성 10단계/ 류응렬


<10단계 설교작성법에 기초한 설교작성 과정>


류응렬 (총신대)


1. 본문 선택


설교의 시작은 본문의 선택입니다. 제대로 선택된 본문은 설교자와 청중에게 말씀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때로는 본문을 선택하고 연구하든 중 생각하던 설교의 방향과 잘 맞지 않아 본문을 바꾸고 싶은 유혹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본문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의 강해 단위가 들어 있는 것입니다. 본문에 하나의 주제거리가 들어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반드시 의도가 있고 그것은 때로는 문장 가운데 때로는 문단 그리고 문맥에서 찾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요나서 1장 전체를 잡았습니다. 요나서는 장별로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 본문을 나누기 쉽습니다. 1장은 부르심에 불순종하는 요나와 하나님의 심판, 2장은 물고기 뱃속에서 드린 요나의 기도, 3장은 요나의 선포에 니느웨 백성이 회개하는 장면 그리고 4장은 하나님의 긍휼에 대한 요나의 항변이 나옵니다. 설교는 1장에서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여 도망하는 모습과 요나를 집요하게 찾아오셔서 결국 그를 꺾으시는 하나님을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동시에 요나가 구원 받은 2장의 말씀과 4장의 항변하는 모습을 함께 다루었습니다.


설교 본문을 성경의 한 권 전체를 택하거나 몇 장을 함께 택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룻기를 설교하거나 빌레몬서를 설교할 때 성경의 한 권을 본문으로 택할 수 있습니다. 구약의 내러티브 본문은 때로 몇 장을 동시에 택해야 이야기의 줄거리를 전체적으로 다룰 수 있을 때도 있습니다. 이 때 본문을 전체로 택하고 모두 읽어야 할지 고민할 때가 있습니다. 본문은 전체를 택하고 중요한 구절을 읽든지 아니면 중요한 구절만을 택하는 것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성경을 읽는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예배의 균형에 좋습니다.


2. 본문 묵상


본문 묵상은 본문을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자세로 경건하게 읽는 것을 가리킵니다. 가급적 본문을 묵상할 때는 다른 주석서를 참고하지 말고 본문과 나와의 만남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듣기만 해도 이해되도록 기록되었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이런 간격이 오늘도 성경을 통해 나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다르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경건한 읽기를 하면서 처음 5번 정도는 정독하시고 그 다음부터는 펜을 들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정리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이 본문에 나오는 중요 인물이 누구인지 살피고, 본문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줄거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본문의 분위기와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지 면밀히 고찰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본문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중심 주제를 찾아야 합니다. 읽기를 반복하면서 본문을 어떤 대지로 나누면 좋을지 생각하고 적절한 예화와 적용을 찾으면 설교 준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본문을 10차례 이상 읽으면서 체계적으로 정리해 가면 본문이 머릿속에 명확하게 그려질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요나와 하나님이 마치 숨바꼭질을 하는 장면 같습니다. 말씀하시는 하나님과 도망하는 요나, 다시 찾아오시는 하나님과 여전히 깨닫지 못하는 요나, 마침내 바다 속으로 던져지는 요나와 구원하시는 하나님이 차례대로 등장합니다. 오늘 설교에서는 요나의 심경과 요나를 지켜보시는 하나님을 집중적으로 묵상했습니다. 선지자라면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을 때 가장 기뻐해야 할 사람인데 그가 니느웨로 가기를 거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묵상하면서 오늘날 나에게 니느웨와 같은 곳이 어디이며 누구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요나와 같이 민족주의에 사로잡혀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복음을 전하고 싶은 대상에서 제외하고픈 사람이 있다면 그가 바로 니느웨일 수 있습니다. 나의 입장으로 니느웨를 판단할 것이 아니라 니느웨를 품으시는 하나님의 시선으로 모든 것을 보아야 합니다.


배 밑에 들어가 잠을 청하는 요나를 깊이 묵상해 보는 일도 의미가 있습니다. 적어도 하나님 앞에 선지자라고 부름 받는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도망하면서 잠들 정신이 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쩌면 떠나가는 배를 바라보면서 고통스런 순간을 잊고자 하는 인간의 모습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사공들이 힘써 배를 저어 육지로 돌리려고 하는 장면도 묵상해 보면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인간의 모습이 드러납니다. 그러나 본문에서 보여주는 가르침은 하나님과의 문제는 하나님과 해결해야지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오늘 설교를 준비하면서 나의 내면에 요나와 같은 모습이 너무나 깊이 베어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나름대로의 최선과 방법을 찾아보려는 자신을 불쌍히 여겨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3. 본문 주해


본문 주해는 주로 문자의 의미 연구로 시작해야 합니다. 그 후에 배경 연구와 문맥 연구 그리고 중요한 신학적 이슈들을 본문과 성경 전체에서 연구하여 본문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저자의 의도를 찾아야 합니다. 문자 연구는 원어를 이해하면 매우 유익하겠지만 부족하다 해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요즘은 Bible Works나 성경 연구에 도움되는 자료들 가운데 어떤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사전으로는 구약을 위해서는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f Old Testament Theology &Exegesis와 신약으로는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f New Testament가 좋습니다.


이 사전들은 단어를 파편적으로 연구하지 않고 문장과 문맥 가운데 연구한 것이라서 본문을 이해하는데 매우 도움 됩니다. 본인이 직접 단어를 연구하지 않아도 경건한 주석서들은 잘 선별하여 읽으면 단어 연구를 잘 제공하기 때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설교에 두 단어 정도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면 교인들에게 깊이 있는 말씀의 해석뿐 아니라 평소 잘 경험하지 못하는 신선한 느낌마저 들게 해서 관심을 모을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요나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도망했다”라는 표현과 대풍을 바다 위에 내리신 것을 간단하게 소개했습니다. 하나님의 낯을 피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갈 때 사용되는 용법이며 대풍을 내리는 것은 단순한 바람이 아니라 무엇을 세게 집어 던지거나 총알처럼 발사할 때 사용된 단어입니다. 요나의 철저한 불순종과 하나님의 직접적인 개입을 알려주는 말씀입니다. 때로 단어 하나의 연구는 본문의 의미를 명확하게 부각시켜 설교의 효과를 높여 줍니다. 가능하면 본문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동사나 반복되는 단어를 먼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단어 연구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배경 연구입니다. 요나서 전체는 앗시리아의 수도인 니느웨가 중요하게 나타납니다. 앗시리아는 당시 잔학성으로 널리 알려진 나라입니다. 이스라엘에게 적대국으로 지내다가 결국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민족이기도 합니다. 이런 적대국에게 말씀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납득하기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으로 여겨버린 선자자의 편협한 민족주의 사상 역시 온 인류를 품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지 못한 한계를 잘 보여 줍니다.


