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 <8장 5>/ 김병훈 합동신학대학원 교수>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8장 5: “주 예수님께서는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또한 영원하신 성령 하나님을 통해 하나님께 단번에 자신을 드리신 희생제사로 말미암아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화목뿐만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누릴 기업을 사셨다.”

 

본 항은 크게 두 가지의 내용을 교훈합니다하나는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사역의 효과이며다른 하나는 그러한 효과를 얻기 위하여 그가 행하신 사역의 성격에 관한 것입니다.

 

사역의 효과란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킨 일그리고 화목과 하늘나라의 영원한 기업을 사신 일을 말합니다그리고 이러한 사역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이란 하나님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기 위하여 그가 율법에 순종한 일과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일을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가지 내용 가운데 먼저 사역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사역의 성격을 살피고다음 글에서 그것으로 인한 사역의 효과를 살피기로 합니다.

 

지금 살피는 5항에서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라는 표현이 말하는 바는 앞선 4항에서 그리스도께서 율법 아래에 나셨으며율법을 완전하게 성취하셨다고 고백을 한 것과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4항에서 설명을 한 바와 같이그리스도께서 율법을 완전히 순종하셨음을 말하는 것은 그가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피할 수가 없는 자연적 의미에서의 율법에 대한 순종을 하였다는 것을 말하기 위함이 아닙니다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는 자연적 인간들과는 달리 영생을 얻기 위하여 율법을 순종하여야 할 필요가 없으시기 때문입니다.

 

왜 그러할까요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신 일이 위격적 연합에 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다시 말해서성자 하나님의 위격이 인성을 취하여 사람이 되신 것입니다이러한 위격적 연합의 사실은 그리스도께서는 출생할 때 성령으로 말미암아 거룩한 분으로 나셨기 때문에 율법의 의의 보상을 통해 자신의 영생을 얻고자 하실 필요가 없으시다는 것을 말합니다.

 

먼저 생각할 것은 죄인들이 영생을 얻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율법의 순종이 필요한가에 관련한 토론의 초점은 그리스도께서 대리속죄를 위한 희생제물로서 무흠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과 관련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아무도 이 점과 관련하여 부인을 하지를 않습니다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만일 율법에 불순종하는 일을 행하신다면 속죄를 위한 희생제물의 자격을 상실하게 될 것은 분명한 일이기 때문입니다만일 그러한 일이 있게 된다면그리스도께서는 대리속죄를 위한 희생제물로서의 자격만이 아니라스스로를 위한 영생의 권리도 상실하게 되고 맙니다이러한 일은 그리스도에게는 있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신”(히 4:15) 분이십니다만일 그리스도께서 마땅히 거룩하며 무흠하여야 할 제물의 조건을 상실하게 된다면그에게 속한 죄인들은 대리속죄의 은혜를 입을 수가 없기 때문에그리스도께서 대리속죄를 이루시기 위하여서는 율법의 의를 이루는 완전한 순종을 행하셔야 합니다그리고 실제로 그리스도는 율법을 완전하게 순종하셨습니다.

 

그처럼 율법에 완전히 순종을 하심으로써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거룩한 자로 잉태되고 탄생하실 때로부터 이미 자신이 희생제물로서의 자격을 이미 이루고 계신다는 것을 드러내는 증거를 보이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그리스도의 거룩하고 무흠한 제물로서의 자격은 그가 거룩한 자로 성육하셨을 때에 이미 이루어진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율법의 순종과 관련하여 다음으로 생각할 것은 그리스도의 율법의 순종은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순종으로 얻으신 율법의 의와 영생의 권리가 죄인들에게 전가하여 주시는 데에 그 의미가 있음을 기억해 두는 일입니다.

 

죄인들의 보증인이신 그리스도께서는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에게 속한 죄인들을 위하여율법을 완전히 순종을 하시어 율법의 의를 이루심으로써 영생의 권리를 획득하시고그 권리를 행사하십니다즉 그리스도께서 율법에 순종을 하신 것은 그가 인성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이라기보다 그가 자신에게 속한 죄인들의 보증인이 되는 언약적 관계 때문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항에서 표현한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가 뜻하는 바는 우리의 보증인으로서 우리에게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상속받으며 영생을 받을 권리를 주시기 위하여 이루신 율법의 의를 이루셨음을 가리킵니다.