4. 중심 사상 찾기


설교를 듣고 나오는 교인들에게 오늘 설교의 중심 주제를 물어보면 대답하는 사람이 10%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설교가 무엇인가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다루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물론 전하는 자가 의도하는 주제와 듣는 사람이 받아들이는 주제 간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때로는 본문이 말하는 주제와 설교자가 발견하는 주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주제란 성경의 본문에서 중심으로 다루는 것을 설교자가 바르게 파악하여 설교에서 강조할 때 교인들이 그 말씀에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중심 사상을 찾는 일은 본문의 주제를 찾는 과정입니다. 초등학교부터 우리는 국어를 배우면서 먼저 주제 찾기를 배워 왔습니다. 사실 주제를 찾는 훈련보다 제시된 주제를 암기하는 훈련에 가까웠습니다. 설교를 위해 본문을 읽으면서 주석서에서 제시한 주제를 무작정 받아들이거나 다른 사람의 설교에서 주제를 가져오는 것은 설교자로서의 가장 영광스런 특권을 놓치는 일입니다. 설교자는 말씀을 전하는 특권뿐 아니라 말씀을 연구하면서 하나님께서 들려주시는 음성을 먼저 들으며 은혜를 누리는 특권도 주어진 사람입니다. 주석과 설교집은 답을 찾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의 과정을 돕기 위해 필요한 도구입니다.


오늘 본문은 사명이 주어졌을 때 도망하는 요나와 그를 끊임없이 찾아오셔서 마침내 사명자로 세우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인내가 부각됩니다. 설교자는 본문에서 요나와 하나님 사이의 숨바꼭질 같은 긴장을 살려서 하나님의 말씀에 반응하는 요나와 요나의 행동에 대응하는 하나님을 보여주고, 인내와 사랑으로 사람을 훈련시켜 결국에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들어 가시는 하나님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중심 사상은 이렇게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님은 부족한 사명자라도 끝까지 찾아오십니다." 설교학적으로 이렇게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사명자를 찾아오시는 하나님의 앞에 순종하며 나아갑시다."


설교 제목은 본문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면서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님의 섭리"나 "삼위일체의 하나님"과 같이 교리 같은 제목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설교의 제목으로는 "도망할 곳은 있어도 피할 곳은 없습니다"로 정했습니다. 끊임없이 피하고자 발버둥치는 요나를 지켜 보고 계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제목이라 생각했습니다.


5. 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설교하기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설교한다는 말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중심으로 설교한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구속사적 설교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을 중심으로 설교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구속을 이루시는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가 놓여져 있기 때문에 저는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라고 부르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이 어떻게 부각되는지,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나타나고 계시되는지, 성령님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혹은 구약을 전할 때 율법이 아니라 은혜의 계시가 어떻게 주어지는지 살피면 인간 중심으로 본문을 보지 않고 구속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중심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전면에는 하나님께서 요나를 어떻게 다루시는지 잘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구속의 목적을 위해 한 사람을 부르시고 사명을 주시는 하나님이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도망하는 요나에게 폭풍으로 찾아오시고 마침내 요나를 바다에 던지게 하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이 주체적으로 나타납니다. 본문은 요나의 생각과 행동을 잘 묘사하지만 전체 그림을 그려가는 주체는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이 충분히 부각되는 본문은 그대로 설교해도 무방합니다만 본문에서 장차 나타나실 예수님과 연결시키는 것은 교인들의 신앙생활을 위해 유익합니다. 예수님께서 모든 구약 말씀을 두고 자신을 가리킨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예수님의 모습이 잘 나타나지 않는 구약의 말씀도 예수님과 연결하여 묵상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폭풍 가운데 물고기를 통해 구원하시는 하나님은 죄악의 길 가운데 서 있는 우리를 예수님을 통해 구원하시는 것도 보게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원수라는 감정 때문에 불순종한 요나는 원수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버리신 예수님과 확연한 대조를 이룹니다.


6. 설교의 형식


연역적 설교 형식을 따를 때는 중심 사상을 설명하고 명제를 증명하고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일반적으로 바울 서신이나 잠언서 또는 교리나 주제를 중심으로 설교할 때는 연역적 설교 형식이 적당합니다. 귀납적 설교는 먼저 주제를 설명하지 않고 마지막에 주제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귀납적 설교에서는 청중의 긴장을 유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로 이야기 형식으로 설교되기 때문에 본문을 눈에 보이게 잘 묘사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혼합식 설교 방식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응용한 것으로써 시작은 귀납적으로 하고 전개를 귀납적으로 하는 방식을 가리킵니다. 필자는 혼합식 방법이 한국인의 심성에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설교가 명쾌하면서도 긴장을 살려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식으로 설교하든 본문에서 말씀하고자 하는 의도가 가장 명확하게 전달되고 청중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체험하고 변화를 경험한다면 그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형식은 본문을 전달하는 도구일 뿐입니다. 형식에 설교를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전달 형식을 취하더라도 피해야 할 첫 요소는 청중을 지루하게 만드는 설교입니다. 프래드 크래독은 청중을 이를 설교자가 범하는 죄라고 말했습니다. 설교자는 ‘듣든지 말든지’ 전하는 자가 아닙니다. ‘반드시 듣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전해야 합니다.


이번 설교는 내러티브 형식으로 설교했습니다. 본문의 흐름을 살려서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들려주듯 설교하려 했습니다. 내러티브식으로 설교한다는 것은 본문의 내용에 줄거리를 살려 긴장감 있게 설교한다는 말입니다. 논지를 설명하는 것보다 본문의 흐름이 눈에 보이게 만들어 줌으로써 듣는 사람이 본문을 체험할 수 있도록 시도했습니다.