 

즉 자신의 영생을 위하여서는 불필요한 율법의 의를 이루신 까닭은 그리스도께서 자발적인 의지를 따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신에게 주신 죄인들에게 영생을 주시는 보증인으로 행하시기를 바라셨기 때문입니다이처럼 그리스도께서 보증인으로 율법 아래에서 순종을 하신 것을 가리켜서 능동적 순종이라고 말합니다

 

신앙고백서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아버지께 단번에 희생제사를 드리셨음을 말합니다이것을 가리켜 수동적 순종이라고 합니다그리스도께서는 자신에게 속한 죄인들의 죗값을 치르시기 위하여 육체와 영혼에 모든 고난의 형벌을 당하셨습니다그리하여 자신에게 속한 죄인들의 죄책을 자신에게로 자발적으로 옮기시고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따라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심판을 받으시어 버림을 당하셨습니다.

 

이러한 수동적 순종은 죗값의 형벌을 치르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것임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어떤 이들은 하나님께서 임의로 죄인에게서 죗값을 면제하실 수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은 사실 죗값을 치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을 합니다.

 

이에 대하여 또 다른 이들은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죗값을 물으시기로 작정을 하셨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은 죗값을 치르기 위해 필요하다고 앞의 견해에 대하여 반박을 합니다하지만 이들은 하나님께서 만일 다른 방식으로 작정을 하셨더라면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이 죗값을 치르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을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이 두 가지 견해들과 달리세 번째 견해는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을 합니다왜냐하면 우선은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대리 속죄에 의하여 죗값을 치르지 않고는 누구도 죄사함을 받을 수 없도록 뜻을 세우셨을 뿐만 아니라죗값을 치르지 않고도 죄를 사하시는 일은 그의 공의에 어긋나기 때문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에 의하여 죗값을 치르는 일과 관련하여 절대적 필연성을 말하는 세 번째 견해가 17세기 초부터 개혁신학에서 가장 널리 인정을 받아 왔습니다두 번째 견해는 가정적 필연성을 주장하는 견해로 알려져 있습니다그것은 하나님의 작정이라는 전제 아래 필연성을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죗값을 치르는 공의의 만족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소시니안주의자들의 첫 번째 견해가 대두되기 전에는 개혁파 일부에서도 고려했던 견해입니다개혁신학은 첫 번째 견해를 부인합니다.

 

요컨대 본 항에서 영원하신 성령 하나님을 통해 하나님께 단번에 자신을 드리신 희생제사로 말미암아 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다.”의 문장으로 교훈하는 바는하나님께서 공의의 속성에 따라서 율법을 범한 죄인들의 죗값을 요구하시는 작정을 행하시며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수동적 순종을 통해 근본적이며 철저하게 속죄의 형벌을 다 갚으심으로써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켰음을 확실하게 밝혀줍니다

 

이번 항목을 살피면서 유의하여 기억할 한 가지 사항은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의 구별에 관련한 올바른 이해입니다.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은 그리스도의 순종이 가져온 효과들에 관한 구별입니다그리스도의 순종의 공로적 측면과 죗값을 치루는 측면을 구별하여 전자는 능동적 순종후자는 수동적 순종이라고 구별을 한 것입니다.

 

이러한 구별은 죄악의 용서와 영원한 의의 드러남”(단 9:24), “죄사함과 기업을 얻음”(행 26:18), 또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을 받는 것”(갈 3:13)과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갈 3:26) 등의 구별을 근거로 합니다.