7. 설교의 개요


개요가 분명하면 설교를 한 눈에 보게 합니다. 좋은 글은 전체의 윤곽이 선명해야 합니다. 설교도 마찬가집니다. 개요가 분명할 때 전하는 사람도 본문을 쉽사리 그릴 수 있고 청중도 본문을 한 눈으로 보게 합니다. 분명한 개요는 설교자가 본문을 충분히 이해했을 때 가능합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반복하여 묵상하면서 어떻게 설교의 순서를 진행할 것인지 머리에 그리면 원고에 집착하지 않고도 설교가 가능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개요는 먼저 본문의 의미를 설명한 후, 그 본문의 설명을 실감나게 보여주거나 증명할 수 있는 예화를 들어주고 청중의 삶으로 적용하는 형식입니다. 대지 설교는 설명, 예화, 적용이라는 공식이 가장 명쾌해서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합니다. 본문의 흐름을 살려 설교할 때도 마찬가지로 이런 형식을 따라 설교하면 설교자와 청중 모두에게 설교가 분명하게 각인되기 쉽습니다.


오늘 본문은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합니다. 드라마 작가가 오늘 본문을 극화시킨다면 매우 실감나게 만들어 낼 것입니다. 아마도 시청자의 손에 땀을 쥐게 하다가 마지막에 하나님의 구원이라는 대목에서 안도감을 쉬게 할 것입니다. 설교자가 추구해야 할 청중의 관심이 이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드라마의 생명은 청중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끌어내는 긴장입니다. 설교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보다 오히려 더 감동적이고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전하는 사람의 역할입니다. 생생하게 일어나는 역사의 현장을 맛을 잃은 논리처럼 만드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오늘 설교에서는 대지 설교를 하듯 나눈 대지는 아니지만 하나님의 말씀과 행동을 세 가지로 나누어 설교를 진행했습니다.


첫째 이야기: 말씀하시는 하나님 (1-3절)둘째 이야기: 찾아오시는 하나님 (4-10)셋째 이야기: 구원하시는 하나님 (11-17절)


8. 예화


설교를 들으면서 교인들의 반응을 유심히 살펴볼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조는 교인들이 있습니다. 저는 그분들을 보면 참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렇게 피곤한 몸을 이끌고 주일날 쉬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러 나온 것에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한편 왜 저렇게 조는지 살펴보면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본문 설명이 지나치게 길어질 때, 본문을 지나치게 교리적으로 접근할 때, 본문에서 떠나 다른 이야기를 오랫동안 쏟아 놓을 때, 혹은 실생활과 관계 없이 설교할 때가 그렇습니다.


때로는 교인들이 설교자와 함께 호흡하면서 머리를 끄덕일 때가 있습니다. 그 말씀을 삶으로 적용하거나 생활에서 발견되는 예화를 들 때입니다. 설명만 듣다가 예를 들어줄 때 귀가 열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화의 힘입니다. 열 마디로 설명하는 것보다 하나의 예화가 더 실감나게 할 때도 있습니다. 진리의 말씀에 대한 설명 없는 설교란 없습니다. 설교 자체가 진리를 통해 삶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문제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명할 것인가 입니다. 본문의 문자적 의미나 문맥을 살피고 성경 전체에서 신학적 의미를 발견하고 때로는 비교와 대조 등으로 본문을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본문을 삶으로 적용하여 실감나게 만드는 가장 좋은 수단이 예화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설교에서 필자는 두 가지의 예화를 들었습니다. 도망하면서 배 밑에서 잠이 든 요나의 상황을 살펴보면서 범죄한 사람이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할 때 사랑하시는 자를 끝까지 찾아오시는 하나님에 대하여 필자의 경험을 통해 예를 들었습니다. 두 번째 예화는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어떻게 살아나올 수 있었을까 라는 의문에 대하여 실제로 물고기 뱃속에서 살아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유머를 가미하여 사용했습니다. 설교에서의 유머는 우는 아이를 미소 짓게 하는 곶감과 같습니다. 유머는 농담과 다릅니다. 유머는 본문의 의미를 살려내기 위해 흥미롭게 표현하는 것이고 농담은 본문과 관계없이 청중을 웃기기 위해 하는 코메디와 같습니다. 강단에서의 유머는 쓸수록 좋은 것이고 농담은 금물입니다.


9. 적용


설교의 목적은 진리의 말씀을 통하여 청중의 생각과 삶을 바꾸는 것입니다. 아직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구원의 말씀으로 임해야 하고 구원 받은 백성들에게는 거룩한 삶을 향한 결단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좋은 설교란 오늘 말씀이 의도하는 목적을 이루는 것입니다. 설교의 목적은 말씀의 바른 해석을 통해 시작되고 적용을 통해 완성되어야 합니다. 적용이 없는 설교란 주해에 불과할 뿐 설교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필자는 적용을 강조하면서 "적용을 향하여 나아가는 강해설교"라고 부릅니다.


현대 설교 (New Homiletic)의 조류는 적용은 설교자가 할 것이 아니라 청중에게 맡기자고 합니다. 대단히 잘 못된 주장입니다. 설교자는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실천적으로 개인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신도들은 성경을 사랑하기에 말씀을 묵상하고 적용해서 자신의 삶을 거룩하게 훈련시키고자 노력합니다. 나름대로의 이론을 지녔다고 하지만 경건한 평신도에 미치지 못하는 엉뚱한 신학자들도 많습니다. 목적 없는 설교가 없듯이 적용 없는 설교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느 시점에서 적용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장 적절한지 질문하기도 합니다. 적용은 필요할 때마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지 설교를 할 때는 본문을 설명하고 예화를 들고 적용하는 순서가 적당합니다. 적용으로 시작하여 설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설교 마지막에 정리하여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설교에서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즉각적으로 듣고 순종할 것을 전반부에 강조했습니다. 우리를 찾아오시는 하나님을 외면하지 말고 하나님과의 문제는 인간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직접 해결해야 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지시하시는 삶에서 벗어나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찾아오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주님 앞에 나아가 관계를 회복하고 사명인의 인생을 살고자 결단하게 한다면 성공적인 설교가 될 것입니다.


10. 서론과 결론과 전환


오늘 설교는 본문으로 바로 들어가는 것을 택했습니다. 내러티브 형식의 경우 본문을 실감나게 묘사할 수 있다면 본문을 서론으로 소개해도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설교자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을 때의 기쁨을 강조하면서 뜻 밖에 엉뚱한 반응을 보이는 요나를 통해 상황의 반전을 기하려 했습니다. 평소 생각했던 것과 다른 반응을 보임으로 사람들의 생각에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유진 로우리는 이를 "평행 뒤집기"라는 말로 표현합니다. 설교에서의 이러한 긴장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왜 이런 갈등이 생겨나는지 이 갈등이 어떻게 진행되고 해소되는지 잘 보여준다면 본문을 드라마틱하게 설교할 수 있습니다.


결론 부분에서는 오늘날도 성경을 통해 동일하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즉각적으로 순종하는 삶을 살 것을 촉구했습니다. 패역한 선지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은 아직도 그를 통해 이루셔야 할 사명이 있기에 생명을 연장시켜 주신 것을 기억하고 오늘 하루 우리에게 호흡할 수 있는 은혜가 주어졌다면 주님을 위해 다시 한 번 불꽃처럼 타오르는 인생을 살 것을 촉구했습니다.


설교의 전환은 설교의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앞뒤의 상황을 논리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첫째, 둘째와 같이 번호를 붙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교인들이 설교를 쉽게 기억할 수 있게 합니다. 앞뒤를 대조적으로 연결하는 표현도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응답 받지 못한 기도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응답 받는 기도란 어떤 기도일까요?" 이러한 대조적 표현은 지금까지의 설교를 정리해 주는 동시에 앞으로의 내용을 보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전환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질문입니다. 질문은 설교자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느낌에서 벗어나 청중과 호흡하는 교감을 높여 주고 관심을 끄는 최고의 수단입니다. "요나가 어떻게 반응합니까? " "도망하는 요나. 여러분 이해가 되십니까?" "요나가 어느 정도로 타락한 선지자이기에 이렇게 반응한단 말입니까? 정말 타락하여 전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선지자가 되어 버렸을까요?" "그러나 요나는 오늘 여호와 얼굴을 피해 도망하기로 결단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요나가 정말 하나님을 피하고 싶어서일까요?" 다음에 나올 내용을 질문하면서 설교하면 청중도 함께 관심 있게 본문으로 귀를 기울이게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내용이 나올 때마다 질문으로 시작해 보십시오. 청중의 반응이 달라집니다 (끝).


 <특별기고 설교문>


제목 도망할 수는 있어도 피할 수는 없습니다


본문 요나서 1:1-17


류응렬


말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이 요나에게 말씀하십니다. "아밋대의 아들 요나야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쳐서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하였음이니라."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전하는 사람입니다. 선지자의 기쁨이란 말씀이 임할 때 일어나는 것이죠. 선지자에게 가장 고통이란 하나님께서 말씀하지 않으실 때 말씀을 기다려야 하는 어둠의 시간입니다. 목사로서 가장 힘든 것은 전해야 할 말씀을 찾지 못할 때입니다. 주일 예배는 다가오는데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지 못하고 묵묵히 기다려야 할 때 이는 참으로 고통입니다. 저는 설교학을 가르칩니다. 설교학 교수라고 툭 치면 설교가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다가오는 설교 앞에 말씀이 분명하게 떠오르지 않을 때의 고통과 예배 직전까지 설교 준비가 되지 못할 때는 차라리 쓰러져 병원에 실려 갔으면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오늘 선지자 요나는 행복한 선지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요나가 할 일을 하나님께서는 말씀해 주십니다. 니느웨로 가서 복음을 전하라는 것이었지요.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선지자의 선택은 단 하나죠. 그냥 순종하며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나의 대답은 우리를 놀라게 합니다. 3절에 요나가 어떻게 반응합니까?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낯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니라."


도망하는 요나. 여러분 이해가 되십니까? 하나님께서 희미하게 명령하신 것이 아닙니다. 직접 요나에게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하는 선지자가 어떻게 이렇게 반응할 수 있을까요? "여호와의 낯을 피하려고 도망하니라." 성경에서 하나님의 낯을 피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등지고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보일 때 쓰는 표현입니다. 요나가 어느 정도로 타락한 선지자이기에 이렇게 반응한단 말입니까? 정말 타락하여 전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선지자가 되어 버렸을까요? 요나의 반응을 이해하려면 요나가 누구인지 니느웨가 어떤 곳인지 배경을 알아야 합니다.


요나가 누구입니까? 열왕기하 14:25절에 요나를 선지자이며 하나님의 종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종으로서 선지자 역할을 한 사람입니다. 선지자가 하는 일이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입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전하는 사람입니다. 그렇게 살아온 요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요나에게 임하시니라"는 표현은 조금도 이상한 말이 아니죠.


그러나 요나는 오늘 여호와 얼굴을 피해 도망하기로 결단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요나가 하나님을 정말 피하고 싶어서일까요? 해답은 하나님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있습니다. 무슨 말씀이었습니까? "요나야, 니느웨에 가서 말씀을 전하라." 여러분, 니느웨가 어떤 곳이죠? 앗시리아라는 나라의 수도입니다. 앗시리아는 당시 가장 강대국 중 하나요 이스라엘의 적대국입니다. 바로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나라죠. 구약에 나훔이란 곳이 나옵니다.


나훔은 악한 나라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에 대하여 저주를 퍼붓는 예언을 담은 말씀입니다. 왜 니느웨를 이토록 저주합니까? 나훔 3장에 보면 앗시리아 사람들의 잔학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화 있을진 저 피 성이여. 그 속에서는 궤휼과 강포가 가득하며 늑탈이 떠나지 아니하는도다." 왜 그렇습니까? "마술의 주인 된 아리따운 기생이 음행을 많이 함을 인함이라. 그가 그 음행으로 열국을 미혹하고 그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너의 대적이 되어 네 치마를 걷어쳐 네 얼굴에 이르게 하고 네 벌거벗은 것을 열국에 보이며 네 부끄러운 곳을 열방에 보일 것이라." 앗시리아를 향해 불일 듯 타오르는 하나님의 분노가 보입니다. 앗시리아인들은 사람을 잔인하게 죽이고 십자가형을 개발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전쟁에서 남자와 아이들을 죽이고 여인들을 겁탈하고 종으로 삼은 패역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요나가 가서 복음을 전해야 하는 곳은 바로 이 사악한 백성의 수도인 니느웨입니다. "니느웨에 가서 복음을 전하라. 회개하라고 전하라."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을 정확하게 이해했습니다. 무엇을 원하시는지 분명하게 알았습니다. 그러나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정면으로 거부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고 지시하는 니느웨는 동쪽에 있는 도시입니다. 그러나 요나는 서쪽 방향에 있는 다시스로 배를 탑니다. 하나님의 얼굴을 피해서 말이죠.