 

지옥 형벌에서 벗어나는 것과 천국 영생으로 들어가는 것이 구별이 되고형벌을 받는 것과 상급을 받는 것이 동일한 것이 아니며사망의 심판에서 구원을 받는 것과 영생의 영광을 얻는 것이 서로 구별이 되는 것이 마땅하므로그리스도의 순종을 공로적 측면의 능동적 순종과 공의를 만족케 하여 죗값을 치루는 수동적 측면으로 구별하여전자를 통해 영생을 얻고 후자를 통해 심판을 면하는 것으로 구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구별이 마치 그리스도의 어떤 사역은 능동적 순종에만 해당이 되고어떤 사역은 수동적 순종에만 해당이 되는 것인 양 경직된 구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은 죄인을 죽음에서 건져내기 위한 것일 뿐이며율법에 대한 그리스도의 순종은 죄인에게 영생의 권리를 주기 위한 공로의 행위인 것으로만 배타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그 까닭은 그리스도의 사역은 하나의 단일체로서 한 편으로는 죗값을 치루는 속상의 측면을다른 한 편으로는 영생의 기업을 얻도록 하는 공로의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시는 일은 수동적 순종의 측면의 사역이지만그것은 자기에게 속한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한 사랑의 행위이며 곧 율법의 성취라는 점에서 공로의 성격을 갖기도 합니다곧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사랑의 열매이므로 율법의 완성이며능동적 순종의 측면을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죗값을 치르는 공의의 만족과 영생을 기업으로 받는 공로는 모두 그리스도의 순종이라는 한 사역의 두 가지 측면일 뿐만 아니라또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어떤 죄도 율법이 완전히 성취되는 일이 없이는 사함을 받을 길이 없는 법이며역으로 영생의 권리는 죄책이 다 제거되는 일이 없이는 주어지지 않는 법입니다어떤 능동적 순종도 그것만으로 완전히 공로적일 수 없으며어떤 수동적 순종도 그것만으로 완전히 죗값을 다 치르지는 못합니다.

 

십자가에 달려 죽을 때라도 율법에 대한 자발적 순종에 의한 사랑이 함께 하고 있으며율법의 순종은 십자가에 달려 죽는 고난을 기꺼이 자발적으로 선택하도록 한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

  1. No Image

    유다와 유대

    유다와 유대는 같을까, 다를까? 느헤미야 성경을 읽으면서 내내 불편했던 것이 있습니다. 유대인(יְהוּדִי Jews)와 유다인(וְאִ֣ישׁ יְהוּדָ֔ה men of Judah)을 구분하지 않는 번역 때문입니다. 유다는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시피 야곱의 한 아들로서 한 사람...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2169
    Read More
  2. The Origin of the Apostles' Creed

    The Origin of the Apostles' Creed Introduction The Apostles’ Creed is second only to the Nicene Creed in popularity, within Western Christianity. The legend that each of the twelve apostles commented a creedal statement to the Rule of Faith,...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26061 file
    Read More
  3. No Image

    로마가톨릭주의, 로이드존스

    로마가톨릭주의, 로이드존스 박만수 로마카톨릭 사상평가를 펴내며 시작하는 글 I. 로·마·카·톨·릭·체·제 II.로·마·카·톨·릭·의·중·대·한·오·류·들 III.결·론 우리는 왜 로마 카톨릭을 말해야 합니까? 그것은 성경이 그녀에 대해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530
    Read More
  4. No Image

    종교인소득 세무

    종교인소득 세무 <크리스천투데이> 2019.2.17. 정유진 회계사, 로고스 세미나에서 질의 응답 법무법인 (유)로고스의 교회법센터가 2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도심공항타워 14층 대회의실에서 ‘종교인 세금 분쟁 예방을 위한 종교인 과세 제도 안내 및 절세 방안...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479
    Read More
  5. 김경수 2년 법정구속 판결문

    김경수 2년 법정구속 판결문 판결 선고 사건번호: 서울중앙지방법원 2018고합823 죄명: 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 및 공직선거법위반 *판결선고 앞서서 판결을 선고하고 재판부에서 기소된 내용에 대한 유무죄 판단 등에 대해 이유를 말씀 드리려면 상당한 시간...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486 file
    Read More
  6. No Image