왜 선지자 요나가 하나님을 피해 도망할까요? 몇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요나는 말씀을 전하는 선교적 사명이 두려울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앗시리아의 수도인 니느웨의 사람들은 우상을 섬기고 무자비하기로 소문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마치 이슬람교도들이나 북한에서 복음을 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라 생각했을 것입니다. 순교를 각오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더 중요한 이유는 4장에 가서 밝혀집니다. 3장에 보면 요나가 우여곡절 끝에 복음을 전합니다. 갑자기 이상한 일이 생겨났어요. 니느웨 사람들이 금식하며 회개하기 시작합니다.


왕까지 회개하고 짐승들도 금식시키며 회개운동이 일어납니다. 민족의 회개 운동에 요나가 어떻게 반응합니까?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분노로 휩싸입니다. 4장 초반에 요나가 하나님께 불평합니다. "요나가 심히 싫어하고 노하여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내가 고국에 있을 때에 이러하겠다고 말씀하지 아니하였나이까? 주께서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이신 줄을 내가 알았음이니다."


여러분, 요나가 왜 이렇게 분을 내고 있죠? 전도해서 위대한 열매가 나타나는데 감격해야 할 선지자 아닙니까? 문제는 요나가 하나님을 잘 못 이해한 것에 있습니다. 요나는 그의 하나님을 이스라엘 민족만의 하나님으로 보았습니다. 다른 민족은 율법도 없이 살아가는 개와 돼지와 다를 바 없었습니다. 이런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될 기회를 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 거죠.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으로 만들어 버린 요나. 그의 민족주의 인종주의가 우주적인 하나님을 지역적인 하나님으로 만들어 버린 거죠.


요나는 도망합니다. 동쪽 니느웨를 떠나 서쪽 다시스로 도망하는 요나.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는 요나.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의 삶이 어떠합니까? 말씀이 지시하는 곳으로 향하고 계십니까? 하나님이 원하시는 니느웨로 가고 있습니까? 아니면 나의 의지대로 다시스로 가고 있습니까? 민족적 한계에 갇혀 말씀을 전하기를 거부하고 도망하는 요나의 모습이 우리의 모습은 아닐까요?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사랑하지만 말씀을 전하는 데는 큰 관심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 하나님이 온 우주의 창조주요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는 사랑의 하나님이라 믿지만 선교하고 말씀을 전하는 것을 특별한 사람의 임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이것이 누구에게 나타난 일입니까?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이 아니에요. 무슨 말입니까? 하나님을 알면서도 얼마든지 하나님께 불순종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의 문제는 하나님을 아는 것만으로 안 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이 있어야 해요.


제가 가르치는 총신대학원에 일본에서 온 한 자매가 있어요. 일본 선교 동아리에 들어갔는데 어느 날 이렇게 고백해요. 동아리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 일본 선교사로 살아갈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공통적인 고백 가운데 하나가 "다른 나라는 몰라도 일본은 싫다"라는 말이었답니다. 그러다가 하나님께서 일본을 향한 긍휼한 마음을 주셔서 일본 선교 동아리에 들어왔다는 겁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니느웨는 무엇입니까? 저 사람 만큼은 내가 예수님을 전하고 싶지 않아서 부담스럽게 여기는 사람 있지 않습니까? 여러분의 가족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 내키지 않는 사람 없습니까? 주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니느웨로 가서 복음을 전하라."


니느웨로 가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의 인생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요소가 무엇입니까? 자신의 생각에 갇혀 타인을 보지 못하는 사람들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짐승들을 광주리에 담아 내리실 때 베드로는 결단코 먹지 않겠다고 소리칩니다. 하나님이 정결하게 하셨다고 말해도 자신의 생각으로 먹지 않겠다고 소리치는 베드로 같은 사람 우리 가운데 있지 않습니까? 이런 사람들의 판단 근거는 성경의 말씀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인 신앙입니다. 이것은 신앙이 아닙니다. 신념일 뿐입니다. 신앙은 성경에 근거하지만 신념은 자신의 생각에 근거합니다. 니느웨로 가지 못하는 이유 가운데 나만 믿으면 그만이다는 절름발이 신앙도 있습니다. 하나님이 선택하신 사람들은 누구를 통해 구원하기로 되어 있으니 내 신앙이나 잘 지키면 된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한 가지 기억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주님을 사랑하면 반드시 주님을 전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척도를 보려면 내 눈이 누구를 향해 있는지 보면 됩니다.


니느웨로 가라고 부탁하시는 분이 누구십니까?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신 우리 주님 아니십니까? 우리가 부담스러워 하는 그 사람들을 위해 주님 무슨 일을 하셨습니까? 바로 그 이웃을 위해 비참하게 죽으시고 그들의 죄를 용서하신 주님 아니십니까? 이 주님의 한없는 사랑으로 저와 여러분들도 구원의 감격을 누리고 있는 것 아닙니까? 어떤 상황에서 누구에게라도 주님의 사랑으로 니느웨를 말씀으로 정복하시는 여러분의 일생 되시길 축원합니다.


요나를 보면 한 가지 이상한 것을 발견합니다. 왜 하나님께서 당장에 요나의 길을 막고 회개하게 하지 않으실까? 왜 하나님의 사람이 범죄하는 것을 보고 하나님이 당장에 벌을 내려 멈추게 하지 않으실까? 오히려 상황은 정반대처럼 보입니다. 3절에 보니 도망하려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납니다. 마침 반대 방향으로 가는 배를 만난 요나. 죄를 지으려고 할 때 오히려 상황이 척척 풀려가는 모습입니다. 이것이 문제죠. 이웃을 돕거나 자신을 부인하고 사랑하려면 그렇게도 생각이 많고 넘어야 할 난관이 많은데 악을 행하려면 그렇게도 척척 잘 풀리는 인생. 죄를 짓기 위해서는 주님을 묵상해서도 절대로 기도해서도 안 되죠. 여러분 한 가지 아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본성은 하나님을 순종하도록 만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하도록 만들어진 것입니다. 죄를 짓는 데는 노력할 필요가 없어요. 우리의 본성은 죄를 짓는데 완벽합니다. 세상은 죄를 짓기에 충분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께서 우리를 즉시로 가로 막지는 않으십니다. 하루에 텔레비전을 3시간을 보면서도 성경을 3분도 읽지 않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눈을 멀게 하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전화는 1시간을 해도 기도를 10분도 하지 않아도 하나님께서 우리의 입을 당장에 벙어리로 만들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냥 두시는 거죠. 여러분 이 때 조심해야 해요. 하나님이 우리를 그냥 두실 때 이 때 조심하고 돌아와야 해요.


주님께서 아무 말씀 없으실 때 왜 그렇습니까? 우리를 기다리시는 것입니다. 우리를 기계로 만들지 않으시고 하나씩 간섭하는 어린아이로 보시지 않고 우리를 믿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우리의 의지대로 살아갈 때 우리를 지켜 보고 계시는 주님의 아픈 마음을 생각해 보세요. 우리를 보시면서 마음 졸이시는 주님을 생각해 보세요. 처음에 하나님이 관심 없어 보일 때 그러나 양심에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는데 할 때 여러분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통로입니다. 상황을 통해 말씀하시기도 하십니다. 이 정도에서 들으셔야 합니다. 우리의 몸을 통해서라도 말씀하시면 큰일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기뻐하며 순종하시는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말씀을 읽거나 설교를 듣다가 혹 기도하거나 믿음의 형제와 말씀을 나누는 중에 무엇이든 하나님 말씀하시면 즉각적으로 순종하시는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에게는 순종 이외의 다른 길은 없습니다. 지금 순종하든지 다음에 순종하든지. 지금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이 행복의 시작입니다.


찾아오시는 하나님


드디어 하나님께서 움직이시기 시작합니다. 요나를 찾아오기 시작하신 거죠. 패역한 선지자를 어떻게 찾아오십니까? 하나님은 대풍을 바다 위에 내리십니다. 이 때 ‘폭풍을 내리다’는 원문의 의미는 ‘세게 집어 던졌다’ 또는 ‘총알처럼 발사했다’는 의미입니다. 자연스런 풍랑이 아니라 하나님이 직접 개입하신다는 말씀이죠. 여러분, 한 가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도망할 수는 있어도 하나님으로부터 숨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떠날 수는 있어도 하나님의 관심에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거대한 폭풍에 사공들은 정신이 나갔습니다. 각기 자신의 신을 부르며 기도합니다. 죽은 신이 아무런 응답이 없자 이번에는 인간적인 모든 방법을 동원합니다. 물건을 바다에 던져 배를 가볍게 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내리신 문제는 하나님 앞에서 풀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삶에서 생기는 문제 가운데 자연히 생기는 문제가 있고 하나님이 특별히 주시는 문제가 있어요. 무리해서 몸살이 나면 기도해서 낫는 것도 좋지만 쉬셔야 합니다. 그러나 특별히 하나님이 주시는 문제는 사람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하나님과 해결해야 합니다. 다른 것으로 해결하려 들면 시간과 물질과 힘만 낭비일 뿐입니다. 결국 하나님에게서 멀어질 뿐입니다.


이 문제를 하나님 앞에서 해결해야 할 주인공인 요나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5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누워 깊이 잠이 든지라." 여러분, 이게 말이 됩니까? 그래도 그가 선지자인데 이럴 수가 있을까요? 불신자도 죄를 짓고는 편히 잠들 수 없는데 하나님의 사람이 하나님을 거부하고 편히 잠이나 잘 수 있단 말입니까?


아마도 요나의 심경은 이러했겠죠? 하나님을 벗어나 도망한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자신이 잘 알잖아요? 항구로부터 점점 멀어져 가는 배를 보면서 이러면 안 되는데 하면서 처음에는 고민했겠죠. 심각한 죄를 짓고 도망하는 사람의 심리가 어떨까요? 너무나 극심한 죄를 짓고 나면 그냥 잊고 싶은 것이 사람의 심리 아닐까요? 적당한 죄는 즉시로 회개하려 하지만 너무나 거대한 죄는 회개할 마음까지 잃어버리게 할 때가 있죠. 여러분 죄란 내가 잊어버린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에요. 죄라는 것은 반드시 용서를 받아야 할 일이지 잊혀져야 할 대상이 아님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앞에 버림 받은 인생이라면 호흡하듯 죄를 짓고도 고민 없이 살아가지만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사람은 결국 죄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제가 대학원을 다닐 때였습니다. 신학도는 아니었지만 주님을 위해 불꽃처럼 살려고 헌신하던 시기였습니다. 하루는 너무나 양심에 거슬리는 죄를 짓고 집으로 돌아왔어요. 무슨 죄인지 기억도 나지 않지만 하나님 앞에 너무나 부끄러운 죄였죠. 회개를 해야 하는데 회개할 힘이 없는 거예요. 그냥 모든 것을 잊고 싶었죠. 잠시라도 이 순간을 벗어나고 싶었죠. 그 더운 여름 날 겨울 이불을 얼굴까지 뒤집어쓰고 잠을 청했습니다. 일어나면 하나님께 회개해야지. 그냥 그렇게 하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죄는 잊는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나중에 회개한다고 미룰 것이 아니에요. 이 때 하나님께서 저를 찾아 오셨습니다. 고통 하던 가운데 잠이 깊이 들었는데 전화가 울렸어요. 포항에서 한 자매가 전화를 한 것입니다. 전화를 받자마자 자매가 말했습니다. "오빠, 방금 하나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셨어요. 하나님은 오빠를 그렇게 사랑하시는데 왜 오빠는 이렇게 하나님을 슬프게 하느냐고." 하나님의 얼굴을 피해 도망할 수는 있었지만 숨을 수 있는 땅은 한 치도 없더군요. 시편 139: 6-10절에는 이렇게 말씀합니다.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나이다.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할지라도 곧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하늘을 지으신 하나님은 바다와 음부를 지으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시야에서 벗어날 수 있는 땅은 한 치도 없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 앞에 문제는 잊는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만나 해결하는 것 그것이 유일한 해결책인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제대로 서 있지 못할 때 세상 사람들이 우리보고 무엇이라 합니까? 잠자는 요나에게 하는 선장의 말입니다. "일어나서 네 하나님께 구하라. 혹시 하나님이 우리를 생각하사 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여러분, 아직도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발견하지 못하는 요나가 보입니까? 폭풍을 일으키신 하나님께서 이번에는 어떻게 찾아오십니까? 사람들은 서로가 제비를 뽑습니다. 요나가 문제를 일으킨 장본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여러분, 다시 한번 기억하십시오. 하나님으로부터 도망할 수는 있어도 숨을 곳은 없습니다. 우리의 불순종이 하나님의 끈질긴 사랑과 인내만 못합니다. 하나님의 길이 참으시는 이러한 인내 때문에 우리가 호흡하고 사는 것 아닙니까?