    이석기 통진당 해산심판 청구

    이석기 통진당 해산심판 청구 법무부장관 황교안 최후 변론 (전문) 법무부장관 황교안입니다. 헌정사상 최초의 위헌정당 해산심판을 맡아 그동안 높은 식견과 혜안으로 심리해 주신 헌법재판관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지난 1년간 많은 관심을 ...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368
    Read More
  7. No Image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 <8장 5항>/ 김병훈 합동신학대학원 교수>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8장 5항: “주 예수님께서는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 또한 영원하신 성령 하나님을 통해 하나님께 단번에 자신을 드리신 희생제사로 말미암아, 그의 ...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1220
    Read More
  8. No Image

    개혁주의의 다양성

    개혁주의의 다양성 신원균 박사, 페이스북 글 (2019.1.29.) 뒤늦게 페북을 시작하면서(2018년 1월) 조금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개혁주의 하시는 분들의 색깔이 너무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과연 이 다양한 색깔을 어디까지 수용해야 할런지 어려움이 있...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570
    Read More
  9. No Image

    사도적 은사 중진론

    사도적 은사 중진론 정이철의 페이스북 글 은사중지론이 뭔지 내용을 모르시면서, 마치 믿음이 없는 사람들이나 은사중지론을 믿는 것처럼 말하시는 어떤 분에게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은사중지론은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예수를 하...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743
    Read More
  10. No Image

    송길원 목사, 브니엘고등학교 교훈

    송길원 목사, 브니엘고등학교 교훈 고등학교 때 나를 잡아준 것은 성경시간, 수업시간 분위기는 안 좋았지만 “뻥이데이” 하면서 성경에 빠져… 이규현 목사 등과 종교부원 돼 “나는 하나님과 사람과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련다.” “나는 마음껏 자라며, 마음...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2171
    Read More
  11. No Image

    손혜원 의원의 범죄

    손혜원 의원의 범죄 김광일 (조선, 2019.1.23.) 정말 궁금하다. 정말 궁금하다. 손혜원 의원은 왜 아직도 "나는 잘못한 게 없다" "나는 떳떳하다"고 생각하는 걸까. 거의 모든 신문이, 거의 모든 방송이 손혜원 의원의 실정법 위반 의혹을 일주일째 터뜨리고 ...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529
    Read More
  12. No Image

    순교자 전도사 박기천, 아들 목사 박래영

    순교자 전도사 박기천, 아들 목사 박래영 경남 서부 내륙의 젖줄인 황강을 따라 한참 운전하다 가천천과 황강 합수 지점에서 방향을 틀었다. 깊은 계곡길이 이어졌다. 경남 거창군 남하면 가천교회(1906년 설립)를 찾아 나선 길이었다. 가천교회는 숙성산(907m...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799
    Read More
  13. No Image

    창조론 선언문

    창조론 선언문 합신의 성경적 창조론 선언문(2018) 우리는 성경의 계시에 따라 하나님께서 태초에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직접 만드셨다는 창조의 사실을 믿는다. 근대에 등장한 진화론은 어떠한 모양으로 개진된 것이든지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를 ...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424
    Read More
  14. No Image

    미네르바 스쿨

    조선일보 입력 2019.01.18 03:25 [질주하는 세계 - 대학] 교육의 틀 바꾼 美 '미네르바 스쿨'"세계는 넓다, 학문도 넓게 배워라" 재학생 600명 중 한국인은 7명 미네르바스쿨 학생들은 한 학기가 끝나면 짐을 싸 다음 도시로 향한다. 이들은 4년간 미국 샌프란...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749
    Read More
  15. No Image

    예수 그리스도가 여호와 하나님이신가?

    예수 그리스도가 여호와 하나님이신가? ‘여호와’를 성부 하나님에게만 적용할 수 있다는 주장은 맞는 걸까? 그리고 그 주장을 근거로, 예수 그리스도를 ‘여호와’라고 하면 양태론적 삼위일체라며 이단몰이를 하는 건 적절한 걸까? <미주 세이연>(대표회장 김순...
    Date2019.12.06 Bydschoiword Reply0 Views844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52 Next
/ 52