폭풍우를 보내어도 정신 차리지 못하고 잠만 자는 요나. 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불명예스럽게 하는 요나. 제비까지 뽑도록 뒷짐 쥐고 앉아 있는 요나. 결국 제비를 통해 하나님이 찾아오게 만드는 요나. 여러분 하나님 이렇게 피곤하게 만들면 안 됩니다. 한 마디 하면 알아들어야지. 마른 하늘에 폭풍이 일어나면 알아야 하지 않습니까?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기도를 부탁할 때쯤이면 당연히 정신을 차려야 하지 않습니까? 어떤 방법이든 하나님이 우리를 찾아오실 때 그 때가 은혜의 때 인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 때가 돌이키고 일어나서 다신 한번 하나님 앞에 서야 할 때입니다.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고 도망하는 것은 근본적인 죄입니다. 그러나 더 심각한 것은 하나님이 찾아 오셔도 회개하지 않고 아무 일 없는 듯 살아가는 것이 더욱 큰 죄입니다.


선원들이 묻습니다. "이 재앙이 무슨 연고로 우리에게 임하였는가?" 그때에 이르러 요나가 대답합니다. "내가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지만 지금 여호와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는 중이라고." 요나는 비로소 결단을 내립니다. "나를 바다에 집어 던지라. 그리하면 바다가 잔잔하리라. 이 큰 폭풍이 나의 죄 때문인 줄 내가 아노라." 드디어 하나님께 회개하는 요나의 모습.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발견할 때 일어나는 것이 회개입니다. 그 회개가 심령에서 시작될 때 해결은 시작됩니다.


영국 사회가 병들어 갈 때 신문사에서 가장 뛰어난 지성인이었던 체슬턴(Chesterton)에게 질문했습니다. "무엇이 가장 큰 문제입니까?" 그의 대답은 한 마디였습니다. "내가 문제요." 그렇습니다. 나의 문제로 여길 때 해결은 시작됩니다. 민족을 가슴에 품고 차라리 자신의 이름을 생명록에서 없앨지라도 민족을 살려달라고 절규하는 모세와 바울로부터 하나님의 역사는 시작됩니다. 역대하 13:13-15절에 말씀합니다.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 이곳에서 하는 기도에 내가 눈을 뜨고 귀를 기울이리니." 개인의 문제뿐 아니라 민족의 문제인 땅의 문제까지 고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묵묵하게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요나에게 선원들은 참으로 착한 마음씨를 가졌습니다. 어찌하든지 요나를 살려 보려고 힘써 노를 저어 배를 육지에 돌리려 합니다. 그러나 최고의 베테랑 선원도 하나님이 내리는 폭풍우를 뚫을 수는 없었습니다. 여러분, 하나님과의 문제는 하나님과 해결해야 합니다. 아무리 마음 착한 사람의 최선의 노력도 하나님과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어요.


마침내 그들은 요나를 바다에 집어 던집니다. 요나를 던지자 바다는 곧 잠잠해 집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전해야 하는 사명자 요나는 그렇게 바다에 던져졌습니다. 사명인의 인생을 살아드리지 못하고 그렇게 죽어 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요나를 그렇게 버려두지 않으셨습니다. 요나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은 요나를 찾아오신 하나님이셨고 결국에는 죽음 가운데 그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구원하시는 하나님


거대한 바다에 던져진 요나. 끝없는 죽음으로 던져진 요나.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그냥 버리지 않았습니다. 큰 물고기 한 마리를 예비하시고 요나를 삼키게 합니다. 진정한 기적은 물고기가 요나를 삼키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보내신 하나님이 요나를 살리신 것이지요. 요나는 당연히 죽음을 예상했습니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정면으로 거부하고 도망하는 선지자를 어찌 하나님께서 심판하시지 않으시겠어요? 죽어 마땅한 요나에게 하나님께서 하신 일이 무엇인가요? 거대한 물고기를 보내셔서 요나를 삼키게 하셨습니다.

사람이 물고기 배 속에서 살아날 수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사실일까 질문하기도 합니다. 기록을 보니 1758년과 1771년 고래 배속에서 사람이 살아난 기록이 있더군요. 요나에 관한 재미있는 글을 하나 읽었습니다. 한 자매가 비행기 안에서 성경을 읽고 있었어요. 한참 쳐다보던 남자가 물었죠. "설마 그곳에 기록 된 것을 다 믿지는 않죠." "아뇨, 다 믿는데요. 하나님의 말씀이니까요." "그럼 그 고래에게 먹힌 사람 있잖아요. 다시 살아났다는 이야기. 그걸 믿는단 말이요?" "저도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잘 모르지만 그대로 믿어요. 하나님의 말씀이니까요." 천국에 가면 요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물어 볼 겁니다." 그 남자가 묻습니다. "만약 그가 천국에 없으면 어떡하실래요?" 한참 생각하던 여인이 대답합니다. "그러면 당신이 한번 물어보세요."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께서는 바다의 물고기도 만드신 하나님이십니다. 태양도 멈추게 하시는 하나님은 하늘의 메추라기도 보낼 수 있는 분이십니다. 바위를 쳐서 물을 내시는 하나님은 어떤 물고기에게라도 명령할 수 있는 하나님이신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이 거대한 물고기 한번 생각해 보세요. 얼마나 멋있어요. 유유히 바다를 유영하다가 하나님이 말씀하시니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장소에서 한 치의 틈도 없이 요나를 받아 삼키는 이 물고기. 순종하려면 이 정도는 해야 되지 않을까요? 하나님께서는 죽음 가운데서 요나를 살리셨습니다. 폭풍우를 왼 손에 쥐고 계신 하나님은 오른 손에 구원이라는 위대한 사랑을 쥐고 계셨습니다. 이 분이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우리의 죄를 향해 심판하시는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아들을 보내신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폭풍 가운데 물고기를 보내셔서 요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은 죽음의 지옥으로 떨어지는 우리를 위해 예수님을 보내셔서 구원하신 하나님이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왜 하나님께서 요나를 이렇게 세우십니까? 당신의 생명의 말씀을 전하게 하시려고 이 땅에 죽은 영혼을 살리시려고 하나님은 다시 요나를 찾아오십니다. 아직도 니느웨에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12만 명이나 있기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선지자 요나를 다시 세우십니다. 우리는 요나를 보면서 "어찌 선지자가 이럴 수 있단 말인가?" 라고 믿기 어려운 표정을 짓습니다.


마치 그런 표정 가운데 자신은 이 정도는 아니라는 느낌을 넌지시 보이면서 자신을 위안하려 합니다. 주님께서 저에게도 직접 말씀만 해 주시면 이렇게 살지는 않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잠시 마음을 정돈하고 주님이 무엇이라 말씀하실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지 않을까요? "내가 말씀을 다 주지 않았는가? 기록까지 해서 순간마다 읽을 수 있도록 다 주었는데. 말씀뿐 아니라 이제는 내가 아들을 보내지 않았는가? 아들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세상에 보내고 그 분을 말씀을 통해 만나게 하지 않았는가?"


문제는 말씀하지 않는 하나님이 아니라 말씀을 듣지 않는 내가 문제입니다. 오늘도 말씀을 통해 나에게 다가오시는 주님을 사모하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지금도 잃어버린 영혼을 향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기도하시는 성령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는 나의 어두운 영이 문제입니다. 나를 찾아오실 때 주님의 얼굴빛을 피하는 나의 죄성이 문제일 뿐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말씀을 읽을 때마다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날마다 만나시는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들을 수 있는 귀를 여시는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말씀하시면 즉시로 순종하시는 하나님의 사람들 되시길 바랍니다. 사명자는 죽을래야 쉽게 죽을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오늘도 나에게 한 날이 주어졌다면 주님께서 아직 사명이 있어 이 땅에 생명을 연장시켜 주신 줄 알고 주님을 위해 다시 한 번 불꽃처럼 타오르시는 여러분의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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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p9182@naver.com 2014.04.12 05:11
    총장님 글 잘보았습니다.
    박기주 전도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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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회자의 생계형 이중직/ 조성돈

    목회자의 생계형 이중직/ 조성돈 조성돈 교수 페이스북에서 목회자의 이중직, 특히 생계형 이중직에 대한 조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전체 904명의 목회자들이 유효한 대답을 해 주셔서 설문조사는 아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 조사가 목회와...
    Date2014.03.28 Bydschoiword Reply0 Views5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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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문병호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기독신문 보도문) 문병호(총신대) “기독론 떠난 자의적 종말론 존립할 수 없어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너무 많이 벗어났다” 성경 문자 충실한 해석하려면 먼저 성경이 멈추라는 곳에서 멈춰야 신학부가 주최하는 총회개혁주의 신학대회가 3...
    Date2014.03.27 Bydschoiword Reply2 Views7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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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교작성 10단계/ 류응렬

    설교작성 10단계/ 류응렬 <10단계 설교작성법에 기초한 설교작성 과정> 류응렬 (총신대) 1. 본문 선택 설교의 시작은 본문의 선택입니다. 제대로 선택된 본문은 설교자와 청중에게 말씀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때로는 본문을 선택하고 연구하든 중 ...
    Date2014.03.26 Bydschoiword Reply1 Views5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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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격의 시금석/ 박영돈

    인격의 시금석/ 박영돈 사람의 참된 모습이 어디서 드러날까. 교수와 목사사회에서 오래 일하다보니 많은 교인들과 학생들이 존경하고 따르는 목사나 교수라고해서 그가 참으로 훌륭한 인격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자주 확인하게 된다. 마치 연예인이 자신의 팬...
    Date2014.03.26 Bydschoiword Reply0 Views5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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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 영어 100가지

    생활 영어 100가지 아래의 문장들은 "샴페인"이란 분이 정리하여 사이버공간에 올린 것입니다. 리포르만다 운영자가 조금 검토수정보완했습니다. 사도행전 30장 운동 구성원들이 배우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아래 문장, 표현들의 발음 녹음 파일을 조만간 게재...
    Date2014.03.20 Bydschoiword Reply1 Views4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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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침례교회와 신앙고백서/ 피영민

    침례교회와 신앙고백서/ 피영민 목사 I. 서론 침례교 신학 과정을 어느 정도 수학한 사람이라면 “침례교는 오직 성경 뿐이요 침례교를 구속하는 어떤 신조도 없고 신학도 없다”는 유의 암시를 수없이 받아 왔음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침례교 역사를 ...
    Date2014.03.19 Bydschoiword Reply1 Views6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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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 나라에 대한 신학적 혼동

     하나님 나라에 대한 신학적 혼동 양용의 교수, 이성구 교수 대담 2011.07.05 21:17 닫기 한국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하나님 나라와 관련된 용어에서 나타나는 신학적 혼동은 무엇인가? 교회는 하나님 나라와 어떤 관련 속에서 움직여...
    Date2014.03.19 Bydschoiword Reply1 Views5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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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신사도운동, 교회성장의 새 패러다임?/ 김영한

     신사도운동, 교회성장의 새 패러다임?/ 김영한 크리스천투데이, 입력 : 2014.03.17 10:37 ▲김영한(기독교학술원장,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머리말 필자가 신사도운동을 교회 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해할 수 ...
    Date2014.03.17 Bydschoiword Reply0 Views5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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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바르트, 계시를 역사적 사건으로 보지 않아

    크리스천투데이 2013. 12. 22. 보도기사 개혁신학회-칼바르트학회, ‘오늘의 위기와 교회의 개혁’ 공동 심포지엄 ▲심포지엄이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한국개혁신학회(회장 김영선 박사)와 한국칼바르트학회(회장 김명용 박사)가 21일 서울 새문안...
    Date2014.03.13 Bydschoiword Reply2 Views5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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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무질서한 은사주의, 성령모독

    크리스천투데이 기사 (2014. 3. 12.) [이슈&책] 존 맥아더 목사의 ‘문제작’ 「다른 불」 국내 출간 존 맥아더의 다른 불 존 맥아더 | 생명의말씀사 | 392쪽 | 20,000원 지난해 10월 존 맥아더(John MacArthur) 목사가 시무하는 미국 그레이스커뮤니...
    Date2014.03.12 Bydschoiword Reply1 Views5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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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위일체적 관점에서 바라본 "휠리오크베" 논쟁/ 신문철

    삼위일체적 관점에서 바라본 "휠리오크베"(Filioque) 논쟁/ 신문철 I. 들어가는 말 20세기가 시작되면서 교의신학에 두 가지 중요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그 하나는 전통적 신론에 대한 재해석으로서 하나님을 삼위일체적으로 이해하기 시작 한 것이고, 다른 ...
    Date2014.03.11 Bydschoiword Reply1 Views6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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